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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 위한 상품권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재래시장 활성화 위한 상품권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5:37:22
최종수정일 2024-06-26 22:23:14
○ 목적

    ○ 대형할인점 입점예정으로 인한 재래상권의 침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재래시장 활성화에 공무원, 기업체, 시민이 동참방안 강구


    ○ 재래시장 활성화를 통한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및 지역


        소상인의 경제발전


     


○ 개요


    ․ 재래시장에서만 통용되는 차별화된 상품권 발행


    ․ 재래시장 전 업소가 가맹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고객들이 편리하게 구입 및 사용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


    ․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홍보활동 전개


    


○ 주요내용


    ○ 상품권 발행의 개요


     ․ 발행시기 : 2006년 1월


     ․ 종    류 : 1만원권, 5천원권, 3천원권, 2천원권


     ․ 제작수량 : 60,000매


     ․ 발행권면액 : 4억원


     ․ 발행자 : 상주중앙시장 상인회


     ․ 제작처 : 한국조폐공사


    ○ 시 지원 내용


     ․ 상품권 디자인 개발 및 인쇄(인쇄는 한국조폐공사 의뢰)


     ․ 상품권 운용 시스템 지원


     ․ 대 주민 홍보 지원


     ․ 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수립.시행


    ○ 세부추진내용


     ․ 상인 간담회 개최


      - 시    기 : 2005. 11월


      - 장    소 : 중앙시장 상인회 사무실


      - 참 석 자


           ➥ 공무원 : 경제교통과장 외 2명


           ➥ 상  인 : 170여명


      - 내    용 : 재래시장 상품권 발행을 위한 제반사항 협의


     ․ 운영 위원회 구성


      - 시    기 : 2005년 11월


      - 인    원 : 10명


      - 구    성 : 상주시 2명, 중앙시장 상인회 7명, 판매취급 금융기관


      - 역    할


           ➥ 상품권 발행 세부추진사항 협의 및 결정


           ➥ 상품권 발행에 따른 각종 자문 실시


    ○ 상품권 인쇄


      ․ 시    기 : 2005년 12월


      ․ 대    상 : 상품권 4종(1만원권, 5천원권, 3천원권, 2천원권)


      ․ 제작인쇄 : 한국조폐공사


      ․ 내    용


        - 조폐공사의 공통 디자인을 활용하여 발행


        - 각 액면권별로 디자인의 구분


        - 수표용지를 사용한 위․변조 방지기능 사용


    ○ 상품권 판매 금융기관 선정


      ․ 시    기 : 2005년 12월


      ․ 대    상 : 상산새마을금고


      ․ 내    용 : 수수료율, 자체홍보 및 판매전략 수립


    ○ 가맹점 모집 및 계약체결


      ․ 시    기 : 2005년 12. 1 ~ 15


      ․ 대    상 : 중앙시장내 모든업소


      ․ 가맹점 접수


        - 주  관 : 상주중앙시장 상인회


        - 방  법 : 상인회 사무실에서 신청서 접수


        - 신청서류 : 신청서, 계약서, 사업자등록증사본 각1부


    ○ 판매처 개설


      ․ 시    기 : 2005년 12월 말까지


      ․ 판 매 처 : 중앙시장 상인회, 상산새마을금고, 경제교통과


      ․ 상품권 보관 및 책임


         - 인수받은 상품권에 대해서는 2중 캐비닛 또는 철재금고에 보관


         - 인수후 상품권 분실시 상인회에서 책임


      ․ 관련 장부 비치


         - 상품권 출납부


         - 상품권 대금청구서


      ․ 판매처 홍보


         - 판매처 유인물 제작 배포


         - 지역신문, 반상회보 게재 홍보


         - 기관단체, 기업체 등 공문발송


         - 각종 회의 및 간담회, 교육시 배포


    ○ 상품권 판매홍보 실시


      ․ 대    상


         - 관내 기업체 및 각급기관, 단체


         - 일반시민


      ․ 방    법 : 홍보물(붙임 참조) 배포, 간담회, 설명회 개최 등


      ․ 내    용


        - 재래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품권 구매권유


        - 각종 행사시 부상, 생일선물 등으로 활용 당부


    ○ 무료 주차권 교부


      ․ 대    상 : 상품권 2만원이상 구매고객


      ․ 내    용 : 공영유료주차장 1시간 무료주차권(1천원권) 지급


      ․ 재    원 : 시 보조 50%, 시장 상인회 50%


    ○ 상품권 회수와 대급지급, 폐기


      ․ 상품권 회수 ➥ 가맹업소


        - 가맹업소는 상품권 취급후 일정한 금액이 모아지면 취급


          금융기관에청구서를 작성하여 대금지급 요청


      ․ 대금지급 ➥ 상품권 취급 금융기관


        - 가맹점으로부터 대급청구 접수시 상품권 위조여부 확인 후


          가맹점 통장 계좌로 입금


        - 회수된 상품권은 중앙펀칭 후 보관


      ․ 상품권 발행기관  ➥ 중앙시장 상인회


        - 상품권 취급금융 기관으로부터 제출된 회수 상품권에 대하여


          위조 여부를 재확인 보관


    ○ 정산


      ․ 시    기 : 매월 1회


      ․ 내    용 : 판매 및 잔영수량, 판매금액, 회수대금, 지급현황 등



    


○ 기대효과


    ○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하여 사기가 저하된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도움을 줌


    ○ 기존 현금거래 만 하던 재래시장의 거래관행을 개선하고 점차 신용카드 가맹점을 확충 하는 등 선진상거래 환경조성에 도움을 줌


    ○ 재래시장 이용 주민의 증가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 경품행사, 문화마당 등 부가행사를 개최 함으로써 재래시장에 대하여


     무관심 하였던 시민들의 관심을 유발


    ○ 재래시장 이용 활성화로 인한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효과


    향후 추진계획


    ○ 재래시장 상품권의 상시적 사용 추진


     ․ 현재 발행된 상품권 사용기간은 2007년 12월말까지로,


      이후 상시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상뭄권의 발행


    ○ 부가행사의 발굴 및 지속적 추진


      ․ 매주 소규모 문화행사의 개최


        - 장  소 : 풍물거리 등


        - 내    용 : 작은 음악회, 사물놀이 공연 등


      ․ 재외 향우회의 재래시장 방문 이벤트의 지속적 추진


        - 대  상 : 재경, 재구 향우회 및 기타지역 향우회


    ○ 중앙시장 쇼핑환경의 정비


      ․ 환경개선사업의 조기 마무리 : ‘06년 9월중순 1차사업 마무리


        - 아케이드 설치, 전기, 소방시설, 도색 등


        - 2007년 상반기 3차사업까지 완료


    ○ 고객 편의시설 확충


      ․ 중앙시장 인근 공영 주차장터에 주차빌딩 건립


        - 5개년 계획으로 주차장 특별회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이후


         사업 추진


    ○ 상인 마케팅 및 친절교육 실시


      ․ 마케팅 및 친절전문 강사를 초빙 상인교육 실시


         - 매년 2회 이상 실시로 상인들의 고객맞이 마인드의 변화 유도


         - 입점 예정인 대형할인점과의 차별화 방안 강구(가격 등)


    ○ 대주민 홍보 강화


      ․ 제수용품 등 일부제품이 할인점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을 적극 홍보


      ․ 지역언론 및 상주소식지, 읍면동 회의시 적극 홍보


○ 관련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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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