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감동을 위한 인사는 내가 먼저 5S운동
○ 목적
□ 언제 어디서나 고객을 맞이하는 현장에서 작은 친절로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자세를 갖추고
□ 간결하며 지속추진 가능한 행동지침 마련으로 그 동안 많은 시책추진의 시행착오를 개선하며
□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 상호간 먼저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조직결속력 강화 및 구정의 대외경쟁력 강화
□ “남구청을 혁신의 태풍으로” - 변화와 혁신에 대한 구청장 의지 실현
○ 개요
□ 마주치는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인사하기
□ 접수민원은 처리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안내하고, 응대태도에 체득한 친절을 실천하기
□『5S운동』의 행동요령을 기재한 액자 게첨, 전직원 리본 패용과 방송을 통한 친절다짐시간 참여
□ 고객이 직접 친절부서 및 친절공무원에 대한 평가 실시
- 우수 부서 및 직원 표창으로 발전적 경쟁심 유발
○ 주요내용
○ 구청을 방문한 모든 고객에게
․ 목례,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등의
인사를 먼저 건네며
고객이 민원실이나 사무실을 방문하였을 때 - 먼저 본 직원이
Stand - 일어서서 인사하고
Smile - 밝은 표정으로 웃으면서 대하고
See - 관심을 갖고 바라보면서 응대하며
Speed- 업무는 신속하게 처리하여
Satisfaction -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을 드리기
≪ 사무실 게첨용 액자 : 전부서 ≫
○ 기대효과
□ 모든 고객에게 먼저 인사함으로써 친근감과 기쁨을 주어 민원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사전예방하고
□ 자연스러운 친절의 생활화로 관공서에 대한 인식변화의 계기가 되며
□ 직원 상호간 먼저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조직의 단결과 긴밀한 업무협조로 행정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
□ 남구청 =『5S운동』이라는 행정의 브랜드화로 대외 이미지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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