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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 위한 상품권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재래시장 활성화 위한 상품권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5:37:22
최종수정일 2024-06-25 09:13:53
○ 목적

    ○ 대형할인점 입점예정으로 인한 재래상권의 침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재래시장 활성화에 공무원, 기업체, 시민이 동참방안 강구

    ○ 재래시장 활성화를 통한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및 지역

        소상인의 경제발전

     

○ 개요

    ․ 재래시장에서만 통용되는 차별화된 상품권 발행

    ․ 재래시장 전 업소가 가맹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고객들이 편리하게 구입 및 사용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

    ․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홍보활동 전개

    

○ 주요내용

    ○ 상품권 발행의 개요

     ․ 발행시기 : 2006년 1월

     ․ 종    류 : 1만원권, 5천원권, 3천원권, 2천원권

     ․ 제작수량 : 60,000매

     ․ 발행권면액 : 4억원

     ․ 발행자 : 상주중앙시장 상인회

     ․ 제작처 : 한국조폐공사

    ○ 시 지원 내용

     ․ 상품권 디자인 개발 및 인쇄(인쇄는 한국조폐공사 의뢰)

     ․ 상품권 운용 시스템 지원

     ․ 대 주민 홍보 지원

     ․ 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수립.시행

    ○ 세부추진내용

     ․ 상인 간담회 개최

      - 시    기 : 2005. 11월

      - 장    소 : 중앙시장 상인회 사무실

      - 참 석 자

           ➥ 공무원 : 경제교통과장 외 2명

           ➥ 상  인 : 170여명

      - 내    용 : 재래시장 상품권 발행을 위한 제반사항 협의

     ․ 운영 위원회 구성

      - 시    기 : 2005년 11월

      - 인    원 : 10명

      - 구    성 : 상주시 2명, 중앙시장 상인회 7명, 판매취급 금융기관

      - 역    할

           ➥ 상품권 발행 세부추진사항 협의 및 결정

           ➥ 상품권 발행에 따른 각종 자문 실시

    ○ 상품권 인쇄

      ․ 시    기 : 2005년 12월

      ․ 대    상 : 상품권 4종(1만원권, 5천원권, 3천원권, 2천원권)

      ․ 제작인쇄 : 한국조폐공사

      ․ 내    용

        - 조폐공사의 공통 디자인을 활용하여 발행

        - 각 액면권별로 디자인의 구분

        - 수표용지를 사용한 위․변조 방지기능 사용

    ○ 상품권 판매 금융기관 선정

      ․ 시    기 : 2005년 12월

      ․ 대    상 : 상산새마을금고

      ․ 내    용 : 수수료율, 자체홍보 및 판매전략 수립

    ○ 가맹점 모집 및 계약체결

      ․ 시    기 : 2005년 12. 1 ~ 15

      ․ 대    상 : 중앙시장내 모든업소

      ․ 가맹점 접수

        - 주  관 : 상주중앙시장 상인회

        - 방  법 : 상인회 사무실에서 신청서 접수

        - 신청서류 : 신청서, 계약서, 사업자등록증사본 각1부

    ○ 판매처 개설

      ․ 시    기 : 2005년 12월 말까지

      ․ 판 매 처 : 중앙시장 상인회, 상산새마을금고, 경제교통과

      ․ 상품권 보관 및 책임

         - 인수받은 상품권에 대해서는 2중 캐비닛 또는 철재금고에 보관

         - 인수후 상품권 분실시 상인회에서 책임

      ․ 관련 장부 비치

         - 상품권 출납부

         - 상품권 대금청구서

      ․ 판매처 홍보

         - 판매처 유인물 제작 배포

         - 지역신문, 반상회보 게재 홍보

         - 기관단체, 기업체 등 공문발송

         - 각종 회의 및 간담회, 교육시 배포

    ○ 상품권 판매홍보 실시

      ․ 대    상

         - 관내 기업체 및 각급기관, 단체

         - 일반시민

      ․ 방    법 : 홍보물(붙임 참조) 배포, 간담회, 설명회 개최 등

      ․ 내    용

        - 재래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품권 구매권유

        - 각종 행사시 부상, 생일선물 등으로 활용 당부

    ○ 무료 주차권 교부

      ․ 대    상 : 상품권 2만원이상 구매고객

      ․ 내    용 : 공영유료주차장 1시간 무료주차권(1천원권) 지급

      ․ 재    원 : 시 보조 50%, 시장 상인회 50%

    ○ 상품권 회수와 대급지급, 폐기

      ․ 상품권 회수 ➥ 가맹업소

        - 가맹업소는 상품권 취급후 일정한 금액이 모아지면 취급

          금융기관에청구서를 작성하여 대금지급 요청

      ․ 대금지급 ➥ 상품권 취급 금융기관

        - 가맹점으로부터 대급청구 접수시 상품권 위조여부 확인 후

          가맹점 통장 계좌로 입금

        - 회수된 상품권은 중앙펀칭 후 보관

      ․ 상품권 발행기관  ➥ 중앙시장 상인회

        - 상품권 취급금융 기관으로부터 제출된 회수 상품권에 대하여

          위조 여부를 재확인 보관

    ○ 정산

      ․ 시    기 : 매월 1회

      ․ 내    용 : 판매 및 잔영수량, 판매금액, 회수대금, 지급현황 등

    

○ 기대효과

    ○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하여 사기가 저하된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도움을 줌

    ○ 기존 현금거래 만 하던 재래시장의 거래관행을 개선하고 점차 신용카드 가맹점을 확충 하는 등 선진상거래 환경조성에 도움을 줌

    ○ 재래시장 이용 주민의 증가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 경품행사, 문화마당 등 부가행사를 개최 함으로써 재래시장에 대하여

     무관심 하였던 시민들의 관심을 유발

    ○ 재래시장 이용 활성화로 인한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효과

    향후 추진계획

    ○ 재래시장 상품권의 상시적 사용 추진

     ․ 현재 발행된 상품권 사용기간은 2007년 12월말까지로,

      이후 상시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상뭄권의 발행

    ○ 부가행사의 발굴 및 지속적 추진

      ․ 매주 소규모 문화행사의 개최

        - 장  소 : 풍물거리 등

        - 내    용 : 작은 음악회, 사물놀이 공연 등

      ․ 재외 향우회의 재래시장 방문 이벤트의 지속적 추진

        - 대  상 : 재경, 재구 향우회 및 기타지역 향우회

    ○ 중앙시장 쇼핑환경의 정비

      ․ 환경개선사업의 조기 마무리 : ‘06년 9월중순 1차사업 마무리

        - 아케이드 설치, 전기, 소방시설, 도색 등

        - 2007년 상반기 3차사업까지 완료

    ○ 고객 편의시설 확충

      ․ 중앙시장 인근 공영 주차장터에 주차빌딩 건립

        - 5개년 계획으로 주차장 특별회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이후

         사업 추진

    ○ 상인 마케팅 및 친절교육 실시

      ․ 마케팅 및 친절전문 강사를 초빙 상인교육 실시

         - 매년 2회 이상 실시로 상인들의 고객맞이 마인드의 변화 유도

         - 입점 예정인 대형할인점과의 차별화 방안 강구(가격 등)

    ○ 대주민 홍보 강화

      ․ 제수용품 등 일부제품이 할인점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을 적극 홍보

      ․ 지역언론 및 상주소식지, 읍면동 회의시 적극 홍보

○ 관련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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