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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아이-에듀프로그램 운영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아이-에듀프로그램 운영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4:50:08
최종수정일 2024-06-10 08:44:14
○ 목적

     아이-에듀(I-Edu)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고 운영해서 타 지방자치단체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오는 선도적인 주민자치 활성화 도시로서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 개요

     지방자치란 "일정지역의 주민이 지방공공단체를 구성하여 지역내의 공동문제를 자기부담에 의해 스스로 또는 대표자를 통해 처리"하는 원리와 제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지방자치단체라는 제도가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여 인간이 태어나 죽는 날까지 다양한 삶을 영위하게 되는데, 휴식이나 오락, 사무와 노동 등 모든 인간활동의 공간적 토대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사는 고장 내지는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지역이란 가정과 직장이 위치할 뿐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여성들은 이분법적 성역할 교육을 받아와서 사회적, 경제적으로 철저하게 외면당하여 왔으며, 남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정보에 약하고 다양한 교육을 받지 못하였던 것이 안타까운 사실입니다.

      이에따라, 대전광역시 서구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21세기 양성평등의 사회를 맞아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능력있는 여성에게 신지식과 훈련을 통해 리더쉽과 비젼을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시대적 상황변화에 신속히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유능한 여성지도자를 양성하기 위 하여 여성지도자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지역주민들이 만족하고 다시 듣고 싶은 전국 최고의 맞춤형 아이-에듀(I-Edu)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지역주민들의 입장에서 교육받기를 원하는 교육분야를 적극 발굴․운영하였습니다. 또한, 국제화 시대에 세계의 중심 국가로 떠오르는 중국의 언어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 구의 자매결연도시로서 심하구의 대표로 파견 근무중인 중국 공무원을 강사로 초빙하여 ‘03년부터 지역주민 대상 중국어 교양강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이-에듀(I-Edu) 프로그램은 전국 제일의 선진 모범자치구 건설을 위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새로운 지식 습득의 기회를 적극 제공하여 주민자치역량 향상을 통한 수준 높은 지방행정의 기틀을 마련하는 한편, 서구사랑 서포터즈를 육성하기 위하여 야심차게 출반한 혁신교육 프로그램으로 매 강의시마다 2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지역주민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아이-에듀(I-Edu) 프로그램은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 주민자치 교육프로그램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이처럼 지역주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하여 야심하게 운영한 아이-에듀(I-Edu) 프로그램이 지역주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인기 있는 혁신교육으로 인정받게 된 첫 번째 요인은 다른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도 주민의식이 높은 것을 감안하여 강사 선정에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최고를 인정받고 있는 분야별 석학 등을 대상으로 지역주민들께서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 원하는 강사를 선택할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매년 교육종료후 강좌별 설문조사를 토대로 지역주민들께서 원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불편한 점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보완․발전해 나간 것이 성공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세 번째로는 분야별 교육마다 강의 주제를 달리하여 폭 넓정보를 습득하고 실생활에 응용 실천할 수 있는 행동방향을 제시한 점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수강생의 등․하교 불편해소를 통한 시간적․경제적 편의 제공을 위하여 구청버스(2대)를 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중심으로 운행하는 한편, 매 강의 몇일전 우편으로 강의 안내지 발송 및 SMS문자 서비스 제공과 강의 시작전 수강자들에게 강의 요약지를 배부함으로써 수강생의 적극적인 수강 참여의지와 학업능률 향상을 유도한 점이 성공요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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