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대형할인점 입점예정으로 인한 재래상권의 침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재래시장 활성화에 공무원, 기업체, 시민이 동참방안 강구
○ 재래시장 활성화를 통한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및 지역
소상인의 경제발전
○ 개요
․ 재래시장에서만 통용되는 차별화된 상품권 발행
․ 재래시장 전 업소가 가맹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고객들이 편리하게 구입 및 사용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
․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홍보활동 전개
○ 주요내용
○ 상품권 발행의 개요
․ 발행시기 : 2006년 1월
․ 종 류 : 1만원권, 5천원권, 3천원권, 2천원권
․ 제작수량 : 60,000매
․ 발행권면액 : 4억원
․ 발행자 : 상주중앙시장 상인회
․ 제작처 : 한국조폐공사
○ 시 지원 내용
․ 상품권 디자인 개발 및 인쇄(인쇄는 한국조폐공사 의뢰)
․ 상품권 운용 시스템 지원
․ 대 주민 홍보 지원
․ 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수립.시행
○ 세부추진내용
․ 상인 간담회 개최
- 시 기 : 2005. 11월
- 장 소 : 중앙시장 상인회 사무실
- 참 석 자
➥ 공무원 : 경제교통과장 외 2명
➥ 상 인 : 170여명
- 내 용 : 재래시장 상품권 발행을 위한 제반사항 협의
․ 운영 위원회 구성
- 시 기 : 2005년 11월
- 인 원 : 10명
- 구 성 : 상주시 2명, 중앙시장 상인회 7명, 판매취급 금융기관
- 역 할
➥ 상품권 발행 세부추진사항 협의 및 결정
➥ 상품권 발행에 따른 각종 자문 실시
○ 상품권 인쇄
․ 시 기 : 2005년 12월
․ 대 상 : 상품권 4종(1만원권, 5천원권, 3천원권, 2천원권)
․ 제작인쇄 : 한국조폐공사
․ 내 용
- 조폐공사의 공통 디자인을 활용하여 발행
- 각 액면권별로 디자인의 구분
- 수표용지를 사용한 위․변조 방지기능 사용
○ 상품권 판매 금융기관 선정
․ 시 기 : 2005년 12월
․ 대 상 : 상산새마을금고
․ 내 용 : 수수료율, 자체홍보 및 판매전략 수립
○ 가맹점 모집 및 계약체결
․ 시 기 : 2005년 12. 1 ~ 15
․ 대 상 : 중앙시장내 모든업소
․ 가맹점 접수
- 주 관 : 상주중앙시장 상인회
- 방 법 : 상인회 사무실에서 신청서 접수
- 신청서류 : 신청서, 계약서, 사업자등록증사본 각1부
○ 판매처 개설
․ 시 기 : 2005년 12월 말까지
․ 판 매 처 : 중앙시장 상인회, 상산새마을금고, 경제교통과
․ 상품권 보관 및 책임
- 인수받은 상품권에 대해서는 2중 캐비닛 또는 철재금고에 보관
- 인수후 상품권 분실시 상인회에서 책임
․ 관련 장부 비치
- 상품권 출납부
- 상품권 대금청구서
․ 판매처 홍보
- 판매처 유인물 제작 배포
- 지역신문, 반상회보 게재 홍보
- 기관단체, 기업체 등 공문발송
- 각종 회의 및 간담회, 교육시 배포
○ 상품권 판매홍보 실시
․ 대 상
- 관내 기업체 및 각급기관, 단체
- 일반시민
․ 방 법 : 홍보물(붙임 참조) 배포, 간담회, 설명회 개최 등
․ 내 용
- 재래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품권 구매권유
- 각종 행사시 부상, 생일선물 등으로 활용 당부
○ 무료 주차권 교부
․ 대 상 : 상품권 2만원이상 구매고객
․ 내 용 : 공영유료주차장 1시간 무료주차권(1천원권) 지급
․ 재 원 : 시 보조 50%, 시장 상인회 50%
○ 상품권 회수와 대급지급, 폐기
․ 상품권 회수 ➥ 가맹업소
- 가맹업소는 상품권 취급후 일정한 금액이 모아지면 취급
금융기관에청구서를 작성하여 대금지급 요청
․ 대금지급 ➥ 상품권 취급 금융기관
- 가맹점으로부터 대급청구 접수시 상품권 위조여부 확인 후
가맹점 통장 계좌로 입금
- 회수된 상품권은 중앙펀칭 후 보관
․ 상품권 발행기관 ➥ 중앙시장 상인회
- 상품권 취급금융 기관으로부터 제출된 회수 상품권에 대하여
위조 여부를 재확인 보관
○ 정산
․ 시 기 : 매월 1회
․ 내 용 : 판매 및 잔영수량, 판매금액, 회수대금, 지급현황 등
○ 기대효과
○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하여 사기가 저하된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할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도움을 줌
○ 기존 현금거래 만 하던 재래시장의 거래관행을 개선하고 점차 신용카드 가맹점을 확충 하는 등 선진상거래 환경조성에 도움을 줌
○ 재래시장 이용 주민의 증가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 경품행사, 문화마당 등 부가행사를 개최 함으로써 재래시장에 대하여
무관심 하였던 시민들의 관심을 유발
○ 재래시장 이용 활성화로 인한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효과
향후 추진계획
○ 재래시장 상품권의 상시적 사용 추진
․ 현재 발행된 상품권 사용기간은 2007년 12월말까지로,
이후 상시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상뭄권의 발행
○ 부가행사의 발굴 및 지속적 추진
․ 매주 소규모 문화행사의 개최
- 장 소 : 풍물거리 등
- 내 용 : 작은 음악회, 사물놀이 공연 등
․ 재외 향우회의 재래시장 방문 이벤트의 지속적 추진
- 대 상 : 재경, 재구 향우회 및 기타지역 향우회
○ 중앙시장 쇼핑환경의 정비
․ 환경개선사업의 조기 마무리 : ‘06년 9월중순 1차사업 마무리
- 아케이드 설치, 전기, 소방시설, 도색 등
- 2007년 상반기 3차사업까지 완료
○ 고객 편의시설 확충
․ 중앙시장 인근 공영 주차장터에 주차빌딩 건립
- 5개년 계획으로 주차장 특별회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이후
사업 추진
○ 상인 마케팅 및 친절교육 실시
․ 마케팅 및 친절전문 강사를 초빙 상인교육 실시
- 매년 2회 이상 실시로 상인들의 고객맞이 마인드의 변화 유도
- 입점 예정인 대형할인점과의 차별화 방안 강구(가격 등)
○ 대주민 홍보 강화
․ 제수용품 등 일부제품이 할인점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을 적극 홍보
․ 지역언론 및 상주소식지, 읍면동 회의시 적극 홍보
○ 관련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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