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경제활성화 사례
(다음은 유럽연합 홈페이지에 성공사례로 소개된 독일의 North Rhein-Westphalia 주 LUNEN시의 경제활성화 사례로 유럽연합기금을 일부 지원받아 추진되었다)
과거 루넨의 석탄광산에는 2,000 여명이 고용되어 있었으나 오늘날 시대 변화에 따라 채광이 시작된 지 70년만에 문을 닫게 되었다. 시대변화에 따라 특정지역이 경제적 구조 변화를 겪게 되는 것은 그 자체로써 드문 경우는 아니지만, 루넨시가 특별한 것은 낙후된 광산지역을 미래지향적인 기술과 혁신의 중심으로 변화시킨 그들만의 열정과 성공에 있다.
루넨시 당국은 광산이 문을 닫기 전부터 다가올 변화에 대해 연구를 시작했으며, 산업적 변화에 적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결과, 그들은 환경과 포장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주목하고 그 분야의 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기술센터를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센터의 역할은 혁신적 기술개발을 후원하고 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며 지역의 구조적 변화를 자극하는 것이었다.
1991년 시당국은 지역기업과 그 연합체 그리고 다른 단체들로 루넨 기술센터의 활동을 감독하는 LUNTEC을 발족하였으며, 프로젝트를 위한 총비용 17,441백만마르크는 민간자금과 연방정부 및 주정부, EU에서 지원되었다.
첫 번째 작업은 건물들을 개조하고 변경하는 것으로 7,700㎡의 다목적 주상복합 공간 및 36개 기업을 위한 회의 공간을 마련하였다. 프로젝트를 책임진 건축가들은 초현대적이고 신축성 있는 내부공간을 창조하는 한편 역사적인 형태는 보존하였다.
가장 눈을 끄는 부분은 지상 47m 위치에 있는 UFO형태의 타워이며 이는 국제적인 건축전문가들의 주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몇몇 UFO 탐닉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루넨 Technology 센터 타워
주된 아이디어는 환경과 포장 분야에서 일하는 젊고 혁신적인 기업에 거처할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은 물론 그들의 발전과 성공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LUNTEC은 경영상담과 마케팅, 재무, 통신과 정보기술에 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협력과 기술이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산학(産學)이 접촉하는 지점이다. 게다가 그 들은 여기에 환경과 포장에 선도적인 연구개발조직을 유치해 왔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세계 유수의 혁신센터로서의 그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있다.
LUNTEC는 설립이후, 활용가능한 공간의 70%를 다양한 기관 단체에 임대하고 산업환경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모델로서 인용되어 왔으며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Contact Luntec Technologiezentrum Lunen Gmbh
Roonstr. 2
D-44536, Lunen
Deutschland
Fax: +49 230 62 50 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