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경제산업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가코가와 역전 남쪽 미니 시청070502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가코가와 역전 남쪽 미니 시청070502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빈점포, 공공 시설, 공공시설, 활성화, 경제
등록일 2009-09-23 10:50:53
최종수정일 2024-11-11 03:53:13
 

兵庫県加古川市

효고현 카코가와시

--------------------------------------------------------

 카코가와 역전 남쪽 미니 시청

~빈점포를 활용한 공공 시설에서 중심 시가지 활성화~

●加古川市民センター

● 카코가와시민 센터

<사업의 배경> 


가고가와시에서는 자동차대증화 등을 배경으로, 교외의 대규모 소매점포나  대형 점포 등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한편,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 등에 따라 기존의 소매점 등의 구매자는 적어지고 특히 시의 중심 시가지인 카코가와역 주변에서는 상업 기능의 공동화가 현저하고 중심 시가지에 어울린 매력이 있는 상업 공간을 형성하는 것이 급무다.

 그 때문에 가코가와역 주변에 구매자를 유도해 활성화를 이끄는 하나의 기능으로서 행정 서비스 시설을 입지시키는 것을 생각했다.

 행정 서비스 시설의 기능으로서 주민표(住民票) 등의 증명서 발행이나 행정수속 등의 창구 서비스(민원서비스)의 제공 자원봉사 조직이나 마을 만들기 단체의 활동 공간과 그 설립·육성 지원 기능, 그리고 보호자의 가치관이나 생활양식 등의 다양화로 복잡해지는 육아에 관한 서비스   제공 등의 기능을 정비하는 것으로 했다.


<사업내용>

 가코가와역 남쪽에 위치하는 JA(농협)빌딩의 빈 점포 부분을 활용하여 8~8(팔팔) 서비스라고 칭하고 연말 연시·시설 점검 날을 제외해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를 기본 서비스 시간으로 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칭「가코가와역 남쪽 시청」을 정비했다.

(1) 1 F「가코가와시민 센터」(2004년 4월 5일 오픈)

 가코가와역 주변에 설치하고 있던 기존의 가코가와시민 센터 역전 시민 서비스 코너를 통합해 이른 아침부터 야간까지 또 요일을 불문하고 주요한 창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2) 4 F「가코가와역 남쪽 거리만들기 센터」(2004년 4월 5일 오픈)

 복지 커뮤니티의 형성 및 발전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설치된 재단법인 가코가와시 커뮤니티 협회가 입주하여 참가와 협동의 마을 만들기를 추진하는 자원봉사 단체·NPO등의 설립·육성을 지원한다. 동 센터 내에 각종 단체를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나 세미나실 등을 정비해, 시민이나 기업 등의 회의나 강좌 등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시의 각종 상담 업무, 직업소개소, 폭력 상담소, 효고현 변호사회 법률상담 등의 각종 상담 기능을 집결했다.

(3) 5 F「가코가와 역전 남쪽 육아 플라자」(2004년 10월 3일 오픈)

 애칭은「가코가와 위즈 플라자」고 시의 제3섹터인 가코가와상공개발소의 제공으로 놀이 도구를 갖춘 어린이광장, 아동 도서실, 완구대출코너, 육아서클활동을 위한 플레이 룸, 요리 공작실 등을 정비했다.

 또, 가코가와시 육아상담센터도 입주하여 육아에 대한 불안이나 고민의 상담에도 대응하는 등 육아 지원의 기능의 충실을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역전에는 일하는 사람들의 육아를 지원하기 위한 민간 탁아소도 입주하고 있다.

 이 시설에는, 특히 어린이들의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시설내의 광장, 복도에 감시용 Web 카메라를 설치해 사무소 내부나 지정하는 PC로 확인할 수 있는 설비를 정비하고 있다. 또, 어린이 광장의 라이브 영상을 Web 전달, 가정 PC나 VOD 모바일로부터 광장의 이용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정비하고 있다. 민간탁아소에서 IC태그(전자 꼬리표)에 의한 아동의 유괴 방지 시스템을 설치해 센서에 의해 아동이 어느 일정한 범위로부터 나가려고 하면 버저나 보육사의 휴대폰에 연락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정비했다.




<현황>

 미니 시청은 가코가와역에서 도보 5분 가코가와역이 버스의 출발지점이기도 하므로 공공 교통기관의 이용자가 이용하기 쉬운 조건에 입지하는 것과 88 서비스에 의한 업무일의 확대, 업무 시간의 연장으로 연간 약 2,000시간의 업무 시간이 확대되고 있는 등, 시설의 편리성이 높다. 그래서 미니 시청 전체의 이용자를 연간 약 27만 명으로 예측하고 있고 이 파급효과에 의한 중심 시가지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인 이용 상황에 대해서는 1 F「가코가와시민 센터」의4~7월 4개월간의 취급 업무 실적(건수)은, 전년대비로 증명서발행이 126.0%, 공금수납이 151.8%, 신청·신고가 240.3%로 대폭적 신장율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4 F「가코가와역 남쪽 거리만들기 센터」는 회의실 등의 이용율이 2004년 4월은 9%이었으나 7월은 18%로 조금씩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다.


목표는 중심 시가지 활성화


 10월 3일에 5 F「가코가와 역전 남쪽 육아 플라자」가 시작하여 미니 시청이 완성된다. 향후는 시설의 PR에 노력하는 것, 그리고 시민 요구에 맞는 사업 전개를 도모하는 등 시민의 이용이 보다 한층 활발해지고 중심 시가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설이 되도록 노력한다.


●コミュニティサロン

● 커뮤니티 살롱

●子どもひろば演奏会

● 아이 광장 연주회

●としょしつ

● 도서실

지자체Data

 ● 지자체: 카코가와시

● 인구/면적: 266,176명/138.51 km2

● 활용전 : 대형점 철퇴 후의 점포

● 활용 후: 행정 서비스 시설

● 사업총경비(재원): 38,152천엔(일반 재원/기타)

● 사업주체: 가코가와시

무의:加古川市企画部政策企画局政策企画課  TEL0794ー27ー3153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