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서와 먹는 물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내 수돗물 관련자료에 대한 답변입니다.
일본내의 교과서에는 초등학교 3, 4학년용 사회과목(하)내에 “물은 어디에서”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물은 어디에서 -
○ 이러한 장소에도, 수도꼭지가...
- 학교의 수도꼭지가 있는 장소를 조사하여 물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학습안내 학교의 수도꼭지가 있는 장소의 조사법
①장소를 분담해서 수도꼭지를 찾는다.
②수도꼭지를 발견하면 그 장소를 기록한다.
③학교 도면에 수도꼭지 마크를 붙인다.
④물이 그 장소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생각한다.
수도꼭지가 있는 장소를 조사해 알게된 물 사용법
▷물마시는 장소 : 먹는다(마신다), 손을 씻는다.
▷화장실 : 흘리다, 손을 씻는다.
▷급식실 : 야채를 씻는다, 요리에 사용한다. 식기를 닦는다.
○ 어째서 이렇게 늘어난걸까?
물의 사용량이 늘어난 이유 조사 및 1인당 1일 물사용량의 실험
○ 수도를 더듬어 찾아 가면?
- 물이 어디에서 어떻게 보내져 오는지 조사해 보자
⇒학습안내 물이 오는 길 조사법
①자료를 보고 자신들이 살고있는 시의 위치를 파악한다.
②시에 물을 보내고 있는 송수관을 확인한다.
③송수관을 찾아 물이 보내져 오는 코스를 거슬러 올라간다.
○ 물을 만드는 공장
- 상수장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 조사해 보자
⇒ 상수장의 구조, 상수장 직원의 이야기 소개
○ 상수장의 전단계를 조사해 보자
- 댐의 역할 및 댐에 물을 주는 강 상류의 모습을 조사해보자
⇒ 댐의 구조, 水源林의 역할, 댐에 근무하는 직원의 이야기 소개
○ 水源林을 되살리도록 하자.
- 水源林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에 대해 조사해 보자
⇒ 황폐해진 水源林, 水源林을 손질하는 자원봉사자의 활동, 손질
되어 소생된 水源林의 그림 게재 및 자원봉사자, 현청 직원의
이야기 소개.
○ 물은 돌고도는 것이다.
- 사용되어진 물이 어디로 가고, 어떻게 되는지 조사해 보자
사용되어진 물은 하수처리장에서 깨끗이 되어 바다에 흘려진다.
⇒ 하수를 재사용하고 있는 빌딩 소개(그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