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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물소비 가르치는 『어린이 물교실』050524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8
올바른 물소비 가르치는 『어린이 물교실』050524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8 16:09:16
최종수정일 2024-06-29 20:09:19
 

1. 누가 운영하는가?


① 파리상수도공사 (Eau de Paris)

상수도 생산 및 공급의 광역서비스 제공을 위해 파리시와 인근 자치단체 및 민간회사에서 공동 출자하여 설립한 공사 (구 SAGEP)

http://www.sagep.fr


② 센노르망디물관리청 (AESN ; Agence de l'eau Seine-Normandie)

프랑스를 대규모 하천을 중심으로 6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물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관장하는 국가기관의 하나

http://www.eau-seine-normandie.fr


③ 기타 후원 기관 : 파리시청, 교육위원회



2. 무엇을 목적으로 운영하는가?


① 교과과정 운영 지원

국가에서 정한 교과과정에 의거 담당교사가 교재를 선택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프랑스 교육 체제를 감안 자연학습 및 환경학습의 일환으로 교육과정 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물교실”을 창안


② 현장교육을 통한 학습효과 증진

물의 자연 순환주기, 유럽 및 세계 수자원 분포 현황, 상·하수도 처리 과정, 수질 오염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 이론적인 학습 내용을 모형으로 제작한 다양한 교보재를 활용함은 물론 상·하수도 처리시설이나 하천변과 같은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가르침으로써 학습효과 증진


③ 올바른 물소비 습관 유도

물의 소중함과 수질 오염의 심각함을 인식시킴으로써 물소비 생활의 올바른 자세를 함양하고 상수도 수질의 우수성 확인을 통해 그 음용의 신뢰도 확대



3.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① 정규학급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② 특수학급

장애자 학교, 비불어권 어린이 불어 적응반


③ 교사

사범대학 예비교사반



4. 얼마나 많이 참여하는가?


① 참여도 급증

1987년 시작 당시 연간 2개 학급이 참가했던데 비해 2001년에는 1,053개 학급이 참여할 만큼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② 지역 분포

2001년 통계를 기준하여 참가 학급의 지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파리를 포함한 일드프랑스 지역에서 가장 많은 576 학급이 참가했고 그 다음은 우아즈 Oise 강 유역 140학급, 노르망디 지방 100학급, 센느강 하류지역 94학급, 센느강 상류 지역 62학급, 마른강 유역 51학급, 해안지역 30학급 순으로 집계되었다.



5. 어떻게 참가 하는가?


① 교육계획서 작성 신청

“물교실”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학급의 담당 교사는 교과과정, 시기,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하여 물교실 교육계획서를 수립 센노르망디물관리청 AESN에 지원을 신청한다. 일반적으로 5일로 이루어진 교육계획서에는 교과과정에 포함된 물 관련 내용에 대한 이론 수업을 비롯하여 외부 강사 초빙강의, 환경단체 방문, 관련 전시회 관람, 관련 시설 및 현장 견학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② 적합성 심사

교사의 신청서를 받은 센노르망디물관리청에서는 계획서의 적합성을 심사하여 선정하며 선정되었을 경우 교사와 물관리청은 양자간 계약서를 작성하게 된다.




6. 무엇을 지원 받는가?


① 지원 내역

계약을 맺은 학급에서는 물관리청과 파리상수도공사로부터 프로그램 운영비 564유로(2003년 1월 1일 기준)를 비롯하여 각종 교구 및 시청각 교보재, 교육 내용에 대한 기술 지원, 무료 강사 제공 등 여러 혜택을 받게 된다.

학교


② 사후보고 및 분석 평가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학급 담당 교사는 물교실이 끝난 후 사후 평가서를 작성 파리상수도 공사에 보고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운영비 사용 내역과 어린이들의 활동 일지 등이 포함된다.

파리상수도공사에서는 물교실이 운영될 때마다 보고되는 사후 평가서를 수합하여 연간분석 보고서를 작성 센노르망디물관리청에 통보하며 이를 바탕으로 양 기관에서는 “물교실” 프로그램을 유지, 기획한다.



7.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① 교재 활용

교육계획이 선택되면 교사는 “물교실 노트 (Livre de bord)”를 직접 제작하여 모든 학생에게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물교실 5일 동안 이 노트에 학습내용을 기록하게 되는데 교사는 파리상수도공사에서 사전에 제작한 노트를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본인이 세운 계획에 따라 별도로 제작하기도 한다.


센노르망디물관리청과 파리상수도공사에서는 물교실노트 이외에도 다양한 교구와 교재를 제작하여 교사의 수업 진행을 돕고 있다. 이중에는 유치원 어린이들을 위해 그림책으로 제작한 “물방울 여행기”도 있고, 물의 물리적 특징을 비롯하여 오염도 측정법, 물 경영의 역사 등 보다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는 고등학생용 교재, 각 과정별 교사용 지침서까지 구비하고 있다.


② 전문가, 자치단체 인사 등

    강사초빙

파리상수도공사에서는 물순환주기, 도시생활과 물, 세계의 수자원, 물의 맛 등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전임 강사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담당교사는 기타 관련 기구에 요청하여 강사를 초빙함으로써 교실 운영에 활력을 주고 있다. 일부 물교실에서는 지역의 상·하수도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소속 자치단체의 책임자를 초청함으로써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정보제공을 꾀하기도 한다.


③ 현장 견학

물교실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방문할 수 있는 장소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하천이나 저수지와 같은 자연 자원을 비롯하여 수로교, 저류조, 하수처리장, 수영장, 수력발전소 등 관련시설은 물론 소방서나 항만청, 시청과 같은 관련기관 또한 방문할 수 있다.

그러나 2001년부터 테러대비 비상체제 (plan Vigipirate)가 발령되어 있는 관계로 상수도 생산시설에는 방문이 금지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파리상수도공사에서는 모형과 시청각 기자재를 통해 상수도 생산 과정을 설명해주는 초빙강사를 운영하고 있다.



8. 물교실 운영 실제 사례 (유치원의 예)


다음 도표는 유치원 상급반(만 5~6세) 어린이들의 “물교실” 프로그램의 예이다. 평상시 오후 시간을 낮잠으로 운영하는 유치원 초급반(만 3~4세)의 경우 프로그램은 2주간으로 연장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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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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