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개 방향
○ 기본적인 생각에서 보여주듯 구마모토 물 브랜드는 구마모토 물 매력의
본질을 파악하고, 물 단위 뿐만 아니라, 물에 관련된 문화나 풍토, 삶
이라고 하는 다양한 시점에서 전개할 것임.
○ 구마모토 물의 매력은 천연 미내 물로써, 모든 생활용수를 담당할 수
있는 청정하고 풍요로운 수자원의 축복을 받은 가운데, 70만의 사람들
이 살고 있는 것이며, 라이프 스타일 그 자체라고 할수 있으나, 현상은
이것들은 단순한 소재이며, 도시 브랜드를 형성하고 있지 않음.
○ 「구마모토 물 브랜드」전개에 있어서는 소프트와 하드 양면에서 물에
관련된 자원에 대해 시민과의 협력으로 소재의 매력을 끌어내야 하고,
「음식」, 「건강」, 「놀이」, 「전통문화」등 생활양식이라고 하는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연출하여 널리 대내외에 발신해 나갈 것임.
【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개방향 】
■ 물과 관련된 다양한 수자원을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하는 시점 에서 종합적으로 연출, 구마모토 물의 매력을 최대한 끌어냄.
■ 이를 「구마모토 물 브랜드」로서 널리 대내외에 발신.
■ 브랜드 전개에 있어서는 도시 브랜드로서의 "물"에 대해서, 시민, 사업자, 행정이 인식을 공유하며 「구마모토 물 브랜드」전개에 주체적으로 매진. |
□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략
1. 브랜드 전략의 개념
○ 구마모토시에 숨쉬고 있는 물의 역사, 문화, 풍습, 음식 등을 시민의 일상
생활 가운데서 표현함과 동시에, 물을 통한 시민의 생활방식, 사고방식
등 공유할 새로운 가치기준의 확립을 도모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의 공감
과 찬동을 얻을 수 있도록 새로운 물의 도시를 창조하여 대내외 발신.
2. 기본전략
○ 구마모토 물 브랜드에 있어서는 「구마모토 워터 라이프」를 실현할
3개의 전략 및 이의 효과적인 발신을 기본전략으로서 설정.
3. 시책의 전개방침과 사업 메뉴
1) 물에서 쉬고 노는 라이프 스타일 시책 전개 방침
○ 수변에서 쉬고 놀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시민생활 속에 주입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친수공간의 재검토를 실시하여 물 도시의 잠재력이나
매력을 충분히 끌어냄과 동시에 시민을 수변에 불러들일 방안이 필요.
【전략의 축】 【라이프 스타일 상】 【시책의 전개방침】
구
마
모
토
워
터
라
이
프 |
― |
물에서 쉬고 노는
라이프 스타일
(물에서 쉰다)
(물에서 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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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수변공간이
풍부하게 있으며, 시민
이 휴식을 취함.
물놀이, 낚시, 뱃놀이,
수변의 산책 등의
레저가 시민의 생활에
녹아 들어감. |
|
물 도시의 공간정비
친수공간의 그라운드 디자인
구마모토역주변의 친수공간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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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즈호의 재생
에즈호 자연어뮤지엄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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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머뮤즈멘트 추진
물에서 쉬고 노는 정보수집․
발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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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에서 음식과 건강
과 활력을 키우는
라이프 스타일
(물로 음식을
풍부하게 한다)
(물로 건강과
활력을 키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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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이 양질의 물이나
물을 기본으로한 지역
의 식재나 요리에 가치
를 자아내어 풍요로운
식생활을 즐김.
맛있는 물을 활용한
식습관이나 수변에서의
레크레이션 등 시민이
물을 통한 풍요로운
건강 만들기를 즐김. |
|
물이 키우는 풍요로운
음식 추진
물과 음식의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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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활용한 식육․건강
만들기
물을 활용진 식육․건강
만들기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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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라이프 스타일
(물에 감사한다)
(물을 이야기
하고 배운다)
(물을 지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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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에 감사하는 전통행사․풍습 등을 소중히 하고,
보존전승 활동이 삶속에
정착. 구마모토의 물
문화를 배우는 활동을 충실히하여 물이 일상의 화제가 됨. 시민 한사람한사람이 물순환 현상에
늘 관심을 갖고 보전․재생생활을 자발적으로 행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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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문화의 보전․전승
물유산제도의 창설
물지킴이 제도 및 검정
제도의 창설 |
물보전활동의 전개
물보전활동의 추진
상류지역과 교류연대 |
【시책의 전개방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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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브랜드 발신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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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마모토 하면 물, 물 하면
구마모토 라는 이미지 부여
구마모토를 거점으로서 도시발전과 수자원과의 관계가 논의되어 구마모토 워터 라이프를 모델로한 라이프 스타일 침투, 수자원의 보전․활용시책이 내외에서 폭넓게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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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지하수 도시의 이미지
확립
- 오피셜 워터의 추진
- 천연지하수의 수도수 PR |
이벤트전개․정보발시
- 물관련 이벤트 전개
- 종합적인 정보발신 등 |
○ 시민이 평소 물과 친숙하고, 물에서 쉬고 노는 생활형성을 위한 친수
공간의 현상 및 전체상을 파악한 가운데 도시에 걸맞는 물 공간 창출
추진.
○ 시민생활에 있어 물놀이, 낚시, 뱃놀이, 수변 산책 등 레저를 폭넓게
홍보하는 등 「물에서 쉬고 노는 라이프 생활」을 확립.
가. 물의 도시 공간 정비
① 친수공간 그라운드 디자인
○ 물에 있는 아름다운 풍경은 사람들의 마음에 윤택함과 안락함을
부여하고 창조성이나 정조를 배양함
○ 본시에는 용수지나 수변의 명소 유적 등 귀중한 수자원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을 모두 종합 디자인 함으로써 물의 도시에 걸맞는 친수
공간 형성을 도모
- 구마모토의 수변공간의 종합적 정보수집, 정보발신 추진
- 시민들이 물에서 쉬고 놀 수 있는 아름다운 친수공간 정비를 추진
- 친수공간이 비교적 적은 중심 시가지 정비를 검토
② 구마모토역 주변에 있는 친수공간 정비
○ 「구마모토역 주변지역 정비기본계획」에 입각하여 소도로, 수변광장
등 수변공간의 정비를 추진
○ 구마모토역 정면에 위치한 지구를 시민․현민 및 방문자가 물과 친숙
하고 치유를 느끼는 구마모토다움을 느낄 수 있는 수변공간 정비.
나. 에즈호의 재생
○ 에즈호 자연어뮤지엄 전개
- 시의 최대 용수지이며 물의 심벌인 에즈호에 대해서는 자연 그대로
의 매력을 살려, 건물이 없는 박물관, 어뮤지엄으로 자리매김 하여
에즈호의 자연 재생과 매력향상을 도모
- 에즈호와 관련된 단체상호 연대하에 수질․수량 쌍방으로 보전활동에
전력을 다함과 동시에 학습활동, 학술활동, 레저활동 등 활용 도모.
- 시 동식물원에 대해서는 그 거점의 하나로서 에즈호와 일체가 되어
매력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
- 사계절별 에즈호의 변천을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생생
하게 발신할 라이프 카메라의 설치 검토 등 에즈호에 관한 다양한
정보발신을 도모.
다. 물의 어뮤즈멘트 추진
○ 물에서 쉬고 노는 정보수집․발신
- 일생상활 속에서 사람들은 가까운 수변에서 마음을 치유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며, 산책, 조깅, 물놀이, 낚시, 보트, 반딧불 관상,
하이쿠, 사진, 회화 등 이런 것들을 생활속에 침투시킴.
- 물에서 쉬고 놀 수 있는 장소나 방법에 대해서 폭넓게 정보를 수집
하고 정보를 발신하는데 특히 주력함.
2) 물에서 먹거리, 건강과 활력을 배양하는 라이프스타일 시책전개 방침
○ 현대인은 건강에 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건전 육성
관점에서 먹거리의 중요성이 점점 중요시되어 가고 있음.
- 구마모토시의 양질의 지하수는 수도수를 모두 담당하면서, 농업용수를
비롯한 각종 산업용수로서도 이용되고 있으며, 시민의 먹거리나 건강
거리의 활력을 육성해오고 있으며, 타도시에서 사례를 볼 수 없는
귀중한 자원임.
○ 구마모토시의 농업은 전국에서도 유수의 생산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양질의 맛있는 물을 활용한 야채, 과수 등 특산품이 풍부함.
- 향후, 물브랜드 전개에 맞춰 이러한 양질의 물이 키워내는 풍요로운
먹거리나 건강한 삶을 시민생활이나 사업활동 속에 침투시켜 나갈
필요가 있음.
○ 구마모토시 물이 가져다주는 먹거리 및 건강에 대한 시민이나 사업자
의 의식을 높이고, 산지생산과 산지소비를 추진함과 동시에, 수변에서
의 레크레이션 등을 통한 건강만들기 운동을 촉진하고, 맛있는 물로
풍요로운 먹거리와 건강한 라이프 생활을 지향하고자 함.
가. 물이 배양하는 풍요로운 먹거리 추진
① 물과 먹거리의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 농수산물은 지역의 물환경 속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물은 또한 지역의
먹거리를 지탱하고 있고, 구마모토에 있어서도 품질과 선도 및 안전한
농산물로서 전국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생산성도 매우 우수함.
- 양질의 물을 단면으로 한 먹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디자인 함으로써
지하수 도시 구마모토의 특징을 자리매김.
○ 식재료나 요리 등의 정보수집, 이벤트나 농특산품전 등을 통한 천연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는 지역 제품의 부가가치를 폭넓게 홍보.
○ 직매소 등을 활용하여 물과 먹거리를 테마로 한 시험적으로 판매를
추진하고, 「구마모토 시민농산물 응원단」이나 관계업계 등에 대한
물과 먹거리에 관한 이해를 시킴과 동시에 이들 관계단체와의 협력
하에 시책전개를 도모함.
나. 물을 활용한 먹거리 육성․건강 만들기
① 물을 활용한 먹거리 육성․건강 만들기 추진
○ 우리들을 둘러싼 먹거리 환경은 현저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어린이들
에 대한 먹거리 육성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구마모토시
의 건강한 라이프 생활의 기반으로서 물을 활용한 건강만들기 측면에
서 본시의 우위성을 증진.
- 양질의 물을 기조로 균형있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식생활 확립.
- 「물」, 「먹거리」를 소중히 하는 마음을 길러내여, 심신의 건강증진
과 풍요로운 인간형성을 이루는 먹거리 육성에 노력.
- 수변지역의 워킹 보급 등 물을 통한 시민의 건강만들기 적극 추진.
다.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생활패턴 시책 전개
○ 물신축제(水神祭り), 정령띄우기(精霊流し) 등 물을 기리는 행사나 풍습,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문화로서 지역이나 가정에서 소중하게
살아 쉼쉬고 있음
- 경제발전, 사회의 가치관이나 사람들의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하여,
지역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옛부터 계승된 물에 관한 전통적 행사나
풍습이 쇠태해지고 있음.
○ 구마모토시의 특성인 수자원을 보전하고, 지역 특유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가치관, 전통문화
를 지키고 전하려고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
- 물에 관한 전통적 풍습이나 축제, 사적 등을 시민의 공유재산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구마모토가 본래 소유하고 있는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려는 정신이나 문화를 삶의 가운데 자아냄으로써 구마모토다운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
- 시민 한사람 한사람이 물의 매력이나 가치, 물 현상에 대한 인식을
돈독히 함으로써 자주적인 보전활동을 추진하고 시민과 일체가 되어
물 보전에 노력.
① 물문화의 보존계승
ㄱ. 물 유산제도의 창설
○ 구마모토에는 스이덴지죠오쥬엔(水前寺成趣園)이나, 에즈호, 물신 등,
물을 섬기는 자원이 수없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 가운데는 모습이
사라진 것, 사라져 가고 있는 것도 있어, 시의 수자원을 후세에게
물려주기 위해서는 긴급 대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본시에 존재하고 있는 자연, 역사, 풍습, 인물, 예술 등 물에 관련된
유․무형의 자원에 대해서, 시민 공유의 재산으로서 자리매김 하여 그
가치를 표면화시킴으로써 시민협동으로 보전․본전에 노력함.
○ 「물 유산제도」를 창설하여, 본시의 「물과 문화」에 대해서 후세에
남기고 싶은 「구마모토 물 유산」으로서 선정하고 표창함. 또한
이들을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 활용을 도모함과 동시에 시민협동으로
보전에 노력함.
ㄴ. 물 지킴이 제도(水守制度), 물 검정제도의 창설
○ 물 브랜드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폭넓게 확립시켜 나가기 위
해서는 시책의 핵이 되는 전담자가 필요하며, 그 전담자를 통한 활동
전개를 시 전체에 파급시켜야 함.
- 구마모토 물에 깊은 관심과 이해를 나타내고 행동하는 시민을 육성하여
그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시 전체가 물을 지키려는 활동의 폭을 넓혀 나감.
○ 물 지킴이 제도를 창설하여 구마모토의 물에 관한 지식을 갖고, 물과
관련된 활동에 노력하는 사람들을 「물 지킴이」로서 인정함.
○ 「물 지킴이」네트워크 형성을 꾀하고, 시민협동에 의한 물 브랜드 활동
을 적극 추진함.
○ 시민의 물에 대한 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구마모토의 물」에 관한
역사나 순환 시스템, 삶과의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물 通度」
를 아는 「물 검정」을 실시
- 물 검정 합격자 중에서 물 지킴이를 선정
② 물보존 활동의 전개
ㄱ. 물보전활동의 추진
○ 구마모토 물 브랜드를 영속적인 활동으로 하기 위해서는 물환경 보전
이 대전제가 되어야 하며, 최근 지하수위 저하나 용수량의 감소, 일부
수질의 악화에서도, 「물을 지키는」라이프 스타일을 질․양적인 면에서
시민생활속에 뿌리내리게 하여 보전과 활용의 양호한 순환을 생성해
낼 필요가 있음.
- 시민, 단체 및 사업자의 수자원의 유효이용, 수질보전 활동 등에 대한
활동을 지원하며, 거리만들기 전략이나 지하수량 보전 계획을 추진하여
시민협동에 의한 지하수 보전대책을 추진.
- 구마모토시 「물과, 녹색이 도시」물환경 재생계획에 있어서 물환경의
수질보전에 전력을 다함.
ㄴ. 상류지역과의 교류연대
○ 구마모토의 물은 상류지역의 농림업 등에 의해 활용되고 있으며, 하류
지역의 주민인 구마모토 시민은 이 물의 축복을 받고 있음.
- 상류지역 시민들간의 교류나 지하수 보전활동 등을 전개하여 상호
이해를 돈독히 하고 물보전에 대한 연대강화 도모
- 상류지역과 연대하여 논을 활용한 함양사업이나 산림정비사업 등
지하수 보전 대책을 전개
- 시민 등의 교류사업 개최나 지하수를 활용한 농산물이 소비를 추진.
라. 브랜드의 효과적인 발신 시책 전개 방침
○ 구마모토시는 모든 상수도를 담당하고 있는 지하수를 시민 공유의
재산으로써 질․양의 양면에서 선진적인 보전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살려,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한 환경문제에도
지방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지하수 보전도시로서 국내외 홍보할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갖고 있음
에도 불구하고 발신력의 약점 때문에 도시 이미지를 확립할 수 없었던
것임.
○ 「구마모토의 물」을 활용한 홍보활동이나 고도 정보사회에 대응한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구마모토의 워터라이프를 폭넓게 전국적으로
정보를 발신하고, 지금까지 배양해온 지하수보전의 기술이나 노하우
제공, 물 관련 이벤트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구마모토 물 브랜드
를 확립.
① 천연지하수 도시의 이미지 확립
ㄱ. 공식 음료수(오피셜 워터)의 추진
○ 본시는 수도수원을 100%천연 지하수로 처리하고 있으며, 일본 제1의
지하수 도시이고, 품질은 서적 등에서 높이 평가되는 등 구마모토의
물은 타 도시와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최대의 특징임.
- 양질의 지하수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 내외에 「천연
지하수 도시 구마모토」의 이미지 부각
○ 천연 지하수를 병(상품)화한 「구마모토 모노가타리」를 시의 공식
음료로써 공식 회의나 컨벤션, 관광이벤트 등 폭넓게 활용.
ㄴ. 천연지하수에 의한 수도수 PR
○ 수도꼭지를 틀면 양질의 맛있는 천연수를 맛볼 수 있는 시의 매력을
대내외에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관광객과 주요한 접점인 숙박
시설이나 음식점의 협력을 얻어 천연 지하수의 PR을 전개해 나감.
○ 숙박시설이나 음식점 등에 있어 수도꼭지나 물받이, 물 공급자에게
「100% 천연지하수」표시나, 미네랄 워터 대신에 수도수를 그대로
맛 볼 수 있는 방안 제시.
- PR에 있어 수도사용자의 수조 등의 자주적 위생관리를 추진하고
맛있는 수도수 품질확보 도모.
② 이벤트의 전개․정보발신
ㄱ. 물관련 이벤트의 전개
○ 물관련 활동을 하는 시내의 단체는 70개 이상으로, 주요 활동은 수변
의 청소활동이나 지역 전통행사, 수변 자연관찰회 등 다종다양함.
- 물관련 이벤트 정보를 수집․일원화하고, 각 방면 발신을 통한 단체의
활동을 촉진하고, 동시에 이벤트 참가자를 늘리는 등, 구마모토 물
관련 이벤트 활성화를 도모
○ 각 단체 등에서 이벤트 정보를 정기적으로 모집, 카렌다를 제작하여
웹사이트나 홍보지에 게재.
- 타 분야의 기존 이벤트에 물 시점에서의 내용을 가미하도록 하거나,
워터 라이프를 상징하는 신규 이벤트 개최를 검토하는 등, 물 관련
이벤트의 활성화를 한층 더 모색함.
ㄴ. 종합적인 정보발신
○ 구마모토 블브랜드 추진에 있어서는 개별 소재의 발신뿐만 아니라, 물
브랜드 전체의 시책을 파악한 가운데 다면적․총괄적인 발전을 할 필요
가 있음.
- 다양한 정보 및 시책을 수집하고, 구마모토 불 브랜드로서 종합적인
발신과 각 단체간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정보
발신에 노력함.
○ 기존 홍보매체나 기존 관광자원 및 이벤트 등을 활용한 효과적인
정보발신 실시.
- 블러그 충실, 구전을 통한 정보발신에 노력.
○ 물 브랜드 심벌이 될 로고나 캐치프레이스 작성, 매스컴 등과 협력을
통한 보도․홍보활동 적극 전개.
□ 구마모토 물 브랜드 추진함에 있어
○ 구마모토 물브랜드의 추진에 있어 플랜의 목표연차를 큐슈신칸센전선
이 개통하는 2011년의 봄으로 하고,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략의 기본
개념인 「물과 생명이 순환하는 아름다운 도시생활 "구마모토 워터
라이프"」의 확립을 위해 사업 계획을 책정.
○ 구마모토 물 브랜드의 전개방향에서도 제시하듯 도시 브랜드로서 물에
대한 시민, 사업자, 행정이 인식을 공유하고, 각각 주체적으로 추진.
□ 평가와 재검토
○ 본 계획에 대해서는 계획적․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 향후
구체적인 시책에 대한 사업계획을 책정하고 추진관리를 해 나감.
○ 추진관리를 함에 있어서는 시내외에 있어 의식조사 등을 실시해서 성과
지표나 달성목표 등을 설정하고, 그 달성도를 정기적으로 평가함과 동시
에 시책 등 재검토를 행하는 등 적절한 관리에 노력.
□ 구마모토 수자원의 사례
○ 역사나 문화, 먹거리, 산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수자원을 찾다보면,
다양한 자원을 발견할 수 있음.
○ 향후, 이러한 소재를 라이프 스타일의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연출하고
(1) 지하수와 물환경 시스템 |
지하수
|
자연지하수와 수도수
|
수자원
|
페트병 물
|
아소(阿蘇)
|
아소의 분화에 의한 지층
|
물환경 시스템
|
가토키요마사의
치수사업 |
시라카와 중류지역의 수전(논)지대 |
수원 함양람(涵養林 ) |
「구마모토의 물」다운 독자의 매력과 가치를 창출해 나갈것 임.
(2)용수(湧水) |
에즈호(江津湖)
|
에즈(画図)초등학교
|
마츠오(松尾)진쟈
|
타타라(골풀무)水
|
장명수(長命水)
|
오테미즈(お手水)
|
텐쓰이코(天水湖)
|
동식물원내 용수
|
스가와라(菅原)진쟈 |
(3)강(川) |
시라카와(白川)
|
츠보이가와(坪井川)
|
가세가와(加勢川)
|
미도리가와(緑川 )
|
(4)우물(井戸) |
기요마사공 우물
|
무사시 우물
|
소오세키 우물
|
요코이쇼난(横井小楠)
|
히가키(桧垣)우물 |
츠보이(壷井) |
(5)정원 등 |
스이젠지 죠주엔
(水前寺成趣園) |
수이젠지 죠주엔
장수(長寿)의 물
|
하케노미야
(八景水谷) |
소케엔(叢桂園 )
|
산켄도(三賢堂)
|
사이쵸오엔(採釣園 )
|
죠오도지(成道寺 )
|
(6)역사 |
가토키요마사의
치수・이수(利水)사업 |
슈운(舟運)・아카타
부네(屋形船)
|
시라카와・미도리가와
유역의 보(井堰 ) |
하나구리 이데(보)
(鼻ぐり井手 ) |
카와시리(川尻)선착장
|
에즈도모(江津塘)
|
운하中無田閘門)
|
석교(明八橋)
(메이하치바시) |
(7)전통 |
비고코류(肥後古流)- 차도(茶道)
|
코보리류토수쥬츠
(小堀流踏水術)수영 |
미즈아카리(물빛)
みずあかり |
수도장식물
(水道飾りつけ ) |
캉게츠카이(観月会 )
|
정령나가시(精霊流し)
|
스이교시키(水行式 )
|
(8)먹거리 |
타이피엥(タイピーエン)
|
적주(赤酒)
|
니혼슈(日本酒 )
|
와인
|
소주 |
(9)문화・인물 |
나츠메소세키
(夏目漱石)기념관 |
나츠메소세키
구비(句碑 ) |
나카무라 테이죠
(中村汀女) 구비 |
사이고다카모리
(西郷隆盛) |
(10)놀이・삶 |
고기잡이
|
카약․카누
|
물뿌리기
|
반딧불이 감상
|
(11)산업・기타 |
반도체산업
|
물 과학관
|
거리 친수공간
|
야생조류관찰
|
수변 동식물 |
송어양식장 |
□ 구마모토 물지킴이(くまもと水守) 제도
○ 구마모토에는 물이나 물 문화를 지키거나 물의 매력을 PR하는 사람들
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인재를 「구마모토 물지킴이」의 애칭으로,
시가 등록하여 인재육성이나 정보제공을 행하는 새로운 제도
○ 이 제도에서는 「물을 지키고, 물을 살리는」인재나 활동을 불러일으켜
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이업종․이분야의 물지킴이 사람들이 교류를 촉진
하고 활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음.
○ 물지킴이 대상은 구마모토시의 물환경보전이나 매력의 발신을 위한
활동이 가능한 사람이면 누그든지 가능함.
- 연령, 주소(시내외) 등 불문, 개개인이 등록함
- 강습회(1시간정도)의 수강이 필요
※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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