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도시에서 운행하는 주문형 시내버스
< 배경 >
ㅇ 필요성 : 정규노선 버스가 운행되지 않거나 전통적인 대중교통수단이 비효율적
으로 판단되는 도시 외곽이나 시골의 주민들 또는 거동불편자들의 편의도모
ㅇ 역사 : 지방자치단체 교통정책의 우선사업으로 시골 노인들의 시장보기를 위한
교통수단으로 1974년부터 실시, 오늘날은 정기노선을 보완하거나 행정기관,
은행,병원 왕래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운행
< 내용 >
ㅇ 개념 : 대중교통 가격으로 주민이 신청하여 자택에서 교통수단을 탑승할 수 있
는 운행제도
ㅇ 운영주체 : 기초자치단체(꼬뮌)
ㅇ 차량 : 소형버스 또는 택시
ㅇ 종류
- 가가호호 방문형 : 행선지,시간이 사전에 정해지지 않고 신청시 운행
- 구역별 부정기 운행형 : 행선지는 정해진채 신청자가 주문하는 시간에 운행
- 구역별 정기운행형 : 행선지,시간이 정해진 채 예약자를 위해 운행
- 정기노선 연장운행형 : 기존 정기노선을 활용
< 결과 >
ㅇ 정규노선 투입 운영하는 경우보다 40% 교통비용 감축(상위자치단체 및 관련
기관의 재정적 협조)
ㅇ 지역발전 및 '저렴한 비용으로 질적으로 개선된 교통수단의 제공'을 추구하는
정책적인 배려로 특히 시골 주민들이나 택시를 이용할 여유가 없거나 인원이
많을 경우 적절한 수단임
ㅇ 사례별
- Poitiers시의 Pti'bus : 1994년부터 운행, 반시간 전까지 예약을 받으며 예약
없을시 비운행(가입비 : 5유로, 가입자 : 265명, 연간 운행회수 : 6,665회)
- Saint-Brieux시의 Taxitub : 구역별 정기운행형, 버스 승차권 한장의 가격으
로 이용가능(17 운송업자, 21 택시, 2002년도 11,042명 이용, 8,202 회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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