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미국의 공항은 정부 공공시설이며 특수목적의 공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방정부가 공항운영의 책임을 맡고 있음.
- 지방정부는 항공사에 시설을 임대하고 사용료 징수
- 항공사에 책정되는 사용료는 레스토랑, 주차장 등의 공항부대시설
로부터 얻는 수입을 공항운영에 필요한 총 경비에서 뺀 차액으로
결정
- 공항부대시설로부터 얻는 수익에 따라 항공사가 지불해야할 공항
사용료는 유동적
○ 인디애나폴리스 정부의 추진사항
- 인디애나폴리스 정부는 공개입찰경쟁을 통해 선발된 BAA USA 라는
민간업체와 인디애나폴리스 국제공항운영에 관한 계약체결
- BBA사와 인디애나폴리스정부는 계약체결 시 항공사의 사용료를
줄이고 고객서비스의 질을 향상해야한다는 계약조건에 합의
- 민간업체는 공항운영 비용을 낮추었고, 결과적으로 항공사에 요구
하는 공항사용료도 낮추었음.
- 고객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고 항공사는 인하된 가격으로
공항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win-win 전략 구사
○ 성과
- 민간기업의 이윤추구노력은 고객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공익증진
- BBA사는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수록 더 많은
서비스 수수료를 가져갈 수 있는 incentive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민간기업의 이윤추구활동이 공공서비스의 향상과 연결
- 공항이용객 당 비용 $6.70 (1994년)에서 $3.87 (1996년)로 절감.
- 공항내 상점 수익 50% 증가
- 항공사에 부과하는 공항이용료 인하.
- 10년간 $1억 수익증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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