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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노현의 신슈형 목제 가드레일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가노현의 신슈형 목제 가드레일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1 09:11:50
최종수정일 2024-11-01 06:09:44
 

나가노현(長野県)의 신슈형(信州型) 목제 가드레일


 1. 개요

나가노현(長野県)은 2003년도 자치체로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목제 가드레일의 개발에 착수했다. 나가노현(長野県)이 개발을 위한 기업을 공모하고 선발된 각 기업은 재료 시험이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2004년도에는 이바라키현(茨城県)의 국토기술정책종합연구소에서 충돌 시험을 실시해 국가 안전기준을 합격하여 3종류를 「신슈형(信州型) 목제 가드레일」로서 인정, 즉시 현(県)내 각지에서 사용을 개시하고 있다.

  【현지 시공사례】

  

    1호형(마츠모토시 가미코치)      2호형(스와시 기리가미네)       3호형(카루이자와쵸천폭포)


 현(県)이 관리하는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가드레일의 총연장은 1934.3 km로 내용연수는 짧은 것은 20~40년(강철 제품의 경우:목제는 10년~15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연수를 20년이라고 하면 연간 약 100 km의 개체가 필요하였다.

기존과 같은 강철 제품으로 바꿀 경우 유지 보수를 위한 사업에는 국고 보조금을 사용할 수 없으나 경관 향상이나 간벌 목재의 이용을 촉진하는 목제 가드레일의 경우 국고 보조금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현의 자체 예산을 절반 이하로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현의 자체예산을 절감하는 효과 외에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간벌 목재를 재활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는 등 지금까지 연평균 5km의 목제 가드레일을 설치했다.

2. 신슈형(信州型) 목제 가드레일이란

 신슈형(信州型) 목제 가드레일은 주된 부재에 낙엽송 등의 현(県)내 간벌 목재를 사용하는 것을 주된 요건으로 하여「방호책설치 기준」에서 정하는 성능을 만족하는 방호책을 말한다. 그 특징으로는

(가) 지구 온난화 방지 대책에 기여

(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간벌 목재를 사용

(다) 폐기 후 재활용 등을 통한 순환형 사회구축에 기여

(라) 환경보전 및 경관 개선

(마) 새로운 지역 산업의 육성에 의한 고용 창출

3. 제품 소개

   □ 용도 : 차량용 방호책(路側用)

   □ TYPE : C종

      1) 제1호형 : E형

          - 대표 기업:(주) 이엠시(전화026-256-9170)

          - 구성

             ․ 빔   : 삼나무 세로 나누기材(∮180, 강판첨부), 2단

             ․ 지주 : 강관 4M 간격

        【설치현황】                                         【표준단면도】

                 

           <특징>

             가. 지주 간격이 4 m(목제에서는 처음)

             나. 기존의 강관 지주를 이용할 수 있어 빔만의 교환도 가능

             다. 설치용이


        2) 제2호형 : ST형

          - 대표 기업: 사크 도장 주식회사(전화0267-68-0734)

           - 구성

             ․ 빔  :낙엽송 각재(15 cm각, 봉강삽입) 2단

             ․ 지주:강관(낙엽송 각재 덮개) 2 m간격

        【설치현황】                                         【표준단면도】

                 



            <특징>

             가. 이음새 쇠장식과 빔이 일체로 연결

              나. 기존의 강관 지주 이용 가능

              다. 곡선구간 설치에 용이


        3) 제3호형 : 우드 Gr-P형

          - 대표 기업: 와코우 콘크리트 공업 주식회사(전화0982-52-3610)

                        키소 건설 산업 주식회사 (전화0264-52-4714)

          - 구성

              ․ 빔:낙엽송 통나무(∮18 cm) 2

              ․ 지주:철근 콘크리트  2 m간격

          【설치현황】                                         【표준단면도】

                 


            <특징>

              가. 3타입 중에서 제일 심플한 구조

              나. 지주의 독자적인 개발


4. 목제형 가드레일의 개발 경위

  개발 사업을 위해서 2003년 6월에 참여 기업의 모집 결과 11사가 응모하였다. 각 기업의 제안에 대해 기술 심사 위원회를 개최하였고 심사 결과 5개사의 제안이 선정되어 나가노현(長野県)과 기업이 공동으로 개발에 착수하였다.

  가. 재료 시험

      - 나가노현(長野県) 임업 종합 센터에서 각종의 재료 시험을 실시


【강도 시험의 실시】

             

  나. 각종 시뮬레이션 실시

      - 나가노현(長野県) 공업 시험장에서 컴퓨터를 사용해 대형차 충돌 시험 등의 각종 시뮬레이션을 실시


      【컴퓨터 모델에 의한 충돌 시험의 재현】

         


  다. 충돌 시험

      - 국토교통성 국토 기술 정책 종합 연구소(이바라키현(茨城県) 츠쿠바시)에서 충돌 시험을 실시한 결과 3개사의 3타입이 합격

      【소형차 및 대형차에 의한 충돌 시험의 상황】

          

5. 설치 전경

       - 1호형: E형


    


       - 2호형:S T 형


    


       - 3호형:우드 Gr-P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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