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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자전거 이용증진 정책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9
네덜란드 자전거 이용증진 정책 기본정보
대륙 유럽 네덜란드
출처
키워드 교통, 환경
등록일 2009-09-29 12:43:29
최종수정일 2024-05-17 00:01:13
 

네덜란드 자전거 이용증진 정책


○ 사업개요

- 네덜란드는 이미 백년 이상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관계로 각 도시는 물론이고 전국이 자전거 도로망 인프라로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다.

- 그러나 중앙통계국(CBS)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 20 여년간 시민들이 mobility 수단으로 자전거보다 자동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계속해서 증가해 온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이는 네덜란드 자동차 수의 급속한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고 하겠다.

- 네덜란드 정부는 21세기에 들어서서 재생 에너지 사용 증진, Co2 발산 및 시내 공기오염의 방지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과 자전거 인프라 개선에 투자를 하고 있다.


○ 사업특성

- 네덜란드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은 그 성격상 중앙 정부보다는 도로의 실제 소유자인 지방자치 정부의 담당이다. 각 도 및 시 행정부의 교통국이 자치 행정구역내의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사업안을 작성하면 해당 도의회 내지는 시의회에서 사업내역과 비용에 대한 승인을 받아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 지자체별 사업방향 - 도시 성격과 인프라에 따른 맞춤형 정책

- 지방행정부(도, 시 단위)는 보통 5개년 단위로 자전거 정책계획안을 만드는데, 도시의 성격에 따라 주력 분야가 조금씩 틀릴 수 있다.

☞ 예를 들어 암스텔담시의 경우 시내안에서의 안전하고 신속한 자전거 도로망 개선 및 자전거 주차시설의 확보가 주요 관건이라면

☞ 로텔담시 같은 경우는 비교적 거리가 먼 근교 도시에서 메트로를 이용해 시내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위해서 동네 메트로역에 자전거를 안전하게 주차해 놓을 수 있는 시설들을 만들어 주는 것이 보다 중요한 사업이 된다.

☞ 이밖에 델프트나 유트랙 같은 도시는 근교도시의 주택에서 시내 중심가까지 곧바로 학교 통학이나 출근을 하는 것이 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편리할 수 있으므로 이런 이용자 그룹들을 위해서 자전거 도로를 넓히고, 교통신호 대기시간을 줄이며, 새로운 지하터널이나 다리를 만들어 신속하게 시내 안까지 들어 올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 개선에 주력을 하고 있다.


○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공통프로젝트

이렇게 각 도시마다 고유의 중점 정책안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는 공통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 안전성 및 쾌적성 개선

 공간적으로 가능한 곳은 자동차 길 가에 마련된 편도를 양방 통로로 재 디자인, 공간이 허락되지 않는 곳은 자동차 도로와의 물리적 격리 기둥 등 설치.

- 신속성 개선

 지점 A에서 B까지 가는 시간 소요가 자동차 이용보다 빠를 수 있도록 시내 안 주요 자전거도로 연결 개선. 네덜란드 도시들은 시내 구역의 대부분이 일방통행 지역이고 자동차로는 지점 A에서 B까지 직선으로 통과할 수 없도록 교통흐름을 만들어 놓았다. 몇년 전 세계에서 자전거 이용편리도 1위로 꼽힌 그로닝건 도시와 같은 경우는 이 방법을 잘 적용함으로서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다는 것을 실제로 체험하게 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시내안으로 진입하는 자동차 수를 급격히 줄였다.

- 새로운 자전거 도로에 대한 투자

 네덜란드는 일반 자동차도로의 보수공사와 마찬가지로 자전거 도로 아스팔트의 보수가 항상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밖에 자전거 이용의 신속성과 안전성을 높히기 위한 새로운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특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바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대한 정책의 한 일환이라고 하겠다.

- Park&Ride 시설 확충

 자동차의 P&R 개념과 마찬가지로 장거리를 움직이는 시민들이 가까운 기차역, 트램역, 그리고 버스 정류장에 자신의 (고급)자전거를 안전하게 세워둘 수 있는 유료, 무료 자전거 주차장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이밖에도 네덜란드 주요역에는 기차표를 구입한 사람이 저렴한 가격으로 자전거를 대여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공공교통과 자전거 콤비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 자전거 도난방지대책

 자전거 이용조사에 의하면 상당수의 시민들은 자전거 도난의 이유로 자전거를 낯선 장소에 장시간 세워두는 것을 회피하게 되어서 자동차 이용을 선택하게 된다고 답하고 있다. 예를들어 암스텔담시 자전거 정책계획안(2007-2010)의 주요목표를 보면 자전거 도난율을 2010년까지 2005년의 숫치보다 40% 낮추는 것이 나와 있는데 이 목표 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업과 비용이 이 계획안에 명시되어 있다.


▶ 참고사항


1) 결여된 자전거 도로망 연결도로 개선 계획안 사례

2) 암스텔담 자전거 다리

3) 역 자전거 주차 시설






4) 양방 통행 자전거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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