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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일본 돗토리현의 관광정책 소개080523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9
일본 돗토리현의 관광정책 소개080523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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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09-09-29 11:09:02
최종수정일 2024-05-12 21:30:15
 

돗토리현(鳥取県)의 관광 정책


□ 돗토리현의 개요

    ○ 인구(2005년도 국세조사) : 61만명(전국47위, 전국 12,777만명)

    ○ 인구구성(2000년 국세조사)

       - 65세이상 22.0%(전국 7위)

       - 15~64세(전국 43위)

       - 15세미만 15.3%(전국15위)

    ○ 취업자수(2000년 국세조사)

       - 제1차산업 : 11.5%(전국 7위)

       - 제2차산업 : 29.7%(전국22위)

       - 제3차산업 : 58.3%(전국32위)

    ○ 산    업

       - 농업산출액('03년 농림수산통계) : 114천엔/명(전국 17위)

       - 제조품 출하액 등('03년 공업통계) : 1,766천엔/명(전국31위)

       - 소매업 연간판매액('04년 상업통계) : 10,053천엔/명(전국14위)

    ○ 특산품

       - '20세기 배' 생산량('05년) : 전국1위, 48.3%

       - 랏교(교자) 수확량('04년) : 전국1위, 28.5%

       - 바다 참게 수확량('04년) : 전국 2위, 25.7%

    ○ 돗토리현의 관광소비액

       - 1,032억엔('06년) → 직접 소비액만으로 2차효과분은 미포함

       ※ 관광소비액(전국) 23.5조엔

    ○ 이벤트 등의 경제파급효과 : 컨벤션 37억엔('06년 151건)

       - 일본 소 박람회 67억엔(4일간)

       - 전국 레포츠제 25억엔(4일간)


□ 국내관광 동향

   가) 연대별 동향

     ○ 숙박여행자는 50세이상이 중심

     ○ 그 비율도 매년 증가

       

년  대

2006년

 

2004년

20~34세

24.5%

26.2%

35~49세

21.2%

23.1%

50~79세

54.3%

50.7%

   나) 숙박관광의 목적(숙박여행조사2007)

       

1위

맛있는 것 먹기

 40.1%

2위

온천과 노천온천

37.2%

3위

명소․유적 관광

28.1%

4위

머무르면서 유유자적 지내기

27.3%

5위

마을걷기, 도시산책

16.2%

6위

친구․천척 방문

14.0%

7위

테마파크

13.9%

 8위

꽃구경, 단풍 등의 자연관상

13.2%

   다) 세대별로 본 동행자

     ○ 어느 세대도 직장이랑 서클 등에 의한 단체여행은 적고, 가족․친구 등에 의한 적은 인원수 여행이 중심

        - 젊은세대 : 애인, 친구와의 여행이 많다

        - 중년세대 : 아이들 동반 여행이 많다

        - 시니어세대 : 부부 2명 여행이 많다

   라) 단가이세대(1947~1949년 출생)의 동향(1)

     ○ 단가이(団塊)세대의 대량 정년퇴직을 맞아 여행수요 신장 기대

     ○ 여행의 형태는 자신이 계획을 만들고 자신이 예약을 하는 개인  수배여행이 77.3%

     ○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 중시하는 점

        - 숙박장소(77.7%)

        - 경관 사적을 본다(62.3%)

        - 교통수단(51.2%)

   마) 단가이세대의 동향(2)

     ○ 향후 가고싶은 여행목적 상위는

        - 온천․리조트를 즐긴다 : 62.3%

        - 자연을 본다 : 55.6%

        - 역사건조물을 본다 : 46.6%

     ○ 과거 1년간 갔던 비율은 낮지만 향후 가고 싶은 사람의 비율이 높은 곳은

        - 소바 만들기와 과일 채취 등 5.1% → 16.8%

        - 요리, 역사 등을 배운다 8.0% → 17.9%

        → 금후 체험형 관광에의 필요 증가

   바) 단체여행에의 참가 상황

     ○ 직장․학교 등의 단체여행에의 참가는 감소

     ○ 여행회사가 기획․모집하는 단체여행에의 참가는 증가

   사) 1회당의 평균 숙박일수 : 숙박관광 1회당의 숙박일수는 감소

   아) 1회당의 총비용 : 숙박관광 1회당의 총비용은 감소

   자) 여행회사의 동향

     ○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고, 여행회사의 상품도 다양화, 진짜지향, 다른 지역에 없는 것 등 지역의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 여행상품의 PR도 가게앞에서 미디어로

         - 회원을 대상으로 한 DM

         - 신문광고, 광고전단 등

   차) 결론

     ○ 국내여행의 침체

  ⇨

     ○ 지역간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 시대의 흐름이랑 소비자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 지역의 강점을 파악하고 타지역과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

        - 새로운 시장의 개척, Repeater의 확보 등

□ 돗토리현내 관광 현상

   가) 관광객 수

     ○ 관광객 수는 약간 증가 : 2006년/ 1998년 = 106%

   나) 관광객수(현재․현외별) : 현외객이 약간 상회하는 상황

   다) 입욕객수 : 입욕객수는 감소

     ○ 2006년/ 1998년 = 81%

   라) 호텔․여관의 개실수

     ○ 호텔 객실수는 증가 : 2006년/ 1998년 = 116%

     ○ 여관객실수는 감소 : 2006년/ 1998년 = 91%

□ 돗도리현의 시책

   가) 어서오세요, 어서오세요 돗토리현 작전

     <히라이 지사의 추친계획>

     ① 관광지의 버스노선 확충, 수학여행․해외여객․고령자 대상유치 등, 관광객의 요구에 맞는 「어서오세요, 어서어세요 도토리현」작전을 전개

     ② 그린 투어리즘과 클린 정원(건강농원) 등, 농업체험 등을 통해 여가를 즐기는 도시생활자의 방문 촉진

     ③ 감소경향에 있는 현내의 관광객수, 입욕객수에 제동을 걸고, 반전으로

   나) 관광의 과제와 향후의 방향성

주요 과제

향후의 방향성

①소비자요구의 

  다양화

  견학형→체험형

○ 지역간 경쟁의 격화

   ↓

○ 종래의 기본적인

   상품으로는 유치가

   곤란

   ↓

○ 그 결과 입욕객

   등이 감소

○ 타지역과의 차별화

  →지역독자의 체험 메뉴의

    개발

  →광역연계의 추진 등

○ 새로운 유치지역의 개척

  →중경권, 규슈권 등

  →외국인관광객의 유치

○ Repeater확보

  →대접의 충실

  →현민이 지역의 좋음을

    알고 PR

②소자고령화에 

  의한 인구감소

③고속도로의 정비

 - 히메지(姫路)

   돗토리선

 - 산인(山陰)

   자동차도

○ 관서권에서 보아서

  - 동부가 당일치기권    - 돗토리현이 통과형

○ 관서권에서의 유객대책의

   재검토

○ 동부에서의 체재시간을

   늘리는 계획

   다) 돗토리현의 주요 관광시책

항목

주요사업

1. 매력있는

   관광지 만들기

○ 도착지형 관광메뉴 만들기, 만화왕국 돗토리

○ 三德山의 세계유산 등록 추진

○ 산인(山陰)해안의 세계 지오라마파크 네트워크

   가맹

2. 광역연계

○ 3부현과의 연계(京都,兵庫,鳥取)

○ 산인로 관광 캠페인(관광연맹)

항목

주요사업

3. 여행AGT대책

○ 관광 프로모터의 설치(관광연맹)

○ 여행 AGT의 유치(관과연맹)

○ 관광소재 설명회(관광연맹)

4. 정보발신대책

○ 매스컴의 정보발신

○ 매스컴의 유치

5. 수지대책

○ 대접 향상 대책

○ 관광 2차 교통의 충실

6. 국제관광

○ 타 부현과의 연계한 PR(島根,広島,京都,兵庫 등)

○ 돗토리현 단독 PR

□ 지역만들기의 사례

   가) 지역만들기 사례 - 미즈키시게루 거리 -

사카이미나토시의 도전(인구36천명의 작은 항구도시)

지역출신 만화가「미즈키시게루」씨의 협력에 의한 요괴를 주제로한 지역 만들기

 


   나) 지역만들기 사례 - 흰벽창고군 -

구라요시시의 도전(중심지 시가지의 활성화)

술창고 등의 일본고유의 오래된 목조 건축물군을 활용한 지역 만들

관민출자에 의한 주식회사를 설립('97)

오래된 술창고와 민가를 활용한 가게․갤러리 개점, 민예체험

연간 관광객수 29만명으로

('97→2005, 2.2배)


   다) 지역만들기 사례 - 시카노쵸(鹿野町)

구 시카노쵸의 도전(과소화 진행하는 마을의 활성화)

전국시대부터 형성된 오래된 성밑 마을을 활용한 지역만들기

관민이 상점가 정비 가이드라인 책정('95)

 주민에 의한 마을만들기

 협의회 설립(2001)

 고 민가를 활용한 레스

 토랑 등 개점

 

민가 개수에

행정 지원(1996)

연간 16만명이 방문하는 관광지로

□ 도착형 관광메뉴

   가) 도착형 관광메뉴는

    <출발지와 도착지는>

     ○ 출발지 - 보내는 측

     ○ 도착지 - 수입 측

     <도착형 관광매뉴는>

     ○ 지역의 매력을 살린(그 지역밖에는 맛볼 수 없는) 관광상품

   나) 여행업계의 실정

     <종래의 상품조성>

     ○ 상품조성 담당자가 승무원 업무를 겸함

         → 관광지를 알고 있는 자가 상품 조성

     <근년의 상품 조성>

     ○ 분업화가 진행, 조성담당자와 승무원이 분리

         → 대강의 정보만으로 상품 조성

도착지의 극히 자세한 정보를 여행회사에 제공하는 것이

상품조성과 관광객 유치에 연결

   다) 운이 좋은 「부자신사」참배 투어(日野市)

     ○ 일본에서 유일 인연이 좋은 이름의 부자신사에 들르는 기획

     ○ 지역주민에 의한 천연염색의 「황색손수건」을 판매. 지역주민․신사․관광협회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계획

     ○ '05년 12월부터 AGT가 판매개시. '06년 투어 실적은 약5,000명

     ○ 신문, 주간지, TV, 라디오 등에서 취급되어, 일반참배객도 월 평균 8,000명정도(町관광협회조사)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kamoti.htm

   라) 고다이고 천왕(96대 천왕,13세기말) 인연의 사카이쵸 미쿠리야(御来屋)의 어부요리(大山町)

   ○ 고다이고 천왕의 인연지인 미쿠라야 어항에서 「사자에노헤가」등의 향토요리와 신선한 어패류를 활용해서 진짜 그리고 소박함을 컨셉으로 한 투어용 요리를 제공

     ○ 운영은 상공회, 어협, 지역주민 등이 출자한 미쿠리야 진흥주식회사

     ○ 요리내용도 아침에 잡은, 가장 좋은 회․어패류를 매일 바꾸어 제공(점심비용은 1,200엔~ )

     ○ 2007년 1월부터 AGT가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mikuriya.htm

   마) 「마이 라벨」益尾酒造 - 요나고시(米子市)

   ○ 일반적인 양조장 견학이 아니라, 자신의 손으로 지역 술을 병에 담고, 봉인을 하는 작업을 포함시킨 기획

     ○ 2006년 12월부터 나고야의 AGT의 투어에 채용되어, JTB중부 미디어 500명을 시작하여 신문과 TV의 매스컴 등의 PR효과도 있고, 2006년의 총 방문수는 8,000명

     ○ 결혼식의 답례품과 기업의 창사 기념 등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효과도 있었다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masuo.htm

   바) 「아득한 마을」- 구라요시시(倉吉市)

   ○ 다니구치 지로의 만화작품 「아득한 마을」에는 1955년대의 구라요시의 상점가가 묘사되어 있다. 구라요시 시내에 남아 있는 만화의 등장 신(23개소)를 찾아 마을 걷기 기획

     ○ 코믹 본「아득한 마을에」1권, 탐색 지도, 만든 전병 교환권 등을 세트로 1,900엔에 판매

     ○ 2006년말가지의 판매실적은 약 1,000명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harukana.htm

   사) 수박 선별 견학 기획․밀크 메론 선별 견학 - 구라요시시(倉吉市)

     ○ 수도권에서 고평가를 받고 있는 「極実수박」을 이용한 기획

     ○ 과일 선별 견학(가이드는 농협 직원)과 수박 마음껏 먹기가 세트(요금은 1,500엔)

     ○ 2006년 6월에 실시해 호평을 받았다.

     ○ 2006년 판매실적은 120명

     ○ 본 기획이 호평이었기 때문에 밀크 메론도 같은 형태로 기획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gokumi.htm

   아) 이마다키(今滝) 폭포 요리 - 유리하마쵸(湯梨浜町)

     ○ 낙차 44m에서 삼면이 절벽으로 둘러 쌓여있는 이마타키(폭포) 앞「마루」에서 식사 제공

     ○ 요리내용은 지역에서 산출되는 재료를 사용한 2중 도시락(요금은 2,100엔)

     ○ 2006년 11월에 나고야의 AGT가 테스트판매를 하고, 그 후 각지의 AGT에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takidoko.htm

   자) 구라요시선(倉吉線)폐선지 걷기 - 구라요시시(倉吉市)

     ○ 1985년 3월에 폐선되었던 구라요시선의 폐선지를 걷는 기획.    폐선지에는 현재도 선로, 표시판, 터널, 홈 등이 남아 있어 독특한 풍정을 맛볼 수 있다.

     ○ 가이드(국철 OB등)가 동행하고 구 구라요시선의 해설과 일화를 설명

     ○ 2007년 10월부터 中京 등의 AGT가 투어 실시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haisen.htm

   차) 와카사(若桜)철도 기념 승차권(記念硬券)과 수동전차대 체험 -

         와카사죠(若桜町)

     ○ 와카사철도에서 사용되고 있는 승차권과 와카사역 구내에 남아 있는 수동식 전차대 등을 활용한 기획

     ○ 군가(郡家)역에서 승차, 와카사역에서 하차, 1930년의 창업 당시의 駅舎군을 견학. 승차권은 기념승차권으로 증정

     ○ 역 구내에 남아 있는 급수탑과 수동 전차대의 해설 듣기. 전차대를 실제로 돌리는 것도 가능(요금은 승차요금 포함 880엔)

     ○ 2007년 6월에 AGT투어에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wakasa.htm

    

   카) 시골 요리 - 와카사쵸(若桜町)

     ○ 1694년에 건축된 촌장 주택을 이축한 현지정 보호문화재 주택에서 지방의 야채, 산채를 이용한 시골요리 제공

     ○ 요금은 1,500엔, 옵션으로 곤들매기 소금구이 500엔, 떡찧기 체험(1절구) 20,000엔이 가능

     ○ 조리, 접객은 농산물가공 그룹이 실시

     ○ 206년 10월부터 도쿄 등의 AGT가 투어 실시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sanbyakutake.htm

   타) 후도인이와야도(不動院岩屋堂) 특별공개 - 와가사쵸(若桜)

     ○ 약 1,200년의 역사를 가진 修験道(종교의 일종) 사원 건축으로서 알려진 천연의 암굴내에 있는 무대구조 건물인 不動院岩屋堂을 활용한 기획

      ○ 투어(단체) 한정의 특별공개로 무대구조까지 올라갈 수 있다.

      ○ 지역 가이드 요금를 포함해서 요금은 350엔

      ○ 206년도부터 AGT투어에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iwayado.htm

  파) 도착형 관광메뉴의 효과

      ○ 여행회사의 투어 조성이 활발화

     ○ 지역의 성공적 체험이 다음의 새로운 대응으로 전개

        - 와카사쵸의 예 : 전차대 ➝ 시골요리 ➝ SL ➝ 사보텐 우동

   하) 도착형관광메뉴 만들기의 유의점

     ➀ 현 외의 눈에서 불것

       ➝ 지역 주민에게는 보통이라도 방문객에게는 대단히 인기

   ✀➁지속 가능한 것

       ➝ 자원봉사가 아니라 벌이가 되는 계획

       ➝ 서비스 내용에 부합한 가격설정

     ➂ 확실히 집객할 수 있는 계획

       ➝ 여행회사에의 수수료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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