돗토리현(鳥取県)의 관광 정책
□ 돗토리현의 개요
○ 인구(2005년도 국세조사) : 61만명(전국47위, 전국 12,777만명)
○ 인구구성(2000년 국세조사)
- 65세이상 22.0%(전국 7위)
- 15~64세(전국 43위)
- 15세미만 15.3%(전국15위)
○ 취업자수(2000년 국세조사)
- 제1차산업 : 11.5%(전국 7위)
- 제2차산업 : 29.7%(전국22위)
- 제3차산업 : 58.3%(전국32위)
○ 산 업
- 농업산출액('03년 농림수산통계) : 114천엔/명(전국 17위)
- 제조품 출하액 등('03년 공업통계) : 1,766천엔/명(전국31위)
- 소매업 연간판매액('04년 상업통계) : 10,053천엔/명(전국14위)
○ 특산품
- '20세기 배' 생산량('05년) : 전국1위, 48.3%
- 랏교(교자) 수확량('04년) : 전국1위, 28.5%
- 바다 참게 수확량('04년) : 전국 2위, 25.7%
○ 돗토리현의 관광소비액
- 1,032억엔('06년) → 직접 소비액만으로 2차효과분은 미포함
※ 관광소비액(전국) 23.5조엔
○ 이벤트 등의 경제파급효과 : 컨벤션 37억엔('06년 151건)
- 일본 소 박람회 67억엔(4일간)
- 전국 레포츠제 25억엔(4일간)
□ 국내관광 동향
가) 연대별 동향
○ 숙박여행자는 50세이상이 중심
○ 그 비율도 매년 증가
년 대 |
2006년 |
|
2004년 |
20~34세 |
24.5% |
← |
26.2% |
35~49세 |
21.2% |
← |
23.1% |
50~79세 |
54.3% |
← |
50.7% |
나) 숙박관광의 목적(숙박여행조사2007)
1위 |
맛있는 것 먹기 |
40.1% |
2위 |
온천과 노천온천 |
37.2% |
3위 |
명소․유적 관광 |
28.1% |
4위 |
머무르면서 유유자적 지내기 |
27.3% |
5위 |
마을걷기, 도시산책 |
16.2% |
6위 |
친구․천척 방문 |
14.0% |
7위 |
테마파크 |
13.9% |
8위 |
꽃구경, 단풍 등의 자연관상 |
13.2% |
다) 세대별로 본 동행자
○ 어느 세대도 직장이랑 서클 등에 의한 단체여행은 적고, 가족․친구 등에 의한 적은 인원수 여행이 중심
- 젊은세대 : 애인, 친구와의 여행이 많다
- 중년세대 : 아이들 동반 여행이 많다
- 시니어세대 : 부부 2명 여행이 많다
라) 단가이세대(1947~1949년 출생)의 동향(1)
○ 단가이(団塊)세대의 대량 정년퇴직을 맞아 여행수요 신장 기대
○ 여행의 형태는 자신이 계획을 만들고 자신이 예약을 하는 개인 수배여행이 77.3%
○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 중시하는 점
- 숙박장소(77.7%)
- 경관 사적을 본다(62.3%)
- 교통수단(51.2%)
마) 단가이세대의 동향(2)
○ 향후 가고싶은 여행목적 상위는
- 온천․리조트를 즐긴다 : 62.3%
- 자연을 본다 : 55.6%
- 역사건조물을 본다 : 46.6%
○ 과거 1년간 갔던 비율은 낮지만 향후 가고 싶은 사람의 비율이 높은 곳은
- 소바 만들기와 과일 채취 등 5.1% → 16.8%
- 요리, 역사 등을 배운다 8.0% → 17.9%
→ 금후 체험형 관광에의 필요 증가
바) 단체여행에의 참가 상황
○ 직장․학교 등의 단체여행에의 참가는 감소
○ 여행회사가 기획․모집하는 단체여행에의 참가는 증가
사) 1회당의 평균 숙박일수 : 숙박관광 1회당의 숙박일수는 감소
아) 1회당의 총비용 : 숙박관광 1회당의 총비용은 감소
자) 여행회사의 동향
○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고, 여행회사의 상품도 다양화, 진짜지향, 다른 지역에 없는 것 등 지역의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 여행상품의 PR도 가게앞에서 미디어로
- 회원을 대상으로 한 DM
- 신문광고, 광고전단 등
차) 결론
○ 국내여행의 침체
⇨
○ 지역간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 시대의 흐름이랑 소비자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 지역의 강점을 파악하고 타지역과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
- 새로운 시장의 개척, Repeater의 확보 등
□ 돗토리현내 관광 현상
가) 관광객 수
○ 관광객 수는 약간 증가 : 2006년/ 1998년 = 106%
나) 관광객수(현재․현외별) : 현외객이 약간 상회하는 상황
다) 입욕객수 : 입욕객수는 감소
○ 2006년/ 1998년 = 81%
라) 호텔․여관의 개실수
○ 호텔 객실수는 증가 : 2006년/ 1998년 = 116%
○ 여관객실수는 감소 : 2006년/ 1998년 = 91%
□ 돗도리현의 시책
가) 어서오세요, 어서오세요 돗토리현 작전
<히라이 지사의 추친계획>
① 관광지의 버스노선 확충, 수학여행․해외여객․고령자 대상유치 등, 관광객의 요구에 맞는 「어서오세요, 어서어세요 도토리현」작전을 전개
② 그린 투어리즘과 클린 정원(건강농원) 등, 농업체험 등을 통해 여가를 즐기는 도시생활자의 방문 촉진
③ 감소경향에 있는 현내의 관광객수, 입욕객수에 제동을 걸고, 반전으로
나) 관광의 과제와 향후의 방향성
주요 과제 |
향후의 방향성 |
①소비자요구의
다양화
견학형→체험형 |
○ 지역간 경쟁의 격화
↓
○ 종래의 기본적인
상품으로는 유치가
곤란
↓
○ 그 결과 입욕객
등이 감소 |
○ 타지역과의 차별화
→지역독자의 체험 메뉴의
개발
→광역연계의 추진 등
○ 새로운 유치지역의 개척
→중경권, 규슈권 등
→외국인관광객의 유치
○ Repeater확보
→대접의 충실
→현민이 지역의 좋음을
알고 PR |
②소자고령화에
의한 인구감소 |
③고속도로의 정비
- 히메지(姫路)
돗토리선
- 산인(山陰)
자동차도 |
○ 관서권에서 보아서
- 동부가 당일치기권 - 돗토리현이 통과형 |
○ 관서권에서의 유객대책의
재검토
○ 동부에서의 체재시간을
늘리는 계획 |
다) 돗토리현의 주요 관광시책
항목 |
주요사업 |
1. 매력있는
관광지 만들기 |
○ 도착지형 관광메뉴 만들기, 만화왕국 돗토리
○ 三德山의 세계유산 등록 추진
○ 산인(山陰)해안의 세계 지오라마파크 네트워크
가맹 |
2. 광역연계 |
○ 3부현과의 연계(京都,兵庫,鳥取)
○ 산인로 관광 캠페인(관광연맹) |
항목 |
주요사업 |
3. 여행AGT대책 |
○ 관광 프로모터의 설치(관광연맹)
○ 여행 AGT의 유치(관과연맹)
○ 관광소재 설명회(관광연맹) |
4. 정보발신대책 |
○ 매스컴의 정보발신
○ 매스컴의 유치 |
5. 수지대책 |
○ 대접 향상 대책
○ 관광 2차 교통의 충실 |
6. 국제관광 |
○ 타 부현과의 연계한 PR(島根,広島,京都,兵庫 등)
○ 돗토리현 단독 PR |
□ 지역만들기의 사례
가) 지역만들기 사례 - 미즈키시게루 거리 -
사카이미나토시의 도전(인구36천명의 작은 항구도시) |
지역출신 만화가「미즈키시게루」씨의 협력에 의한 요괴를 주제로한 지역 만들기
⇩
⇩
⇩
나) 지역만들기 사례 - 흰벽창고군 -
술창고 등의 일본고유의 오래된 목조 건축물군을 활용한 지역 만들기
⇩
⇩
오래된 술창고와 민가를 활용한 가게․갤러리 개점, 민예체험 |
⇩
연간 관광객수 29만명으로
('97→2005, 2.2배) |
다) 지역만들기 사례 - 시카노쵸(鹿野町)
구 시카노쵸의 도전(과소화 진행하는 마을의 활성화) |
전국시대부터 형성된 오래된 성밑 마을을 활용한 지역만들기
⇩
⇩
주민에 의한 마을만들기
협의회 설립(2001)
고 민가를 활용한 레스
토랑 등 개점 |
|
민가 개수에
행정 지원(1996) |
⇩
□ 도착형 관광메뉴
가) 도착형 관광메뉴는
<출발지와 도착지는>
○ 출발지 - 보내는 측
○ 도착지 - 수입 측
<도착형 관광매뉴는>
○ 지역의 매력을 살린(그 지역밖에는 맛볼 수 없는) 관광상품
나) 여행업계의 실정
<종래의 상품조성>
○ 상품조성 담당자가 승무원 업무를 겸함
→ 관광지를 알고 있는 자가 상품 조성
<근년의 상품 조성>
○ 분업화가 진행, 조성담당자와 승무원이 분리
→ 대강의 정보만으로 상품 조성
⇩
도착지의 극히 자세한 정보를 여행회사에 제공하는 것이
상품조성과 관광객 유치에 연결 |
다) 운이 좋은 「부자신사」참배 투어(日野市)
○ 일본에서 유일 인연이 좋은 이름의 부자신사에 들르는 기획
○ 지역주민에 의한 천연염색의 「황색손수건」을 판매. 지역주민․신사․관광협회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계획
○ '05년 12월부터 AGT가 판매개시. '06년 투어 실적은 약5,000명
○ 신문, 주간지, TV, 라디오 등에서 취급되어, 일반참배객도 월 평균 8,000명정도(町관광협회조사)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kamoti.htm
라) 고다이고 천왕(96대 천왕,13세기말) 인연의 사카이쵸 미쿠리야(御来屋)의 어부요리(大山町)
○ 고다이고 천왕의 인연지인 미쿠라야 어항에서 「사자에노헤가」등의 향토요리와 신선한 어패류를 활용해서 진짜 그리고 소박함을 컨셉으로 한 투어용 요리를 제공
○ 운영은 상공회, 어협, 지역주민 등이 출자한 미쿠리야 진흥주식회사
○ 요리내용도 아침에 잡은, 가장 좋은 회․어패류를 매일 바꾸어 제공(점심비용은 1,200엔~ )
○ 2007년 1월부터 AGT가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mikuriya.htm
마) 「마이 라벨」益尾酒造 - 요나고시(米子市)
○ 일반적인 양조장 견학이 아니라, 자신의 손으로 지역 술을 병에 담고, 봉인을 하는 작업을 포함시킨 기획
○ 2006년 12월부터 나고야의 AGT의 투어에 채용되어, JTB중부 미디어 500명을 시작하여 신문과 TV의 매스컴 등의 PR효과도 있고, 2006년의 총 방문수는 8,000명
○ 결혼식의 답례품과 기업의 창사 기념 등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효과도 있었다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masuo.htm
바) 「아득한 마을」- 구라요시시(倉吉市)
○ 다니구치 지로의 만화작품 「아득한 마을」에는 1955년대의 구라요시의 상점가가 묘사되어 있다. 구라요시 시내에 남아 있는 만화의 등장 신(23개소)를 찾아 마을 걷기 기획
○ 코믹 본「아득한 마을에」1권, 탐색 지도, 만든 전병 교환권 등을 세트로 1,900엔에 판매
○ 2006년말가지의 판매실적은 약 1,000명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harukana.htm
사) 수박 선별 견학 기획․밀크 메론 선별 견학 - 구라요시시(倉吉市)
○ 수도권에서 고평가를 받고 있는 「極実수박」을 이용한 기획
○ 과일 선별 견학(가이드는 농협 직원)과 수박 마음껏 먹기가 세트(요금은 1,500엔)
○ 2006년 6월에 실시해 호평을 받았다.
○ 2006년 판매실적은 120명
○ 본 기획이 호평이었기 때문에 밀크 메론도 같은 형태로 기획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gokumi.htm
아) 이마다키(今滝) 폭포 요리 - 유리하마쵸(湯梨浜町)
○ 낙차 44m에서 삼면이 절벽으로 둘러 쌓여있는 이마타키(폭포) 앞「마루」에서 식사 제공
○ 요리내용은 지역에서 산출되는 재료를 사용한 2중 도시락(요금은 2,100엔)
○ 2006년 11월에 나고야의 AGT가 테스트판매를 하고, 그 후 각지의 AGT에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takidoko.htm
자) 구라요시선(倉吉線)폐선지 걷기 - 구라요시시(倉吉市)
○ 1985년 3월에 폐선되었던 구라요시선의 폐선지를 걷는 기획. 폐선지에는 현재도 선로, 표시판, 터널, 홈 등이 남아 있어 독특한 풍정을 맛볼 수 있다.
○ 가이드(국철 OB등)가 동행하고 구 구라요시선의 해설과 일화를 설명
○ 2007년 10월부터 中京 등의 AGT가 투어 실시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haisen.htm
차) 와카사(若桜)철도 기념 승차권(記念硬券)과 수동전차대 체험 -
와카사죠(若桜町)
○ 와카사철도에서 사용되고 있는 승차권과 와카사역 구내에 남아 있는 수동식 전차대 등을 활용한 기획
○ 군가(郡家)역에서 승차, 와카사역에서 하차, 1930년의 창업 당시의 駅舎군을 견학. 승차권은 기념승차권으로 증정
○ 역 구내에 남아 있는 급수탑과 수동 전차대의 해설 듣기. 전차대를 실제로 돌리는 것도 가능(요금은 승차요금 포함 880엔)
○ 2007년 6월에 AGT투어에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wakasa.htm
카) 시골 요리 - 와카사쵸(若桜町)
○ 1694년에 건축된 촌장 주택을 이축한 현지정 보호문화재 주택에서 지방의 야채, 산채를 이용한 시골요리 제공
○ 요금은 1,500엔, 옵션으로 곤들매기 소금구이 500엔, 떡찧기 체험(1절구) 20,000엔이 가능
○ 조리, 접객은 농산물가공 그룹이 실시
○ 206년 10월부터 도쿄 등의 AGT가 투어 실시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sanbyakutake.htm
타) 후도인이와야도(不動院岩屋堂) 특별공개 - 와가사쵸(若桜)
○ 약 1,200년의 역사를 가진 修験道(종교의 일종) 사원 건축으로서 알려진 천연의 암굴내에 있는 무대구조 건물인 不動院岩屋堂을 활용한 기획
○ 투어(단체) 한정의 특별공개로 무대구조까지 올라갈 수 있다.
○ 지역 가이드 요금를 포함해서 요금은 350엔
○ 206년도부터 AGT투어에 채용
※ 참고자료 : http://www.tottori-guide.jp/s-iwayado.htm
파) 도착형 관광메뉴의 효과
○ 여행회사의 투어 조성이 활발화
○ 지역의 성공적 체험이 다음의 새로운 대응으로 전개
- 와카사쵸의 예 : 전차대 ➝ 시골요리 ➝ SL ➝ 사보텐 우동
하) 도착형관광메뉴 만들기의 유의점
➀ 현 외의 눈에서 불것
➝ 지역 주민에게는 보통이라도 방문객에게는 대단히 인기
✀➁지속 가능한 것
➝ 자원봉사가 아니라 벌이가 되는 계획
➝ 서비스 내용에 부합한 가격설정
➂ 확실히 집객할 수 있는 계획
➝ 여행회사에의 수수료의 설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