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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즈마니아주 노던 미들랜드시 혁신사례060412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8
타즈마니아주 노던 미들랜드시 혁신사례060412 기본정보
대륙 대양주 호주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8 09:50:22
최종수정일 2024-04-30 07:58:45
 

□ 배경 설명


호주는 연방정부의 운송 및 지역서비스부(DOTARS, Department of Transport and Regional Service, 연방정부에서 지방정부 관련 사무담당부서)와 호주 지방자치단체연합(ALGA, Australian Local Government Association)의 공동 주최로 2000년부터 매년 우수사례 세미나를 개최해 오고 있다.


이 세미나의 목적은 지방정부들간의 우수한 시책 추진 경험을 공유하고 전파하기 위한 것으로 2005년도에는 286개의 사례가 출품되어 경쟁을 벌인 결과 5개의 사례가 선발되었다.


위 5개의 사례 중 하나를 소개한다.



□ 사례 소개


<타즈마니아주 Northern Midlands Council의 지역 이미지 각인사업>


타즈마니아주 노던 미드랜드시가 도시 이미지를 송어화(troutfication)한 것은 지역역량을 한층 강화한 좋은 본보기이다. 이 작은 변두리 도시 주민들은 도시 이미지를 높이고 관광객들을 유인하고 싶어 했다. 그래서 그들은 도시 이미지를 변형시켜서 도시 입구에 새겨진 “송어 낚시천국 가는 곳”이란 사인의 테마를 반영하고자 했다. 이 도시 주민들의 혁신적 비젼과 열정은 지방, 주, 연방정부의 관심과 자금을 불러 들였고 놀랄 만한 변화를 만들어 냈다. 이제 이 도시에서는 어디를 가나 송어화된(troutified) 상징들을 보게 되는데, 예를 들면 화장실 변기, 거리 사인, 전봇대, 수영장 울타리, 기념비, 시민 게시판, 학교 담장, 사업체들의 사인 등 온갖 보이는 곳에 모두 연어 상징화를 추진했다.


이 결과 주민들의 자긍심도 높아졌고, 관광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열정으로 지역의 연어 자원을 활용하여 2005년 8월에는 타즈마니아 송어 엑스포를 개최하기도 했다.


□ 시사점


○ 우리나라도 위 사례에 못지않게 도시 이미지/상징 제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아니나


○ 지역 곳곳에 오로지 연어라는 하나의 이미지를 도배하다시피 완전히 집중화하는 전략이 하나의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판단됨



□ 추가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곳

Contact name:  Ms Lorraine Green

Contact position:  Project Officer

Contact address:  P O Box 156 Longford TAS 7301

Contact phone:  0363977315 

Contact fax:  0363977331 

Contact email:  lorraine.green@northmidlands.tas.gov.au

Council's web site:  http://www.northernmidlands.tas.gov.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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