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시드니시청,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 주민만족도 조사배경
시드니시청에서 2005년 한해 동안 추진한 각종 프로젝트 및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향후 행정서비스 개선을 도모코자 추진되었으며 그 조사결과가 지난주에 시드니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였음.
■ 조사방법
- Sample size : 400명
- 조사방법 : 심층면접(9분)
- 지역별 배분 : 시드니시를 자사를 용이하게 하기위하여 4개지역으로 구분(동부, 남부,서부, 중심상업지구)
- 지역별 샘플수 : 각100명
- 조사항목 : 행정서비스 전반적 평가, 주민접촉 용이성, 지역사회 행정참여, 쓰레기처리, 여가시설, 보건서비스, 경제개발, 안전 등 전반적 행정서비스
■ 조사결과
- 시드니 시청의 총 평가는 53%가 매우우수 또는 우수로 답변
- 행정서비스 성과측면에서는 41%가 만족으로 표시
- 인터뷰 참가자의 50%가 1년동안 시청에 방문하였거나 행정서비tm를 직접제공 받았다고 답변
- 쓰레기처리 문제는 63%가 만족
- 여가시설, 공공시설의 상태에 대해서는 60% 정도가 만족을 표시
- 건강서비스, 경제배발, 지역사회안전 서비스에 대해서는 48%만 만족을 표시
■ 시사점
-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는 행국지방자체단체에서도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평가 및 향후 프로젝트 발굴이 이루어짐
- 시드니시의 만족도 조사는 외부기관에 조사자체를 의뢰하여 결과의 공정성을 기하였고 행정의 단편적 만족도(예를 들면 민원실에서 추진하는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 )를 측정하는 게 아니라 행정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조사가 실시되어 향후 거시적 행정목표 설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첨부한 조사결과는 조사방법 및 결과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지만 “설문지”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향후 한국지방자치단체에서 고객만족도 조사 시 설문지 개발에 충분한 참고가 될 것으로 판단됨
작성자 : 시드니사무소 류효종
Tel : 61-2-9261-8033
E-mail : hjyoo@gsnd.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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