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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전입 주민을 위한 민원 절차 종합 안내 서비스090206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신규 전입 주민을 위한 민원 절차 종합 안내 서비스090206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3 16:44:13
최종수정일 2024-05-02 15:07:17
 

  최근 파리시에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 전입한 주민이 처리해야 할 민원 행정절차를 개인별 조건에 맞게 안내해주는 맞춤식 정보제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주소변경 신고를 비롯하여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자녀 전학 신청 등 제반 신고와 신청을 위한 증빙서류, 담당 창구 정보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안내하는 서비스인데, 행정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운데다가 민원 창구도 국가 사무와 자치단체 사무로 분리되어 있는 프랑스의 상황을 고려할 때 시청업무는 물론 국가기관과 금융기관, 교육기관, 전기·가스·전화 등 민간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실생활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상세하게 아우르고 있어 주민 편의를 고려한 수요자 중심 행정 서비스의 좋은 사례로 호응을 얻고 있다.


1. 서비스 개발 및 시행

- 파리시청과 공탁금고에서 공동 개발

(공탁금고 Caisse des Depots 는 공무원 연금 관리와 공공기관 지출금 지불 관리를 위해 1816년 창설된 공공기관)

- 최신 정보 업데이트 유지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기관 최신 규정 적용 및 통합

- 시행 : 2008년 하반기부터 파리시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개시

http://paris.demarchesenligne.fr/evenements-de-vie/nouvel-arrivant 


2. 서비스 내용 및 방식

- 실시간 온라인 서비스 : 개인별, 세대별 신상 정보를 입력하면 즉석에서 민원절차 리스트 산출


- 신상정보 보안 유지 : 필요한 신상정보로는 생년월일, 가족 구성, 직업상태, 장애유무, 재학 관련 정보, 승용차 보유 유무, 전입예정 행정구, 현재 임신 유무, 실직자의 경우 구직 신청 유무 등을 표시해야 하며 이 정보는 보안유지를 위해 서버에 저장되지 않음

- 산출정보 선택 표시 : 산출 정보는 분야별, 담당 기관별, 우선순위별로 선택 표시가 가능하며 민원별로 담당 서비스 바로가기 기능


3. 서비스 이용 시뮬레이션

- 자녀 2명(9세, 12세)을 둔 부부(남 직장인, 여 주부)를 가정하여 입력한 결과 전체 93건의 민원 정보를 안내 받음

서비스 분야별

건수

담당 기관별

건수

 신분증

 6

 파리시청

 38

 주거, 주택

 7

 국가 기관

 26

 고용

 6

 교육 기관

 11

 탁아

 7

 보험, 금융

 8

 아동 취학

 15

 전기, 전화, 가스

 3

 의료, 사회보장

 18

 우체국

 1

 여가 및 문화

 11

 병원

 1

 차량

 10

 고용주

 1

 기타 행정

 13

 기타

 4

 

93

 

- 출력 정보 실제 사례는 첨부 pdf 파일(14쪽 분량)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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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