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행정일반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060331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8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060331 기본정보
대륙 대양주 호주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8 09:38:53
최종수정일 2024-04-27 13:51:15
 

호주 시드니시청,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 주민만족도 조사배경


시드니시청에서 2005년 한해 동안 추진한 각종 프로젝트 및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향후 행정서비스 개선을 도모코자 추진되었으며 그 조사결과가 지난주에 시드니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였음.


■ 조사방법


   - Sample size : 400명


   - 조사방법 : 심층면접(9분)


   - 지역별 배분 : 시드니시를 자사를 용이하게 하기위하여 4개지역으로 구분(동부, 남부,서부, 중심상업지구)


   - 지역별 샘플수 : 각100명


   - 조사항목 : 행정서비스 전반적 평가, 주민접촉 용이성, 지역사회 행정참여, 쓰레기처리, 여가시설, 보건서비스, 경제개발, 안전 등 전반적 행정서비스


■ 조사결과


  - 시드니 시청의 총 평가는 53%가 매우우수 또는 우수로 답변


  - 행정서비스 성과측면에서는 41%가 만족으로 표시


  - 인터뷰 참가자의 50%가 1년동안 시청에 방문하였거나 행정서비tm를 직접제공 받았다고 답변


  - 쓰레기처리 문제는 63%가 만족


  - 여가시설, 공공시설의 상태에 대해서는 60% 정도가 만족을 표시


  - 건강서비스, 경제배발, 지역사회안전 서비스에 대해서는 48%만 만족을 표시


■ 시사점


  -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는 행국지방자체단체에서도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평가 및 향후 프로젝트 발굴이 이루어짐


  - 시드니시의 만족도 조사는 외부기관에 조사자체를 의뢰하여 결과의 공정성을 기하였고 행정의 단편적 만족도(예를 들면 민원실에서 추진하는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 )를 측정하는 게 아니라 행정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조사가 실시되어 향후 거시적 행정목표 설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첨부한 조사결과는 조사방법 및 결과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지만 “설문지”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향후 한국지방자치단체에서 고객만족도 조사 시 설문지 개발에 충분한 참고가 될 것으로 판단됨





작성자 : 시드니사무소 류효종


Tel : 61-2-9261-8033


E-mail : hjyoo@gsnd.net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