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 공중정원(High Line) 개요
- 1930년대 복잡한 맨하탄 지역의 원활한 화물수송을 위해 건설된 고가철도로 자동차산업의발전으로 1980년 용도폐기
- 2009. 6월 고가철도위에 공원을 조성한 세계최초의 공중정원 오픈
․총 20km중 현재 3분의 1구간 오픈
․소요예산 1억 5천 2백만 달러
○ High Line 조성경위와 파급효과
- 사유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주들이 가지고 있는 공중권(Air Right)을 다른 지역에까지 옮길 수 있는 개발권 이양(TDR : Transfer of development right) 방식 채택
- High Line 공중정원 조성으로 도심내 낙후지역이 아트와 패션 등 완전히 새로운 상권으로 거듭남
- 시민들의 여가 및 휴식 공간 제공과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발전
○ 정책적 시사점
- 역사적인 구조물을 그냥 철거하지 않고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새로운 수요에 맞게 개발한 도시재개발의 모범사례
- 공중권 개념을 탄력적으로 적용한 개발권 이양(TDR) 방식으로 사유재산권을 보호하면서도 정부예산을 많이 들이지 않고 공원조성
- 뉴욕시 뿐만 아니라 High Line의 친구들 등 시민단체,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 거버넌스 행정의 좋은 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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