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카다항과 부산항을 연결하는 고속선의 한국인 이용자수가 증가 추세.
2008년 가을, 리먼 사태 이후로 지속되었던 엔고·원저 현상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원인으로 보여짐.
○ JR큐슈고속선(후쿠오카시)과 미래고속선(부산시)이 운항하는 "비틀, 코비"
의 작년 승선자수는 대부분 일본인이 한국인을 초과했으나, 올해 들어
2개월 연속(1~2월)으로 한국인이 일본인을 상회함.
특히 2월의 한국인 승선객수는 일본인 승선객수의 약 1.7배인 17,869
명에 달함
○ 작년 3월의 환율시세(100엔 당 약 1,500원)와 2월의 환율시세(100엔 당
약 1,280원)를 비교할 때, 원저 현상이 약화되어 한국인들의 방일 여행을
촉진하고 있음
○ 한편, 일본인 승선객은 경기침체로 인한 개인소비 위축으로 올해 2월
의 승선객수는 작년 3월의 약 3분의 1인 10,090명을 기록
○ 09년도의 한·일 승선자수 합계 예측은 약 43만명으로 2002년도 이후
7년만에 가장 저조할 것으로 보임
[정보출처 : 한국관광공사 후쿠오카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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