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도시만들기 최우수사례 도야마시가 대상 수상 LRT 사업을 평가 /도야마(富山)
마이니치신문 1월23일
환경에 배려한 저탄소도시만들기 실천 우수단체에 수여되는 “저탄소도시 만들기 Best Practice”에서 도야마시의 LRT네트워크 형성”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저탄소추진협의회(사무국 : 내각관방)가 온실가스 대폭삭감을 목적으로 금년부터 시작한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18개 단체에서 26건 신청이 있었고 전문가들이 선발했다.
도야마시는 도야마 라이트레일이나 시내 순환열차 등 새로운 공공교통을 중심으로 Compact 도시만들기를 통해 이산화탄소 폐출삭감을 추진한 것이 인정되었다.
표창식은 2월11일 교토시 국립교토국제회관에서 열릴 “저탄소도시추진 국제회의”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모리 도야마시장이 참석하여 사례발표 등을 할 계획이다.
도야마(富山)라이트레일 기본현황
역사 수 : 13역
차량 수 : 7편성
운항간격 :
출근시간 10분 낮에는 15분 새벽, 심야는 30분
휠체어나 유모차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량도입 및 소음. 진동 억제장치 채용, 세
련된 차량 디자인 그리고 IC카드 지출시스템 등 많은 특징이 있다. 현재 유럽국가들이
도입한 LRT 시스템과 비해도 손색이 없는 일본 최초 본격적 LRT로서 주목 받고 있다.
연간 시찰이 1000명을 넘었다.
<도야마 LRT 설명 홈페이지>
http://www.visit-toyama.com/jp/entry.php?nid=10008
<국토교통성(중앙부처) 작성 저탄소도시 만들기 가이드라인>
■低炭素都市 만들기 가이드라인
이 가이드라인은 저탄소도시 만들기에 대한 개념과 대책의 효과분석방법을 가리키는 것이며 미래형 저탄소도시 만들기를 검토하는 내용이다.
국토교통성으로서 각 지자체에서 활용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 가이드라인은 지방자치법 245조 4 규정에 의한 “ 기술적 조언” 성격을 유하는 것이고 활용방법은 각 지자체의 판단에 따른다.
■가이드라인의 목적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제시하여 지자체 추진 사업을 지원함
(1)저탄소 도시만들기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정리
(2)저탄소 도시만들기에 관한 대책효과 파악에 필요한 방법, 수치정보제공
http://www.mlit.go.jp/common/0001334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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