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주한외국공관 관계자 초청간담회 성료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4-12-19
주한외국공관 관계자 초청간담회 성료 


- 공관 관계자(44명) 및 시도국제관계대사(10명) 등 90여명 참석 -

 

 



 

○ 전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 이시종 협의회장(충북지사)은 16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주한외국공관 관계자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 40여개국 44명의 대사 및 주한외국공관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외교부 문화외교국장, 10개 시도 국제관계대사를 포함하여 90여명이 참석하였다.

 

○ 이시종 협의회장은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주한외국공관 관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주신 참가자들에게 감사와 환영 인사를 전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232개 지방자치단체가 해외 73개국 1,065개 지방자치단체와 교류관계를 맺고 있다며 지자체의 다양한 국제업무 수요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각국 대사 및 참석자들에게 지자체간 교류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 모하메드 알하르씨(Mohamed Salim ALHARTHY) 주한 오만 대사는 축사에서 한국의 도시들을 방문해보면 도시마다 특색이 있고, 한국의 따뜻한 문화에 편안함을 느낀다며, 오만의 도시들도 한국도시와 교류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 김동기 외교부 문화외교국장은 윤병세 외교부장관의 축사를 대독했다. 오늘날 한국의 자치단체들이 문화․ 관광․ 스포츠행사를 유치하고, 무역․ 투자 진흥 및 전시회․ 박람회를 개최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외교부의 외교활동에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주요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2015년에 개최되는 자치단체의 국제행사에 주한외국공관 관계자들을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를 호소했다.

 

○ 이어 협의회의 주요업무 소개와 2014년도 자치단체 국제행사 발표를 진행하고, 고로 벳쇼 주한일본대사의 건배사를 시작으로 오찬과 함께 개별 환담시간을 가졌다.

 

○ 2014년도 자치단체 국제행사는 서울특별시의 “제25회 세계도로대회”, 충청북도의 “2015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대구광역시의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 광주광역시의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순으로 각각 약 2분간 행사 소개 발언을 한 후 3분간 동영상을 상영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 작년에 이어 “주한외국공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주한벨라루스대사는 특히 올해는 자치단체 국제행사를 해당 자치단체에서 직접 발표하고 더 많은 자치단체 관계자를 만날 수 있어 보다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며 협의회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 오만대사, 아제르바이잔대사, 조지아대사, 스리랑카대사, 미국상무참사관, 베트남부대사, 칠레부대사 등은 특별히 한국 도시와의 교류협력 확대를 요청한 바 있다.

 

○ 한편, “주한외국공관 관계자 초청 간담회”는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하여 올해로 제5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해가 갈수록 참석 공관수가 확대되어 작년에는 미국, 러시아, 일본 등 33개국 39명의 공관 관계자가 참석한 데 이어 올해는 미국, 프랑스, 일본 등 39개국 44명의 대사 및 공관관계자가 참석했다.










* 별첨 : 1. 주한외국공관 관계자 초청 간담회 개요 1부

            2. 행사 관련 언론기사 모음 1부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