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홍준표 대구시장 "전국 최초 군부대 이전 사업모델 만들어 나갈 것"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22-11-03




[시사매거진] 대구시는 1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대구 군부대 이전사업'을 실무적으로 논의해 나갈 관·군협의체 최초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 대구시, 국방시설본부, 이전대상 부대 4개소 등 7개 기관의 과장급 실무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관군협의체는 계획 초기부터 이전대상 부대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대구시가 국방부에 요청해 지난 10월 21일 7개 기관으로 구성됐다.

이번 첫 회의에서 대구시는 군부대 유치를 제안한 영천시, 상주시, 군위군, 의성군, 칠곡군의 이전 후보지들을 공개하면서 대구시가 구상하는 밀리터리타운 형태의 주둔지 재배치 방안 등 군부대 이전을 위한 논의를 본격 시작했다.

또한 이전 대상 부대별 요구사항과 기부재산 파악을 위한 각 부대별 협조사항 등을 공유하기로 하는 등 향후 관군협의체에서 논의해야 할 안건에 대해서도 상호 의견을 나눴다.

대구시는 이번에 구성된 관군협의체를 통해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을 대폭 축소할 수 있는 소통창구가 마련된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앞으로도 수시로 실무회의를 이어가면서 사업 진행 상황에 맞게 필요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대구시는 공식 이전건의서를 올해 말까지 국방부로 제출할 예정이며 약 1년 6개월 가량의 협의기간을 거쳐 통상 3~4년 소요되는 합의각서 체결기간을 약 2~3년 가량 단축해 2024년 6월에 체결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 50년 미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대구도심 군부대 이전사업이 이번 관군협의체 구성으로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었다"며 "이번 군부대 이전사업을 통해 대구시는 더 나은 도심 발전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군은 현대화된 주둔 여건과 최적의 정주환경을 제공받는 등 관군이 상생하는 전국 최초의 군부대 이전 사업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본 : 홍준표 대구시장 "전국 최초 군부대 이전 사업모델 만들어 나갈 것"

출처 : 시사매거진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