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민선8기 1년』17개 시도지사 인터뷰

작성자ADMIN 작성일2023-06-27







<2023.6.27>


경북

[민선81] 이철우 경북지사 "시군마다 호텔 건립관광·일자리 매진"

https://www.yna.co.kr/view/AKR20230616105200053

서울

[민선81] 오세훈 시장 "시정 방향 재정립미래에 투자"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4044900004?section=search

부산

[민선81] 박형준 부산시장 "2030엑스포 우리에게 유리하게 될 것"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101500051?section=search

대구

[민선81] 홍준표 대구시장 "250만 시민과 대구미래 50년만 생각하겠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19134100053?section=search

인천

[민선81] 유정복 인천시장 "수도권매립지 임기내 해결"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1025400065?section=search

광주

[민선81] 강기정 광주시장 "AI·미래차로 기회도시 만들겠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1045100054?section=search

대전

[민선81] 이장우 대전시장 "무기력한 도시 체질 확 바꾸겠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120700063?section=search

울산

[민선81] 김두겸 울산시장 "시민 잘산다면 얼마든지 친기업 정책 펼 것"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1139100057?section=search

세종

[민선41] 최민호 세종시장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 만들 것"

https://www.yna.co.kr/view/AKR20230619050000063?section=search

경기

[민선81] 김동연 경기지사 "돈 버는 도지사로 100+α 임기내 투자 유치"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3108400061?section=search

강원

[민선81] 김진태 강원지사 "강원특별법 보완 3차 개정 총력"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1151200062?section=search

충북

[민선81] 김영환 충북지사 "융합·혁신으로 담대한 충북 만들 것"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091100064?section=search

충남

[민선81] 김태흠 충남지사 "임기 내 청년농업인 3천명 육성"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149000063

전북

[민선81] 김관영 전북지사 "먹고 사는 문제 해결에 최선 다하겠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121200055?section=search

전남

[민선81] 김영록 전남지사 "무안공항, 서남권 발전 원동력"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106000054

경남

[민선81] 박완수 경남지사 "대한민국 산업강국 도약 선도"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0135900052?section=search

제주

[민선81] 오영훈 제주지사 "2공항 도민이익·갈등해소 최우선"

https://www.yna.co.kr/view/AKR20230621094100056?section=search


 


[민선81] 이철우 경북지사 "시군마다 호텔 건립관광·일자리 매진"


"민자에다 펀드 등 공적자금 투입신공항 시행사 빨리 선정해야"

"중앙이 정책 만들고 지방이 정책 실현하는 제도 마련해야"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6"관광산업을 키우고 관련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시군마다 호텔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시군마다 호텔 1곳은 무조건 있어야 관광객이 오고 또 쉬고 자고 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구경북신공항과 관련해서는 "우선 대구시에서 하는 부분인데, 시공사를 빨리 정해야 한다""그래야 땅도 매입하고 설계도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지사와 일문일답.

 

-- 민선 81년 동안 미래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 거둔 성과는.

미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소형모듈 원자로(SMR), 바이오 생명, 원자력 수소 분야 3곳이 선정됐다. 이것이 모두 미래 일자리다. 그리고 이차전지와 반도체, 특화단지 등 사업도 거의 완성단계다.

 

-- 지역이 주도해 대학을 변화·혁신하는 데 힘을 쏟고 있는데.

미래 후손들의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산업을 키워야 하고 여기에는 대학이 필요하다. 대학이 변화하지 않은 채 문을 닫으면 지역은 망하게 된다. 지방대학 소멸은 지역경제를 황폐화하고 결국은 지방소멸과 직결된다. 그래서 대학을 어떻게든 살리기 위해 열심히 뛰었고, 그 결과 대학 지원 권한이 교육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넘어오고 있다. 글로컬 대학 등으로 대학을 변화시켜야 한다.

 

--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외국 대학생 등 해외 인재 유치 방안은.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인재 채용에 어려운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 우수 인력을 유치해야 한다. 해외에 나가보니 한국에 오고 싶어 하는 학생이 많다. 지역 중소기업이 원하는 대학생, 노동력을 데려와야 한다. 그러려면 국내 지방정부와 해외 지방정부가 직접 접촉해 결정하고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다. 이런 사항에 대한 비자 권한을 지방정부에 주는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 관광 분야도 일자리가 많다고 늘 강조했는데 앞으로 계획은.

관광 일자리를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시군마다 호텔 1곳은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 관광객이 오고 또 쉬고 자고 간다. '1개 시군 1개 호텔' 건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호텔 건립 비용은 민자 50%, 펀드 등 공적자금 50%로 하고 운영은 민간이 하도록 해 수익이 나면 나누면 된다. 정부에서 이렇게 사업이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안다.

 

-- 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아 지방시대를 위한 많은 활동을 했는데 변화를 체감하는지.

우선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를 보는 눈이 달라졌고 이제는 대등한 관계가 됐다고 판단한다. 지방정부에서 내는 목소리가 중앙에 제대로 전달된다. 이러한 것들을 제도화해야 한다. 또 중앙과 지방이 완전히 분리돼 일을 하도록 중앙은 정책을 만들고 지방이 정책을 실현하는 그런 제도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지방정부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인구 500만명 단위 특화산업 기반으로 지방 곳곳을 글로벌 경제권으로 만들어 국가 발전에 다양한 날개를 달고 국민은 태어난 곳에서 꿈을 펼칠 수 있게 노력하겠다.

 

-- 특별법 통과로 한층 탄력이 붙은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위해 현시점에서 역점을 둬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대구시에서 하는 부분인데 우선 시공사를 빨리 정해야 한다. 그래야 땅도 매입하고 설계도 들어간다. 그리고 LH가 시공사에 들어가는 게 중요하다. 국가기관에서 맡아야 함께하는 대기업이 수익 등 측면에서 덜 불안할 것이다.

 

--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국회나 중앙정부에 가서 '지방이 잘 살아야 나라가 산다'라고 입이 닳도록 주장했다. 그런 마음이 통했는지 지역에 반가운 소식들이 많다. 함께 노력한 도민들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린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결딴난다'라는 각오로 교육 혁신, 농업 대전환, 첨단 신소재 산업 육성, 외국인 정책을 담은 지방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내겠다.



haru@yna.co.kr


출처 : 경북 신문 '민선8기 경상북도 1년의 성과와 미래' 정책 포럼 개최 




[민선81] 오세훈 시장 "시정 방향 재정립미래에 투자"

"한강과 주변 산 연계 개발강남 집값 억제"

"인프라·관광·기업유치 총력대중교통 불편 해소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윤보람 김준태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26일 국제도시 위상에 걸맞은 인프라 확충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정책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보존과 억제 위주였던 이전 시정을 미래지향적 시정으로 패러다임을 바꿨다"며 약자와의 동행으로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면서 혁신을 통해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융복합 개발로 인프라를 개선하고 권역별 특화 산업지도를 만들겠다면서 강남 집값은 억제해 부동산을 안정시키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20214월 보궐선거 당선으로 1년여 재임한 데 이어 작년 6·1 지방선거에서 다시 선출됐다.

 

 

 

 

다음은 오 시장과 일문일답.

 

-- 지난 1년 소회는.

보궐선거로 들어온 뒤 민선 8기 첫해에는 잘못 설정된 시정 방향 재정립에 주안점을 뒀다. 전임 시장의 시정은 보존 위주 개발 억제였다. 재개발·재건축은 취소했고 인프라 투자 최소화로 서울의 암흑기를 가져왔다. 취임 후 과거지향에서 미래지향적 시정으로 패러다임을 바꿨다. 서울의 위상은 국제적으로 올라가는데 걸맞은 투자가 이뤄지지 않았다. 충실한 인프라 구축으로 방향을 바꿨다.

 

-- 주력 정책과 역점 사업은.

미래 투자에 에너지를 쏟는 것이다.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 슬로건에 녹아있다. 전임 시장의 약자 정책에도 박한 점수를 줄 수밖에 없다. 괄목할 변화가 없었다. 취임해 복지종사자 월급을 올리고 돌봄 투자도 늘렸다. 관변단체 퍼주기식 보조금을 중단하고 예산을 계층 이동 사다리 복원을 위한 서울런, 임대주택 고품질화, 복지, 보훈단체에 투입했다.

 

그러면서도 도시는 매력을 가꿔야 한다. 서울의 매력 포인트는 첫째로 한강과 지천, 남산과 내사산·외사산(한양도성 안쪽·바깥쪽 4개의 산) 같은 자연이다. 둘째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지도다. 양재 AI, 홍릉 바이오, 여의도 핀테크 등 첨단산업 투자를 늘렸고 국제금융도시 순위가 30위권에서 10위권으로 올랐다. 이런 바탕을 만들었다.

 

-- 용산정비창 부지, 세운 재정비, 상암 DMC, 삼표레미콘 부지 등 대형 개발 방향은.

대형 개발을 한꺼번에 꿸 콘셉트가 뭘까. 서울시는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용도별 목적은 유지하면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융복합적 토지이용)을 표방한다. 용도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미래 먹거리 업종들로 채우겠다. 첨단기술 스타트업과 외국 투자기업의 전진기지를 만들고 직주 일체화로 개발한다. 비즈니스와 주거, 여가·문화를 한데 해결할 공간을 만들고 녹지·생태가 어우러진다. 오세훈 시정의 특징은 모든 공간 요소의 융합에 있다.

 

-- 그레이트 한강 개발 방향은.

서울의 큰 밑천은 한강과 지천이다. 내사산과 외사산도 마찬가지다. 한강과 산자락을 활용한 프로젝트가 끊임없이 발표될 것이다. 서울을 둘러싼 산 사면에 만든 둘레길을 한강과 연계해 위로 들어 올리는 작업이 시작됐다.

 

-- 압구정 신통기획 등 개발로 집값 자극 우려도 있다.

집값은 공급이 충분할 때 장기적으로 하향 안정화한다. 이 명제에 동의한다면 개별 사업 때마다 집값이 들썩인다는 얘기는 터무니없다. 이미 문제를 경험한 바 있다. 신규 주택을 공급할 타이밍에 이를 하지 않은 결과는 집값 폭등이었다. 부분부분 이뤄지는 재개발·재건축이 집값을 자극한다는 건 비판을 위한 비판이다.

 

-- 토지거래허가제 개선 문제는.

지론은 부동산 가격의 하향 안정화다. 집값이 더 내려가야 젊은이에게 희망이 있다. 서울과 전국 집값 상승의 견인차가 강남이다. 억제해야 한다. 원칙을 갖고 예측가능한 정책을 펴겠다.

 

-- 하반기 대중교통 요금과 지하철 혼잡 대책은.

지하철 요금은 300원 올리기로 상반기에 결정했고 시기를 조절해달라는 중앙정부 요청에 화답했다. 큰 틀의 원칙 외에 정해진 건 없다. 전동차 증차와 증량을 연말로 앞당겼다. 버스도 최대한 증차하겠다. 집값이 폭등해 젊은 층이 경기도로 빠져나갔다. 출퇴근 인구의 불편을 덜어줘야 한다.

 

-- TBS 자구안에 입장은.

사장이 교체됐고 정치편향적 프로그램은 폐지됐다. 새 이사진을 구성해 중장기 방향을 정할 새 체제를 목전에 뒀다. 남은 과제는 공영방송으로서 충분한 혁신안 마련이다. 시의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기대한다.

 

-- 서울관광 3천만명 계획은.

3천만명 유치는 문화관광체육부가 할 일이 아니다. 대다수 관광객은 서울로 들어온다. 고궁으로 승부하는 시대는 지났다. 한강, 남산, 관광객을 맞는 마음가짐에 달렸다. 모든 실··본부가 함께해야 이룰 수 있다. 1, 2부시장 산하에 TF를 만들어 추진하겠다.

 

-- 앞으로 3년 목표는.

약자와의 동행이다. 그러려면 도시가 매력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살러 오고 사업과 관광을 하러 오고 일자리를 만들고 약자를 도울 수 있다. 약자 동행과 도시경쟁력 증진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두 목표를 향해 꾸준히 달려보겠다.

 

-- 시장인 동시에 유력 정치인이다. 내년 총선 전망과 향후 행보는.

저는 행정가지만 정치인의 측면도 있다. 하지만 총선과 관련해선 할 수 있는 게 없다. 중립을 지켜야 할 공무원이다. 나라가 미래로 가려면 비전이 중요하고 비전은 정파마다 다르다. 각자 한 일과 비전과 정책을 보고 시민이 현명한 선택을 하실 것으로 믿는다.

 

zoo@yna.co.kr, bryoon@yna.co.kr, readiness@yna.co.kr

 

 

 

[민선81] 박형준 부산시장 "2030엑스포 우리에게 유리하게 될 것"

"대한민국이 원팀으로 노력, 해볼 만한 단계마지막까지 최선"

"산업은행 부산 이전·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 차질 없이 추진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은 26"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대한민국이 원팀이 되어 노력하고 있으며 이제 충분히 해볼 만한 단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각계각층이 노력하는 만큼 우리에게 유리하게 될 것이라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 등 지역 현안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다음은 박 시장과 일문일답.

 

-- 민선81년을 평가한다면.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할 확실한 기반을 마련해 부산시민에게 부산의 가능성과 희망을 확인시켜 드린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대한민국이 역량을 결집해 대한민국과 부산의 역량과 잠재력을 전 세계에 증명하고 있다. 또 물류, 금융, 디지털 신산업, 문화, 관광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노력과 향후 계획, 유치 가능성은.

대한민국이 원팀이 되어 노력하고 있으며 이제 충분히 해볼 만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장기 협력 프로젝트인 '부산 이니셔티브'를 앞세워 아프리카와 태평양 도서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한 활동에 집중했다. 이제 맞춤형 교섭 활동이 중요한 만큼 한 나라 한 나라 진정성 있게 다가가는 교섭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반복적으로 설득, 한국과 부산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하겠다. 각계각층이 노력하는 만큼 우리에게 유리하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을 위한 부산시의 복안은.

정부가 발표한 조기 개항 로드맵에 따라 2030부산엑스포 이전인 2029년에 조기 개항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이다. 관건은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계획한 대로 내년 말에 착공하느냐이다. 부산시는 보상전담팀을 구성해 내년 안에 보상을 모두 끝낼 계획이다.

 

-- 한국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 추진 현황과 과제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5월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으로 고시하면서 행정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지방 이전 계획 승인도 연내에 처리된다. 이제 (산업은행 본점 위치를 서울로 정한)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이 남았다. 부산시와 지역 여야 정치권, 시민단체, 재계가 참여하는 민··정 협력 전담팀을 구성한 만큼 산업은행의 효과적인 이전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이다.

 

-- 초고령 사회 가속화와 인구 감소 대책은.

인구감소 지역과 관심 지역에 지방소멸 대응 기금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투자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또 인구감소 지역 대응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더욱 체계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 2030부산엑스포 유치,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 등으로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한다면 인구문제도 장기적으로 개선되어 갈 것으로 확신한다.

 

-- 부산, 울산, 경남 경제동맹 활성화 방안은.

··경 광역 경제동맹 추진단이 지난 3월 말 출범했다. 인프라, 교통 등 공동사업 추진으로 초광역 협력의 실질적인 성과를 실현해 지방균형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youngkyu@yna.co.kr

 

 

 

[민선81] 홍준표 대구시장 "250만 시민과 대구미래 50년만 생각하겠다"

"기득권 카르텔에 빈틈 보이면 쇠락의 나락으로 다시 빠져들 것"

대구경북신공항 일대 대한민국 첫 '규제 프리존'으로 조성 추진


 

(대구=연합뉴스) 이덕기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은 26"대구를 확 바꾸고 다시 한번 벌떡 일어설 수 있도록 오직 250만 시민과 대구 미래 50년만 생각하고 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기득권 카르텔을 타파하고 대구의 폐쇄성을 깨뜨리기 위해 지난 1년간 거침없이 달려왔지만, 대변혁의 길에 오랜 관행과 타성에 젖은 일부의 저항도 만만치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 큰 대구를 향해 나아가지 않고 지역 이기주의와 잇속만 따지는 기득권 카르텔에 조금이나마 빈틈을 보이면 대구는 지긋지긋한 쇠락의 나락으로 다시 빠져들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홍 시장과 일문일답.

 

-- 1년 전 취임할 당시 대구의 현실을 되돌아본다면.

과거 대구는 조선시대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서울, 평양에 이어 한반도 3대 도시였으나 섬유산업 몰락과 함께 새롭게 대체할 산업을 마련하지 못해 지난 30년간 쇠락이 이어져 왔다. 인구도 지난 10년간 13만 명이 줄어 237만 명까지 감소했고, 경제는 1993년부터 30년 연속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 전국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었다.

 

-- 이처럼 대구가 쇠락한 원인을 어떻게 진단했나.

가장 큰 이유는 폐쇄성이다. 현재에만 안주할 뿐 인재의 문을 닫고, 경제의 문을 닫고 '우리끼리 하겠다'는 의식이 팽배했다. 대구가 폐쇄성이 강한 이유는 지난 30년간 대구를 이끌어왔던 기득권 세력들이 철저하게 인맥, 학맥 중심으로 대구를 몰락의 길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 이런 진단의 근거는. 지난해 선거에서 시민들도 같은 생각이었다고 보나.

'이제 더 이상 대구의 몰락을 방치해선 안 된다'는 시민들의 간절한 열망이 지난 선거 때 압도적 지지로 표명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오직 250만 시민과 대구의 미래만 바라보고, 대구의 재건과 미래 50년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거침없이 쉬지 않고 달려온 1년이었다고 생각한다.

 

-- 대구의 새로운 번영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온 핵심 정책을 소개해달라.

취임 후 대구가 향후 50년간 먹고 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대구공항을 대체할 새로운 하늘길을 개척, 한반도 3대 도시의 영광이 재현되도록 '미래 번영 대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또 공공혁신, 재정혁신, 민생혁신 등 3대 대혁신과 봉사하는 시정을 통해 '혁신·행복 대구'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여기다 세계와 경쟁하는 '글로벌 대구'로 도약하기 위한 공항 후적지 개발, 투자 유치, 국제교류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했다.

 

-- 당초 불가능할 것으로도 보였던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이 어떻게 통과될 수 있었나.

지난 413일 국회 본회의를 최종 통과한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은 제가 20209월 제21대 국회의원 시절 법률 제명에 대구가 들어간 최초의 특별법으로 발의하고 26개월간 국회의원, 대선후보, 대구시장으로 있으면서 4대 관문 공항론을 강하게 밀어붙여 이룬 성과다. 특히 광주군공항특별법을 함께 추진해 여야가 힘을 합쳐 법안을 동시에 통과시키는 새로운 전략을 꺼내 든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

 

-- 특별법 통과에 이은 향후 신공항 건설 추진 일정을 소개해달라.

공항을 제대로 잘 건설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당초 예정인 2030년 개항보다 2년 앞당기도록 총력을 다하겠다. 국제공항을 지방정부가 주도한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 특별법을 토대로 국가가 보증하는 사업이 된 만큼 LH, 대구도시공사, 중앙 및 대구지역 1군 건설업체가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 구성에 집중토록 할 것이다. 신공항은 인천공항에 집중된 항공 여객 물류의 30% 이상을 책임지고, 미주, 유럽을 드나드는 3.8이상 활주로를 갖춘 글로벌 첨단 물류 중심 여객 복합공항이 되도록 하겠다

 

-- 대구경북신공항 부지 선정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추진한 군위군 편입이 눈앞으로 다가왔는데 앞으로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나.

71일 자로 경북 군위군이 대구로 편입됨에 따라 대구는 전국 특·광역시 중 최대 면적을 보유한 그랜드 대구로 거듭난다. 앞으로 군위 일대 공항 주변 지역은 두바이처럼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세제 감면 혜택이 적용되는 대한민국 최초의 '규제 프리존'으로 만들 계획이다. 또 항공·물류 중심의 초거대 첨단산업단지도 조성할 방침이다. 공항과 주변 산업단지 종사자와 가족 등 3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에어시티 건설도 구상하고 있다.

 

duck@yna.co.kr

 

 

 

[민선81] 유정복 인천시장 "수도권매립지 임기내 해결"

"서울·경기 합의 시 짧은 기간에 대체 매립지 조성 가능"

"내항 1·8부두 재개발·동인천역 복합개발 등 가시화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은 26일 지역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문제를 임기 안에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서울시·경기도와 합의하면 짧은 기간에 대체 매립지 조성이 가능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인 제물포 르네상스 추진에 대해서는 임기 중 인천시가 주도하는 내항 1·8부두 재개발과 동인천역 일대 전면 복합개발에 착공하겠다고 답했다.

 

다음은 유 시장과 일문일답.

 

-- 취임 1년을 맞이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성과와 아쉬운 부분을 꼽는다면.

여러 성과가 있었지만, 무엇보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꼽을 수 있다. 재외동포청이 이달 초 송도국제도시에 개청했다. 300만 인천시민과 750만 재외동포가 함께하는 1천만 도시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인천이 세계 초일류 도시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본다. 아쉬운 부분은 인천에서 아동폭력 사건이 이어지고 전세사기 피해도 발생해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이다. 올해 4월 현장 전문가들로 민생안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안전과 행복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 발굴에 힘을 쏟고 있다.

 

-- 취임 2년차를 맞아 가장 주력하려는 현안은.

재외동포청 개청을 계기로 인천은 세계 한인들의 수도(首都)이자 본국 활동의 거점도시가 됐다. 인천에 오시는 순간부터 '해외 거주 한인'이 아닌 '인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인천은 세계 750만 한인 네트워크 중심이자 초일류 도시로 도약할 것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공모가 예상되는 2025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통해 글로벌시대를 주도하고자 한다. 또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와 고등법원·해사법원 설립에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 숙원인 경인고속도로 무료화, 서해5도 정주지원금 20만원 상향 등에도 주력하겠다.

 

--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관련해 민선 8기 임기 중 어떤 단계까지 실현 가능하다고 보는가.

민선 6기였던 2015년 인천시장으로 재임할 당시 환경부 장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와 수도권매립지 정책 개선에 대한 4자간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 결과 총 484만평에 달하는 매립지의 42%208만평의 매립면허권 지분을 인천시가 가져왔다. 지난해까지 총 5238억원의 반입 수수료 가산금도 인천시가 받아와 환경 개선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민선 8기 시장에 다시 당선되자마자 환경부 장관과 서울시장, 경기도지사를 만나 대체 매립지 조성 논의를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대체 매립지 조성 논의를 위해 국장급 회의를 정례화했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이관도 추진하기로 했다. 쓰레기 매립 방식을 기존의 직매립이 아니라 먼저 소각하고 남은 재를 매립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면 현재의 수도권매립지처럼 규모가 클 필요가 없다.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가 합의하면 짧은 공사 기간에 대체 매립지 조성이 가능하다. 임기 안에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해결하겠다.

 

--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인 '제물포 르네상스'는 민선 8기 임기 중 어느 수준까지 실현될 수 있나.

제물포 르네상스는 대한민국 근대화를 견인한 인천항 내항을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께 돌려주고 인천 원도심인 중·동구 일대를 사람과 지식, 재화가 모이는 공간으로 재창조하는 프로젝트다. 해외 사례들을 봐도 2030년에 걸쳐 추진되는 중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단기 성과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지만,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통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다. 올해 추경예산을 통해 135억원의 관련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하반기부터는 내항 재개발과 원도심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민선 8기 임기 내에 인천시가 주도하는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과 원도심을 부활시키는 동인천역 일원 전면 복합개발 사업 착공 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

 

smj@yna.co.kr



[민선81] 강기정 광주시장 "AI·미래차로 기회도시 만들겠다"

"남은 3년은 축적된 1년이 빛을 뿜어 손에 잡히는 변화 만드는 시간"

군 공항 이전 지역 인센티브 조만간 제시5·18 헌법전문 수록 노력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강기정 광주시장은 26"인공지능(AI)과 차세대 모빌리티를 두 수레바퀴로, 산업 성장과 창업 성공을 두 축으로 삼아 '기회 도시' 광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축적된 8760시간(1)이 빛을 뿜어내고 눈에 보이는, 손에 잡히는 변화를 끌어내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남은 3년을 규정했다.

그는 특히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해 "이전 지역에 제시할 인센티브를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다음은 강 시장과 일문일답.

 

-- 지난 1년을 돌아본다면.

절수 운동으로 가뭄을 극복해낸 '시민 참여', 100만평 국가 산단 지정을 이룬 '공직자의 열정', 익숙한 것과 결별하겠다는 '시장의 의지'라는 삼박자가 호흡을 맞춘 기간이었다. 묵은 지역 현안을 해결·추진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가 산단 유치, 광주다움 통합돌봄, 무등산 정상 개방 등 이슈에서 목표 이상을 달성했다고 자부한다.

 

-- 그 가운데서도 강조하고 싶은 성과가 있다면.

AI 인재 양성 사다리를 구축한 데 큰 의의를 둔다. 전남대에 개소한 한국MS 혁신 허브, 광주시·전남대·구글클라우드 코리아의 협력, 삼성 반도체 계약학과, AI 영재고 설립 추진, 교육부 반도체 특성화대학 공모 선정 등 생애 주기별 인재 양성 과정이 촘촘해지고 있다. 기업과 투자자들로부터 지역에 인재가 없다는 말이 더는 나오지 않도록 하고 싶다.

 

-- 앞으로 시정 운영 방침이나 포부는.

취임식 날 버튼을 누른 '광주의 시계'(시장 접견실에는 민선 8기 누적 시간을 표시하는 시계가 있다.)8760시간을 표시하게 된다. 앞으로 3년은 축적된 시간이 빛을 뿜어내고 눈에 보이는, 손에 잡히는 변화를 끌어내는 시간으로 만들겠다.

 

-- 역점을 두어 추진할 사업, 현안은 뭔가.

AI와 차세대 모빌리티를 양 수레바퀴로 삼아 산업과 창업의 두 축을 잡고 가겠다. 결국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일이 기회 도시 광주로 가는 길이다. 정부 교육 정책 방향이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는 만큼 교육 컨트롤타워 역할도 충실하겠다.

 

-- 지난 1년도 그래왔지만, 앞으로도 군 공항 이전은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로 꼽힐 것 같다. 추진 방향은.

군공항 이전 특별법 제정 후 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한 노력의 과정에 있다. 국제 공항이 있는 무안군으로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설파하는 전남도의 노력에 맞춰 광주가 제공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시하겠다. 현재 구상 단계고 구체적으로 정해지면 발표할 예정이다.

 

--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추진본부 구성도 제안했다. 진행 상황은.

내년 총선에 맞춰 '원포인트' 개헌으로 달려가 보자는 게 로드맵이자 목표다. 국회의원 200명 이상 서명을 받아 공동 발의되도록 노력하겠다. 여야를 넘나들고 대통령실에도 설명해 이슈를 풀어가고자 한다.

 

-- 소속 정당인 민주당이나 정부·여당 등 정치권에 하고 싶은 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여야가 반드시 공동 대응해줘야 한다. 정쟁의 문제가 아니다. 또 내년 총선을 앞둔 만큼 민의를 대변하는 선거구제를 확정 짓는 것이 현 단계에서 가장 급한 일이 아닐까 싶다.

 

-- 일부 5월 단체, 노동계, 시민사회 등으로부터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받았다.

정책과 가치관의 차이에 대해 서로 주장하는 것을 두고 소통 부족이라고 평가하는 데 100% 동의하기는 어렵다. 소통은 게을리하지 않겠다. 온라인 소통 플랫폼 '광주 온(ON)', 매주 월요 대화와 정책 소풍, 자치구 소통의 날 등을 이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다.

 

sangwon700@yna.co.kr

 

 

 

[민선81] 이장우 대전시장 "무기력한 도시 체질 확 바꾸겠다"

"방위사업청 유치와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 등 최대 성과"

"내년 총선 끝나면 충청권 전체 정치력 키워야


 

(대전=연합뉴스) 정윤덕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은 26"소극적이고 무기력했던 도시 체질을 확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수도권보다 삶의 질이 뛰어난 도시를 만드는 게 목표"라며 "세계적인 도시가 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도 그러지 못한 허약한 기초체력을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이 끝나면 충청권 전체의 정치력을 키워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 시장과의 일문일답.

 

-- 지난 1년간 가장 빛나는 성과 3가지를 꼽는다면.

방위사업청 조기 이전을 확정함으로써 차세대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530지정으로 기업들이 대전에 둥지를 틀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글로벌 제약사 머크 및 SK온과 대규모 투자 유치 협정을 체결했다. 15년 가까이 정책 혼선으로 착공도 못 하고 있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총사업비 협의를 마친 것도 의미가 크다.

 

-- 성과에 비해 시민들의 평가는 상대적으로 박한 것 같다. 그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고, 대책은.

오래 정치를 해보니까 최선을 다해도 시민들은 늘 만족하지 않더라. 정치하는 보람은 열심히 성과를 내는 것이다.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좌고우면하지 않고 일관되고 꿋꿋하게 해야 할 일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늘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 1년간 많은 국책사업을 유치하고 자체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문제는 재원인데, 확보 계획은.

예산은 결국 재정 여건 내에서 어느 것을 먼저 편성하느냐의 문제이다. 대부분 12년 안에 끝내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도시 발전을 위한 기반 시설 투자에 무게를 두고 예산을 편성할 것이다. 국비가 필요한 사업들은 국비 확보에 전력투구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치권과의 협력이나 대통령실·장관과의 교감도 튼튼히 구축하겠다.

 

-- 남은 임기 중점을 두고 시정을 펼칠 부분은.

지난 1년은 도시의 체질 개선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시간이었다. 이제 어느 정도 그림이 그려진 만큼 과감한 실행이 필요하다. 수도권을 뛰어넘을 정도로 삶의 질이 뛰어나고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도시를 만들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시 체질을 바꿔야 한다. 대덕연구개발특구를 품은 과학수도로 인재들이 수없이 모여 있어 세계적인 도시가 돼야 했는데도 이루지 못한 허약한 기초체력을 완전히 개선하겠다.

 

-- 민선 8기 킬러 콘텐츠 가운데 하나가 0시 축제인데,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2차 세계대전 이후 축제를 민심 수습과 도시 성장 동력으로 삼은 곳이 많은데 이런 축제가 세계적인 축제가 되기까지 길게는 수십 년이 걸린 만큼, 0시 축제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0시 축제의 목표는 원도심 발전의 동력이 되는 경제 활성화형 축제다. 대전의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담아 한여름 밤 청년들에게 핫한 공간을 제공하겠다.

 

-- 충청권 메가시티는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충청권을 하나의 광역경제권으로 만들어 전체 산업을 키워야 한다는 것에는 4개 시·도지사 모두 동의하고 있다. 내년 총선이 끝나면 충청권 전체의 정치력을 키우고 힘을 모아서 목소리를 명확히 내야 한다. 국회의원 한 사람의 역량이 크기 때문에 대전 지역구 의석을 1석 늘리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시민들께서 기대하는 만큼 시정이 빠르게 확 폈으면 좋겠지만, 행정 절차가 있고 꽃을 피우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다만 좌고우면하지 않고 실질적인 실행력을 확보해서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것은 분명히 약속드린다. 지켜봐 주시고 많이 응원해주시면 기존의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모습을 완전히 바꿔서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도시로 만들겠다.

 

cobra@yna.co.kr



[민선81] 김두겸 울산시장 "시민 잘산다면 얼마든지 친기업 정책 펼 것"

"지난 1년간 '새로 만드는 울산' 기대감 시민들께 선사했다고 자부"

"일자리 창출, 기업 유치가 최우선 과제기업 하기 좋은 도시 조성할 것"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김두겸 울산시장은 "시민이 잘 먹고 잘살 수 있다면 얼마든지 친기업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26일 말했다.

 

김 시장은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인구 감소와 경기 침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는 일자리 창출이고, 효과적인 방안은 기업 투자 유치"라며 "산업수도 울산을 다시 울산답게 만들도록 기업 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 시장과의 일문일답.

 

-- 기억에 남는 성과는.

'울산을 다시 울산답게' 만들겠다는 각오로 뛰었다.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에 대한 기대감을 시민들께 선사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다. 1년은 울산의 오랜 위기를 모두 극복하기에 부족한 시간이다. 그래서 일자리 창출, 투자 유치 활성화 등 울산의 방향을 제시하고 추진력 있는 행정을 펼치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13조원 이상 대규모 투자 유치,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법제화 등 굵직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산업수도의 자부심을 높이는 울산공업축제도 성공리에 치러냈다.

-- 뚜렷한 친기업 정책을 펴고 있는데, 어떤 배경과 철학이 있나.

민선 8기 모든 정책의 목표는 '울산의 이익 극대화'. 인구 감소와 오랜 경기침체 등 근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급한 과제가 일자리 창출이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기업 유치다.

 

울산 투자기업에 대해서는 행정 절차와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파격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면서, 기업들의 울산 투자를 장려해 왔다.

 

그 결과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 현대차 전기차 전용 공장 등 약 14조원의 유치 실적을 달성했고, 일자리 창출도 가시화하고 있다.

 

정치의 근본은 '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바른 마음을 가지기 어렵다'는 뜻의 무항산무항심(無恒産無恒心)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시민이 잘 먹고 잘살게 만드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친기업 정책을 펴야 한다면 얼마든지 할 것이다.

 

-- '울산을 빛낸 기업인 조형물 설치사업'을 추진했다가 전면 철회했는데.

울산은 대한민국을 경제 대국으로 이끌었다. 도전과 혁신으로 국가와 울산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을 기리고, 불굴의 정신을 후세에 전하자는 취지로 사업을 추진했다. 랜드마크로 만든다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고, 기업의 연고 의식을 높여 투자 유치에도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조례 입법과 예산 편성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으로 사업 진의가 훼손됐다. 정중히 예를 다해 모셔야 할 분들인데, 오히려 창업가나 기업의 이미지 손상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번 사업은 철회했지만, 역사·문화적 자산인 창업가 정신은 계승해야 한다. 이를 지역 자산으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면서, 기업 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도 이어가겠다.

 

-- 기초의원, 기초단체장을 거쳤는데 직접 경험한 광역단체장의 권한과 책임, 한계는 무엇인가.

지난 20년의 지방정치 현장 경험은 큰 자산이다. 시민들이 삶의 변화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는데, 이 역시 과거 경험에서 비롯됐다.

 

광역단체장이 되면서 정책 영향력과 결정 범위가 더 넓어졌고, 울산의 이익뿐 아니라 지방자치와 지역 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정책을 펼쳐야 할 책임과 의무도 커졌다. 그래서 개발제한구역(GB) 해제나 분산에너지 특별법 등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정책을 펼치는 일에 집중했다. 이런 이슈들은 전국적으로 큰 공감을 끌어냈고, 공론화를 통해 법제화 과정에 도달했다.

 

그러나 지방의 권한은 아직 제한적이다. 정책의 최종 권한은 중앙정부가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산과 정책 집행 과정에서 정부가 실질적인 권한을 이양해야 한다. 계속 정부를 설득해 나가겠다.

 

-- '1호 공약'인 개발제한구역(GB) 해제를 위한 현재 추진 상황은.

GB 해제가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를 위한 최우선 과제인 만큼 핵심 공약으로 추진해 왔다. 현재 울산의 국가산업단지 주변에는 GB 말고 빈 땅이 전혀 없다. 현대차 전기차 공장도 기존 주행시험장을 뜯어내고 그 자리에 짓는 상황이다.

 

이런 특수성을 강조하며 정부와 정치권에 GB 해제를 꾸준히 건의했고, 다른 지방정부들도 공감하며 제도 개선에 참여해 주었다. 그 결과 7월부터 지방의 GB 해제 권한 면적이 확대되고, 연담화 방지 기준이 완화됐다. 상당한 진전이다.

 

그러나 궁극적인 목표는 '조건 없는 GB 해제'. 아직 남아 있는 '국토교통부 사전협의 의무화''국토의 환경평가 등급 기준 조정' 등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정부와 계속 논의해야 한다.

 

hkm@yna.co.kr

 

 

 

[민선41] 최민호 세종시장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 만들 것"

"대규모 투자 유치 등 자족기능 확충과 정주 여건 개선에 주력"

"세종을 중심으로 충청권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할 것


 

(세종=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최민호 세종시장은 26"세종시를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로 만들기 위해 투자유치 등 자족 기능 확충에 주력하면서 2025 국제정원도시박람회와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등 국제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 준비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이날 민선 4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세종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등 행정수도 기능 완성과 함께 미래전략수도 도약을 위한 자족경제 기반 강화가 중요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다음은 최 시장과 일문일답.

 

-- 지난 1년간 시정을 이끈 소감은.

세종시를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로 만들기 위해 힘차게 달려왔다. 그러기 위해선 자족경제 기반을 닦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국회와 정부를 수시로 방문해 가족기능 확충과 정주 여건 개선 등을 건의했다. 지역 곳곳을 돌며 타운홀 미팅 방식의 '동심동덕(同心同德) 시민과의 대화'를 하는가 하면 마을회관에서 주민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시장과 함께하는 12일 행사'도 여는 등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 취임 후 성과를 꼽는다면.

시민의 관심과 응원 덕분에 많은 성과를 거뒀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147억원과 토지매입비 350억을 확보한 데 이어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비 3억원도 정부예산에 반영했다. 지역 균형발전 정책을 총괄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세종시대 개막도 이끌었고, 충청권 4개 시·도 공동으로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도 유치했다. 세종시에 대한 부동산 3중 규제 완전 해제와 간선급행버스(BRT) 역세권·금강수변상가에 대한 허용 용도 완화, KT&G를 비롯한 27개 기업과 14천억원 규모의 투자협약, 비수도권 최초 광역급행버스 노선 신설 등도 성과로 꼽힌다.

 

-- 아쉬운 점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 규칙 제정이 여야 대립으로 지연되고 있어 안타깝다. 이미 관련 연구용역이 마무리됐고, 정부예산에도 반영된 만큼 이른 시일 내 처리되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5월에 하기로 한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 구성이 지연되는 것도 아쉽다. 조직위가 서둘러 구성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부, 대한체육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

 

--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세종시를 행정수도 그 이상의 미래전략수도로 만들기 위해 대규모 투자유치 등 자족 기능 확충에 주력하면서 2025 국제정원도시박람회와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등 국제 행사의 성공 개최 준비에도 행정력을 모으겠다. 대규모 국제행사로 교통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만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설과 KTX 세종역 신설을 통해 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고, 2025년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시행 등 대중교통 혁신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 2025 국제정원도시박람회 개최 배경과 추진 상황은.

정원관광 기반이 풍부한 세종시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국내 유일한 정원도시를 만들기 위해 메가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세종시는 52%의 녹지율과 세계적 수준의 3대 특화정원, 즉 공중정원(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과 지상정원(세종호수공원·중앙공원·국립세종수목원), 물빛정원(금강)을 보유한 만큼 정원도시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다. 박람회 개최 시 정원산업 발전은 물론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환경 복원 등 다방면의 성과가 기대된다.

 

-- 시의회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는데, 개선 방향은?

그동안 시민들께 우려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 원활한 시정 운영을 위해서는 시의회의 동의와 협조가 필수인 만큼 시의원들에게 시정 현안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등 소통을 강화하겠다. 시의회와 긴장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상호존중의 협력 관계를 정립해 상생 발전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올해는 제4기 세종시정을 본격화하는 해이자, 세종의 미래 100년을 좌우하는 중요한 해다. 행정수도 완성과 자족기능 확충, 품격 있는 문화예술 기반 확대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세종을 만드는 데 온 힘을 쏟겠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지금까지 해오신 것처럼 미래전략수도 건설에 동참해주시고 응원해달라.

 

sw21@yna.co.kr

 

 

 

[민선81] 김동연 경기지사 "돈 버는 도지사로 100+α 임기내 투자 유치"

"북부특별자치도·경기국제공항 차근차근 제대로 준비할 것"

"정치적 목적으로 경기도 패싱하면 어리석어원전 오염수 제소해야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최찬흥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6"임기 내 100조원 이상, 가능하면 더 많은 투자 유치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더 고른, 더 나은 기회를 위한 인프라를 깔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투자 빙하기 속에서도 투자 유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 지난 1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제부총리 출신인 그는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두고 "공격으로 득점(적극적인 재정 투입)이 필요한 상황에서 침대축구를 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고,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 경기도의 소외 우려에 대해 "정치적인 목적으로 경기도를 역차별하거나 패싱한다면 정말 어리석은 일"이라고 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 취임 1년간 역점 사업 추진 상황과 평가는.

첫째는 '돈 버는 도지사'였다. 한 해 동안 외자 10조원을 유치했고, 임기 내 100조원 이상, 가능하면 더 많은 투자 유치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더 고른, 더 나은 기회를 위한 인프라를 깔겠다. 투자 빙하기 속에서도 투자 유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 지난 1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둘째는 '기후 도지사'였다. 퇴행하는 중앙정부의 기후위기 대응과는 반대로 '경기 RE100'을 선포했고, 앞으로도 계속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사람 도지사'였다고 생각한다.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교통요금 동결 및 중소상공인 지원 등 민생도 챙기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광역단체장 중 유일하게 지방선거 득표율보다 지지도가 상당 폭 올랐다. 자만하지 않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할 것이다.

 

-- 임기 2년차 역점 분야는.

경제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다. 이를 위해 투자를 유치하고 미래 신성장산업 클러스터를 대폭 조성하겠다. 청년, 소상공인, 장애인, 어르신, 베이비부머 등을 더 촘촘하게 지원해 상생과 포용의 경기도를 만들 것이다. 기후변화와 저출생, 디지털 전환 같은 도전과제에 적극 대응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

 

-- 경기국제공항,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등 핵심 공약 사업이 속도가 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경기국제공항 유치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모두 대한민국 미래 성장을 위한 마중물이다. 반드시 해내야 할 일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경우 이미 추진 조직, 예산, 조례 등 기반을 확보했고 로드맵에 따라 시·군별 토론회가 진행 중이다. 지난 5월 초 국회토론회에 국회의원 48명이 참여하는 등 많은 국회의원이 뜻을 함께하고 있다. 21대 임기 내에 특별법이 통과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민선 7기 기본소득과 민선 8기 기회소득 정책의 차이와 향후 추진 방향은.

'기본소득'은 다수가 일하지 않는 먼 미래 사회의 대비책이다.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현금이라는 측면에서 지속가능성 문제를 늘 염두에 둬야 한다. '기회소득'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시장에서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한정된 계층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만 지급한다. 대상이 한정적이고 한시적이어서 지속 가능할 뿐 아니라 미래를 향한 사회적 투자다. 우선 예술인과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했다. 예술인의 경우 창작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K-컬처 등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 윤석열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정책이 수정돼야 한다고 보나.

시장의 원칙을 넘어 '시장만능주의'로 가고 있다. 과거 권위주의의 관()치경제를 넘어 '()치경제'로 가고 있다. 시장에 대한 이해가 너무 부족하다. 심지어 사회보장이나 사회적 서비스에까지 경쟁을 도입한다고 한다. 거시경제지표로 볼 수 없는 민생의 어려움과 우리 경제의 정확한 실상, 그리고 국제정치경제의 흐름을 못 보고 있다. 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필요한데 재정건전성을 말하며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다. 축구로 예를 들면 공격으로 득점이 필요한 상황에서 '침대축구'를 하는 것과 같다. 중국과의 무역수지 적자가 구조적인 문제가 되는 등 균형 잡힌 대외경제로의 선회도 시급하다.

 

-- 반도체, 바이오 등 경기도 미래 먹거리가 걸린 사업 추진에서 소외될 우려는 없나. 경기도 문제는 대한민국의 문제이기도 하다.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에 있어서 여와 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구분이 있을 수 없다. 경기도를 빼고 반도체, 바이오, 모빌리티 산업을 논할 수 있나. 반도체 생산 부가가치의 83%를 경기도가 차지하고 있고, 바이오산업도 대한민국에서 1등이다. 중앙정부와 충분히 소통, 협력해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겠다. 만약 정치적인 목적으로 경기도를 역차별하거나 패싱한다면 그건 정말 어리석은 일이다.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경기도 차원의 대책은.

정부가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 가장 값싼 처리 방법인 '방류 프레임'에 갇혀 일본 정부를 대신해 우리 국민을 설득하려고 한다. 정부는 일본 정부를 향해 오염수 해양 방류가 아닌, 고체화해 지하에 매립하는 방법 등 다른 처리법을 강구하도록 촉구하는 한편 국제해양법재판소에 UN 해양법협약 위반으로 제소하고 방류를 금지하는 잠정조치를 청구해야 한다. 경기도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도내 수산물 유통 주요 길목마다 안전장치를 강구하고 있다.

 

ktkim@yna.co.kr, chan@yna.co.kr

 

 


[민선81] 김진태 강원지사 "강원특별법 보완 3차 개정 총력"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비전 구체화를 위한 권한 특례 발굴"

"41년 숙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10월 안 착공, 녹색경제 창출"


 

(춘천=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26"강원특별법 3차 개정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특별자치도의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를 구체화할 수 있는 권한 특례의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으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구축 토대를 마련했다""이를 통해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원 달성을 위한 제조업을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강원 도민 41년의 숙원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올해 10월 안에 착공, 지속 가능한 녹색경제를 창출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 일문일답.

 

-- 민선 81년을 맞는 소감은.

도지사 출마 선언부터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되기까지 우여곡절의 시간이었다. 그래도 믿고 응원해주신 도민 여러분 덕분에 행복한 1년을 보냈다. 평소 도민 앞에선 '순한 맛'이지만, 필요할 때는 절박한 심정으로 '매운맛'도 되었다는 것이 김진태다운 모습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도 때로는 순한 맛, 또 때로는 매운맛으로 도민과 함께 강원특별자치시대를 열심히 꾸려나가겠다.

 

 

-- 취임 후 성과와 아쉬운 점은.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원 달성을 위한 제조업을 확충하겠다.

 

41년의 숙원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1980년대부터 추진한 케이블카의 환경영향평가가 지난 2월 통과됐다. 올해 10월 안에 착공해 장애인의 동등한 문화향유권을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녹색경제를 창출하겠다.

 

강원특별법 2차 개정에 많은 특례를 담아냈으나 자치조직권 등을 담지 못한 것이 아쉽다. 3차 개정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업그레이드는 계속된다.

 

-- 원주 삼성 반도체 공장 유치 공약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첫술에 배부르겠나. 맨땅에 꽃을 피운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씨앗을 심고, 나무를 기르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직 강원에는 반도체 산업 기반이 없지만 벌써 출범한 반도체 교육센터라든가 앞으로 구축하려 하는 테스트베드가 원주 반도체산업의 씨앗이 될 것이다. 인내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일이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연내 착공을 위한 대책은.

지난 12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양양군 군관리계획 심의가 완료됐다. 현재 국토부, 산림청, 국립공원공단, 교통안전공단 등과 동시다발적으로 협의 중이고, 올해 하반기 사업과 관련한 개별 인허가를 모두 마치고자 한다.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41년 걸렸다. 정말 힘들게 오색케이블카 설치의 길을 연 만큼 친환경 명품 케이블카를 한 땀 한 땀 잘 만들어 나가겠다.

 

-- 2청사 개청 준비는.

7월 개청을 목표로 사무공간 조성공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3월까지 행정안전부 협의를 마쳤고, 45월 관련 조례와 예산안 의회 의결을 완료했다. 2청사를 내실 있게 운영해 강원특별자치도의 균형 발전과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실현하겠다.

 

-- 강원특별법 3차 개정은 어디에 역점을 두나.

강원특별법 보완을 위해 3차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18개 시군과 6월 말까지 개정 법안을 마련해 올해 안으로 법안을 발의한 후 내년 총선에 대비할 계획이다.

 

3차 법 개정의 주요 방향은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는 권한 특례 발굴이다. 반도체·전기차·수소에너지·4차 산업 등 첨단 신산업과 동해안 해역이용 등을 위한 해양 산업, 석탄 경석의 광물 지위 부여 등 폐광지역 대체 산업, 접경지역 첨단방위산업육성 등 국방산업 관련 특례를 확보하겠다.

또 안정적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교부세, 관광진흥개발기금 등 각종 기금, 시군 현안 사업 추진에 따른 세입 감소분 보전 등 재정 및 세제 개정도 검토하고 있다.

 

--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으로 규제 혁신과 자치분권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1년 만에 이룬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 통과는 도민 여러분이 안 계셨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내 손으로 직접 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키고, 앞으로도 계속 만들어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

 

dmz@yna.co.kr

 

 

[민선81] 김영환 충북지사 "융합·혁신으로 담대한 충북 만들 것"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입법 통해 '레이크파크' 사업 완성"

관심도 높은 출산육아수당·의료비후불제 등 지속 확대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김영환 충북지사는 26"교육·문화·산업·관광·농업 등 도정 전 분야를 융합하는 혁신 정책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해 담대한 충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지난 1년간 충북·국내·세계 최초의 혁신 사업을 추진해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고 자부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더 정교한 출산·돌돔 친화사업으로 인구위기를 극복하고, 도내 수자원·산림자원·폐자원의 가치를 하나로 묶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 지사와 일문일답.

 

-- 민선 8기 출범 후 1년이 됐다. 소회는.

충북에 큰 변화를 가져온 뜻깊은 시간이었다. 그동안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비전 제시, 투자유치 33조원 달성, 정부예산 8조원 시대 개막,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입법 노력 등 새로운 도약에 필요한 밑거름을 다졌다. 또 출산육아수당, 의료비후불제, 도시농부, 못난이김치 등 충북 최초, 국내 최초, 세계 최초의 혁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고 자부한다.

 

-- 가장 큰 관심을 끈 공약은.

단연 출산육아수당 지원 사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올해 11일 이후 태어난 도내 출생아 모두에게 총 1천만원을 연차적으로 나눠 지원하는 민선 8기 대표 공약이다. 제도 시행 2주 만에 대상자의 90% 이상이 신청했다. 또 출생아 수 반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 것으로 분석된다. 앞으로 더 정교한 출산·돌봄 친화사업을 발굴해 인구위기를 극복하겠다.

 

--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레이크파크 사업의 청사진은.

이 사업은 그간 바다가 없고 백두대간에 가로막힌 충북의 지리적 한계와 정부의 규제를 숙명으로 받아들이던 소극적 자세에서 탈피하는 발상의 전환으로부터 시작됐다. 충북 전체를 하나의 공원으로 보고 수자원·산림자원·폐자원의 가치 재발견에 중점을 둔 선도사업이다. 앞으로 24286억원을 투자해 레이크파크(), 마운틴파크(), 시티파크()로 분류되는 3대 분야 15개 전략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작은 변화가 차곡차곡 쌓여 충북을 새롭게 할 것이다.

 

-- 레이크파크 사업의 실행력을 높일 중부내륙특별법 제정 진행 상황은.

이제 연안 중심 개발정책의 부작용을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토 균형발전의 패러다임을 정립해야 한다. 중부내륙특별법을 통해 바다가 없는 중부 내륙지역이 겪고 있는 규제를 풀고, 변화시켜 진정한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 지난해 1229일 발의된 이 법안은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돼 있는데, 연내 입법이 완료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올해 1월 전국 최초로 시작한 의료비후불제의 도민 반응은.

의료비후불제는 의료취약계층의 목돈 지출 부담을 줄여 적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무이자 장기 분할상환 형식으로 융자 지원하는 충북형 신개념 의료복지제도이다. 현재 일평균 1.7명이 참여하고 있는데, 만족도가 높다. 더 큰 도움이 되도록 취약계층 치아교정을 비롯해 골절, 안과 질환 등 노인 다빈도 질환과 경제적 부담이 큰 암 질환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다.

 

-- 지역별 의료격차 해소도 시급한 문제다. 해결 방안은.

도내 남·북부권은 의료 인프라 부족은 물론 의료인력 수급 문제가 심각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단양군 보건의료원·음성 국립소방병원·남부3군 권역 내 대전의료원 건립 등을 추진하는 한편 취약지 의료인력 인건비 지원, 공공간호사 육성, 공중보건장학제도 운영, 대학병원 파견의사 지원, 지역의대 정원 확대 추진 등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 끝으로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담대하고 위대한 충북을 위해 교육, 문화, 산업, 관광, 농업 등 도정 전 분야에서 관념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는 혁신 정책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도민 모두가 이 도전에 힘을 실어달라.

jeonch@yna.co.kr

[민선81] 김태흠 충남지사 "임기 내 청년농업인 3천명 육성"

"국비 확보·투지 유치 성과서산공항 계획대로 2028년 개항"

"대통령·총리 등 직접 만나 현안 해결"2년차부터 본격 성과 내겠다"



(홍성=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 김태흠 충남지사는 26"'힘쎈충남'답게 다른 시도와 샅바싸움에서 절대 밀리지 않겠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도정에 임했다""2년차부터는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대통령과 총리, 부처 장관을 직접 만나 현안을 해결했다"면서 그간 도정 역사상 가장 많은 국비를 확보하고 첨단산업과 민간투자를 유치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해 임기 내 청년농업인 3천명을 육성하고, 양복 입고 출퇴근하는 스마트 축산단지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 취임 1년 소회는.

우리 도가 나가야 할 방향과 목표, 과제를 설정하고 공직자들을 역동적이고 힘있게, 소위 체질을 바꾸는 데 집중했다. 수해와 산불 등 대형 재난을 맞닥뜨리고 이겨내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직접 독대해 요청할 것은 요청하고, 총리와 부처 장관을 직접 만나가며 하나씩 해결해갔다. '힘쎈충남'답게 다른 광역 시도와 샅바 싸움에서 절대 밀리지 않겠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도정에 임했다. 2년차부터는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 성과를 꼽아보자면.

도정 역사상 가장 많은 국비를 확보했고, 첨단산업·민간투자를 유치했다. 정부 긴축재정에도 불구하고 국비 9조원 시대를 열었다.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첨단 국가산업단지를 천안과 홍성에 유치했다. 삼성 디스플레이의 41천억원 규모 신규 투자 등 지난 1년간 64개 기업에서 103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끌어냈다. 특히 일본, 미국 등 글로벌 기업 12곳에서 총 42천만달러 규모의 외자유치 성과도 거뒀다. 지역 숙원사업인 내포신도시 종합병원 조기 개원, 국립경찰병원 분원 유치, 논산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 신설을 확정했다.

 

-- 아쉬운 점은.

충남 북부권과 남부권의 격차가 발생한 점이 아쉽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 특색을 반영한 권역별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천안·아산 등 북부권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계획이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남부권은 새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인접한 광역시·도와 상생 사업을 발굴하고 도로·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노력하겠다. 보령·서천은 해양관광, 공주·부여는 문화관광, 청양은 농업바이오, 계룡·논산은 국방산업 클러스터, 금산은 웰빙치유 등 지역 특색을 살리는 사업을 추진해 도내 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

 

-- 숙원사업 중 하나인 서산공항 건설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탈락했는데.

서산공항은 500억원 이하로 사업비를 조정하고 예타 없이 추진해 당초 계획대로 2028년 개항하겠다. 활주로는 서산 군 비행장을 활용한다. 환경영향평가 등 기존 신규사업에서 오래 걸리는 과정이 이미 해결된 상태라 빠른 추진이 가능하다. 국정과제인 환황해권 항공 네트워크 확대와 대통령 지역공약 이행을 위해서도 공항 건설은 필요하다. 예타 대상을 1천억원 이상으로 상향하는 국가재정법 개정안 통과도 대안 중 하나다.

 

-- 청년 농업인을 위한 스마트팜 조성에 집중해왔는데.

농업이 산업으로서 경쟁력을 갖춰야 농업·농촌이 발전한다. 농업인 정년제와 연금제를 도입해 경영 이양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청년 유입을 위해서는 우선 소득이 보장돼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있다. 임대아파트를 제공하듯 스마트팜을 지어 청년농에게 임대하고 시설비도 지원하겠다. 서산 AB지구 100만평에 대규모 스마트팜 영농단지를 조성하고, 도축부터 육가공까지 모두 이뤄지는 '양복 입고 출퇴근'하는 스마트 축산단지도 구축하겠다. 임기 내 3천명의 청년농을 육성하겠다.

 

-- 도민들에게 한 말씀.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며 수소 등 관련 첨단 산업을 육성하는 탄소중립경제를 강력히 추진하겠다. 석탄화력발전 폐지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 농업 구조와 시스템을 바꿔 돈 되는 농업, 미래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겠다. 발로 뛰는 세일즈로 외자 유치도 계속 추진하겠다. 대백제전과 금산세계인삼축제도 철저히 준비하겠다


 soyun@yna.co.kr




[민선81] 김관영 전북지사 "먹고 사는 문제 해결에 최선 다하겠다"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멈추지 않을 것"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에 사활세계잼버리 안전 최우선으로 준비


 

(전주=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26"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라는 도민 명령에 응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뛰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담을 창출하겠다""전북이 겪어 온 상대적 박탈감과 좌절을 극복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 지난 1년간 소회는.

전국 최고 득표율은 무너진 경제를 일으키고 전북을 바꿔 달라는 열망의 표출이었다. 그 간절한 바람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협치의 틀을 만들었고 이를 동력으로 현안을 풀어 왔다.

 

전북특별자치도법과 새만금사업법 등 핵심 법안을 통과시켰고, 국가 예산 9조원 시대를 열었다. LG화학, GEM코리아와 같은 대기업을 포함해 기업 유치 53천억원을 달성했다. 압도적 승리를 안겨준 도민의 선택과 그 이유를 늘 기억하겠다.

 

-- 전북특별자치도 준비 상황은.

내년 출범 전까지 특례가 얼마만큼 반영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자체적으로 개별 특례사업을 655건 발굴했다. 조정을 거쳐 232개 조문으로 압축한 개정안을 마련해 국무조정실에 제출했다. 농생명과 수소, 배터리, 국제학교, 대학 정원 및 비자 발급 권한 이양 등 핵심 특례가 원활히 반영될 수 있도록 부처 설득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정부의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에서 전북은 빠졌다.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추가 지정하는 제3금융중심지는 대선 당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가 약속한 공약이다. 기대했던 만큼 속도가 나지 않아 안타깝다. 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담아서 최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대통령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구체화하면서 소재지 변경을 위한 법 개정이 논의 선상에 오를 것으로 본다. 이 과정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도 함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전에 뛰어들었는데 전북만의 장점이 있나.

전북의 경쟁력, 특히 성장 잠재력은 다른 지역에 뒤지지 않는다.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들어설 새만금의 여건 때문이다. 새만금은 단일 기업에 10만 평 이상의 부지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 투자진흥지구 지정으로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 혜택도 줄 수 있다.

또 새만금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RE100' 실현이 가능하다. 친환경 경영 실현을 고민하는 기업에는 매력적인 조건이다. 이차전지 4대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생산 기업이 모두 입주해 있고, 최근 관련 기업이 빠르게 모여들고 있는 점도 전북의 장점이다. 지역발전을 바라는 도민 뜻에 부응하기 위해 특화단지 유치에 사활을 걸겠다.

 

-- 새만금 세계잼버리를 앞두고 있는데 여름철 야외 행사여서 안전이 우려된다.

엘니뇨가 복병이다. 대회 기간인 8월에는 강우와 폭염이 예상된다. 안전한 행사를 위해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지난달 많은 비로 부지가 침수된 것을 반면교사로 삼겠다. 도는 서브 캠프에 내부 배수로와 간이펌프장을 설치 중이고, 농어촌공사는 18에 달하는 외곽배수로를 정비하고 있다.

조직위원회 또한 진·출입로를 쇄석 포장해 침수에 대비하고 있다. 43천여명의 청소년이 12일간 야영을 하는 행사다. 참가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과할 정도로 대응하겠다.

 

--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도민들께 한마디.

내년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북의 새로운 꿈을 실현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 새만금은 대한민국 신산업을 시험하고 육성하는 테스트베드로 키우겠다. 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일이다. 저는 '함께'의 힘을 믿는다. 전북은 할 수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면 전북발전의 염원은 이뤄질 것이다. 제가 누구보다 앞장서 뛰겠다.

 

jaya@yna.co.kr



[민선81] 김영록 전남지사 "무안공항, 서남권 발전 원동력"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단호히 반대"

"가을 전국체전을 올림픽 버금가는 '화합 감동 체전'으로"


 

(무안=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김영록 전남지사는 26"앞으로 5년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의 골든아워"라며 "무안공항을 서남권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단호히 반대한다""오염수가 방류되면 전담 조직을 꾸려 단계별 대응계획을 세우고 발 빠르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가을 개최되는 전국체전과 관련해 "올림픽에 버금가는 '화합과 감동의 체전'이라는 것을 개·폐회식 때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 일문일답.

 

-- 지난 1년 소감은.

민선 8기 취임 후 11개월간 직무수행지지도 1(리얼미터 광역단체장 평가)를 안겨주시는 등 지역민과 해외 교민의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대내외로 전남의 장점과 잠재력을 알리며 지역발전을 위한 보폭을 넓혀가는 등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 지난 1년 가장 보람 있었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경제위기와 고물가로 힘든 지역민께 신속히 414억원 규모의 4차례 긴급 민생대책을 펼친 것이 보람이다.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와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사업 확대 등 많은 신규사업이 성과를 냈다.

 

아쉬운 점은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이전 문제가 결실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 광주 군 공항과 민간공항의 무안 이전과 관련한 대책은.

앞으로 5년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의 골든아워다. 광주 민간 공항의 무안 이전은 국가계획에도 명시된 만큼 차질 없이 추진될 것이다.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의 무안 이전을 전남 서남권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

 

항공기 정비(MRO) 산단을 비롯해 K-푸드 융복합 산단, 재생에너지 전용(RE100) 산단 등을 지어 지역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키우겠다. 무엇보다 주민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재산권 제한 등 왜곡정보를 바로잡겠다. 공청회, 설명회 등을 자주 열어 지역민과 소통하겠다.

 

-- 서남권 발전에 역점을 두는데 구체적인 방향은.

광주와 영암을 잇는 초고속도로(아우토반)와 목포 구도심에서 하당, 남악, 오룡을 잇는 차세대 친환경 대중교통 시스템인, '전남형 트램' 건설을 추진한다. 아우토반과 전남형 트램이 건설되면 서남권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지역이 될 것이다.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입장과 대책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단호히 반대한다. 정부에 특별법과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고, 수산물 사전수매 확대·유통 이력 관리·원산지 표시 강화·손실보상금 계획 수립 등을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전담 조직을 꾸려 단계별 대응계획을 세우고 발 빠르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 전남 의과대학 신설과 관련한 입장은.

전남도는 17개 시도 가운데 의대가 없는 유일한 지역이다. 상급 병원도 전무해 의료환경이 열약하고, 심각한 의료 차별을 겪고 있다. 의사협회의 의대 신설 반대 입장이 완고하지만, 타 시도, 지역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과 힘을 모으겠다.

 

-- 한국에너지공과대 육성 방향과 해상풍력 단지 조성 계획은.

한국에너지공과대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거듭나야 한다. 빛가람 혁신도시가 실리콘 밸리와 어깨를 나란히 하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시기다. 신안 앞바다에 세계 최대 8.2GW 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짓고 있다.

 

올해 육상부 공사에 들어간 SK E&M을 시작으로 한화건설, 남동발전 등이 차근차근 착공할 계획이다. 복잡한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의 '해상풍력 특별법'의 국회 통과가 임박해 가속이 붙을 것이다.

 

-- 올가을 도내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준비 상황은.

국내·외 선수단과 임원 4만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돼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주 경기장인 목포종합경기장 등 81개 경기장을 대상으로 철저한 안전 점검을 하고 올림픽에 버금가는 '화합과 감동의 체전'이라는 것을 개·폐회식 때 보여주겠다. 숙박시설과 음식점이 바가지요금을 받지 않고, 친절과 위생, 편의에 신경을 쓰도록 하겠다.

 

-- 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민선 8, 새로운 슬로건으로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내걸었다. 더 이상 서울만 바라보지 않겠다는 뜻이다. 세계를 바라보고 세계 무대에서, 세계와 경쟁하겠다. 전남은 이제 농도, 수산도에서 한발짝 나아가 조선, 철강 등 전통산업과 우주·항공, AI(인공지능), 데이터 등 첨단산업, 해양관광, 재생에너지, 균형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신명을 바쳐 일하겠다.

 

shchon@yna.co.kr

 


 

[민선81] 박완수 경남지사 "대한민국 산업강국 도약 선도"

"올해 7조원 이상 투자 유치·사천 우주항공청 조속 개청에 총력"

부산·경남 행정통합 논란엔 "여론조사 결과 따라 부산시와 협의"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박완수 경남지사는 26"경남이 대한민국 산업강국 도약을 선도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올해 7조원 이상 투자를 유치하고, 사천에 우주항공청을 조속히 개청해 미래먹거리인 우주항공산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경남 행정통합 논란에 대해서는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부산시와 협의해 향후 방향을 정하겠다"고 언급했다.

 

다음은 박 지사와의 일문일답.

 

-- 민선 81년을 맞아 가장 큰 성과와 아쉬움은.

무엇보다 큰 성과는 정책현안과 제도개선 분야에서 경남도가 국가정책을 끌어낸 부분이다.

 

지속적인 대정부 건의로 수서발 고속열차의 경전선 운행이 확정됐고, 개발제한구역 규제 완화와 토지수용 권한 이양도 이뤄냈다. 남해안 관광 발전을 위해 부산·전남과 손을 잡았고, 조선업 외국인력 확대와 외국인 계절노동자 체류 기간 연장 등을 끌어내 도내 제조업과 농촌 일손 부족 문제도 풀어나가고 있다.

 

아쉬웠던 점은 민자사업인 로봇랜드와 웅동1지구 건이다. 과거의 잘못된 정책 판단과 불합리한 협약체결로 로봇랜드는 도 재정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왔고, 웅동1지구도 현재 소송 중이다. 앞으로 민간과 투자유치나 지역개발 등을 협약할 때는 사전에 전문가 자문을 거치도록 하고, 조례로 자문단을 구성해 시·군 투자에도 자문 지원을 할 계획이다.

 

-- '경제부흥'1순위 공약으로 내세워 투자유치에 집중했다. 도민이 체감할만한 성과는.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65천억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올해도 7조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달 초 개청한 투자유치 전문기관인 경남투자청이 기존 투자유치단, 투자유치자문위원회와 함께 원팀을 이뤄 더 공격적인 투자유치에 나설 것이다. 인센티브 개편과 불합리한 규제 해소 등으로 좋은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투자의향부터 투자협약, 투자실행까지 단계별 맞춤 대응으로 기업 투자 불편 사항을 해결해나가겠다.

 

-- 부울경 특별연합을 중단하고 부산-경남 행정통합을 추진했는데, 과제와 전망은.

지난 2월 부산·경남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 출범에 이어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2차례 토론회를 열었다. 그 과정에서 통합모델 제시의 필요성과 충분한 숙의시간 부족 등을 지적하는 여론을 무겁게 받아들여 통합추진 일정을 속도 조절하려고 부산시와 협의했으나 최종적으로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행정통합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도민의 의견이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부산시와 추가 논의를 거쳐 향후 방향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 미래먹거리 차원의 경남 우주항공산업 비전과 과제는.

우리나라 우주항공정책 컨트롤타워인 우주항공청이 사천에 조속히 개청할 수 있도록 여야 국회의원과 상시 소통 중이며, 정부와 공동으로 국회에 대응하고 있다.

 

국내외 전문인력이 정착하고 세계적인 산업, 연구, 교류 등 복합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주 여건과 인프라가 완비된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특별법 제정과 범정부 차원의 추진단 구성을 위해 선제 안을 만들어 정부와 국회에 건의 중이다.

 

우주산업의 핵심 거점역할을 수행할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 조성으로 민간이 선도하는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 우주산업 선점을 위해 경남의 우주개발 추진전략과 계획을 담은 '경남 우주경제 비전'을 발표하고, 항공산업의 미래먹거리 확보를 위해 미래항공교통(AAM)산업 발전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 저출생과 수도권 집중 등으로 지방소멸 위기가 심화하고 있다. 이에 맞서는 전략은.

중앙정부가 가진 재정, 권한, 인력과 정보 등을 지방으로 과감하게 이양해야 한다. 최근 지역균형발전 특별법이 통과돼 지방 이전 기업에 과감한 세제 혜택과 규제 특례를 제공하는 기회발전특구의 운영 근거가 마련된 것은 긍정적이다.

 

경남도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해부터 올해 말까지 지방소멸대응기금 2199억원을 투입해 특화산업 육성과 생활 인프라 등을 조성하고 있고, 청년들이 지역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업과 투자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해나갈 것이다.

 

-- 민선 82년차 도정 운영 방향은.

새로운 성장 동력과 미래 세대들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 도정 슬로건을 본격 실천하겠다.

 

경남이 대한민국의 산업강국 도약을 선도하기 위해 우주항공청 설치, 우주산업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 조성, 차세대 원전 생태계 확장, 창원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해 전략산업을 혁신하겠다. 청년이 선호하는 콘텐츠, 관광 등 서비스산업도 집중 육성해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전국 최초의 도 단위 재난안전컨트롤타워인 '재난안전상황실''응급의료 종합컨트롤 타워' 연계를 강화해 도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역대학의 구조조정과 혁신을 끌어내 대학들이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재도 지속 육성하고, 세계적인 관광산업 회복세에 발맞춰 경남이 'K관광'의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bong@yna.co.kr

 

 

[민선81] 오영훈 제주지사 "2공항 도민이익·갈등해소 최우선"

모빌리티·우주·에너지 등 미래 신산업 육성 시책 발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정되도록 역량을 쏟을 터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오영훈 제주지사는 26일 제주 제2공항 추진 찬·반 논란과 관련해 "도민 이익과 갈등 해소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고시와 환경영향평가 등 법적 절차를 밟아나가는 과정에서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주도가 역할을 해나가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지역 경제와 관련해서는 "그동안 1차 산업과 관광 산업에 편중된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모빌리티우주에너지 등 미래 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신규 기업을 유치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오 지사와 일문일답.

 

-- 지난 1년 성과와 앞으로 역점을 두어 추진할 사업은.

취임 이후 도민사회의 오래된 갈등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 도심항공교통(UAM), 우주, 수소, 에너지 등 다가올 미래에 대비한 신산업 육성도 집중적으로 준비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청정에너지 생태계의 혁명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앞으로 완전히 달라질 전력시장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제주가 선정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

 

또한 청정자원을 기반으로 제주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상장기업 20개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추진 상황은.

제주가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과 관련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하고 있는데, 수도권에 있는 기업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다.

 

1차 산업과 관광산업에 편중된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기존 향토기업을 육성하고 미래 모빌리티·우주·에너지 산업 육성 정책을 통해 관련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신산업 기업의 설비 투자나 연구개발(RD) 분야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만들고 신규 기업을 유치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상장기업 육성과 관련 현재 10개 기업에 7억여원을 투입해 기업 성장에서 상장까지 체계적으로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중 3개 사가 내년 중에 상장기업 예비 심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나머지 7개 사는 2026년까지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에 대한 입장과 정책 방향은.

2공항 건설 사업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도민 이익과 갈등 해소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하는 것이다.

 

2공항 기본계획()과 관련해 접수된 의견을 유형화하고 있다. 앞으로 제주도 의견을 어떻게 정리해서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도 도민께 소상히 보고하고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고시와 환경영향평가 등 법적 절차를 밟아 나가는 과정에서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나가겠다.

 

--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관해 재판이 진행 중이다.

현재 재판 중인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수 없지만, 공직선거법을 준수하면서 지방선거를 치렀다고 자신한다. 법리적 다툼은 법원에서 재판을 통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도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

도민과 함께 거센 파도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빛나는 제주'의 미래와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뚜벅뚜벅 나아가겠다.

 

koss@yna.co.kr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