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자료실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공동묘지위 신도시건설 및 최대공원060111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공동묘지위 신도시건설 및 최대공원060111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싱가폴
출처
키워드 공동묘지
등록일 2009-09-21 14:24:41
최종수정일 2021-04-10 22:34:10

싱가폴 Bishan Newtown이 재개발로 유명하여 관련사항을 정리하여 게재한다. 




싱가폴 Bishan Newtown 개발개요




위치 : 싱가포르섬 중심부




특징 : 공동묘지위에 건설된 신도시


         70년대까지 외곽 거대한 공동묘지였음.




면적 :  743ha(225만평)로 여의도의 2배




수용계획 : 10만명 수용 아파트, 단독주택 등 3만3,650가구 건설




사업연원 : 비샨개발계획 수립 82년




사업배경 : 경제급속성장->소득증가->내집마련수요폭발->주택가격급등->주택공급확대방안에 고심->텍선뎅공동묘지위 신도시 구상


주민반응 : 반대여론이 극렬함. 국민의 75%인 화교들의 정서적 거부감-조상을 모신 묘지를 없애고 집을 짓고 살수는 없음.




결론 : 폭발적인 주택수요 해결을 위해서는 대안이 없어 정부는 좁은 땅밖에 없는 싱가폴의 현실을 설득시킴.




대타협 : 묘지이전 전비용 국가부담조건 하에 대타협




신도시세부계획 : 주거용지 304ha, 상업용지 25ha, 경공업 및 비공해업종용지 48ha, 공공용지 78ha, 휴식공간용지 87ha, 도로 등 인프라용지 150ha.


토지이용계획 : 주거용지가 46% 도로 및 휴식공간이 32%에 달하는 점을 보면 비샨은 철저한 주거중심지역으로 개발됐다는 점을 알 수 있음.




주거 밀도 : 5,100가구저밀도, 4,500가구 중밀도, 2만4,050가구


고밀도. 저밀도지구는 2~4층규모의 단독주택만 짓도록 하고 중밀도지구는 10층짜리의 아파트, 고밀도지구는 20층 30층짜리와 30층이상의 고층아파트로 구성함.




스카이라인고려 : 저밀도지구를 중밀도지구와 고밀도지구 사이사이에 적절히 배치하는 묘를 살림으로써 도시 전체의 스카이라인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열린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효과를 거두었음.




단독주택형지붕채택 :  상자곽같은 이미지를 주지않기 위해 아파트꼭대기에 얹은 단독주택형 지붕은 자주색 고동색 하늘색 등으로 칠해 도시전체가 포근한 느낌을 주도록 했음.




아파트외벽색상 : 화려하면서도 포근한 감을 주는 아파트색깔도 특별히 배려한 부분임. 아파트외벽도 옅은 황토색과 짙은 고동색을 바둑판처럼 입혀 고급스러움을 살렸음. 상업지역은 중심상가 단지별상가 외곽상가 등 3개구역으로 나눠져 도시 곳곳에 배치됨으로써 퇴근때나 주말에 쉽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게 함.




맞벌이가 많은 싱가폴 주민편의를 위한 시설 : 중심상가지역내에 있는 복합상업역사내로 도시지하철역을 넣어 쇼핑이 더욱 용이하도록 함. 거미줄같은 교통망 역시 비샨의 자랑거리




대중교통 : 여러 간선도로가 있고, 지하철(MRT)이 운행됨




출퇴근소요시간 :  교통망을 통해 비샨주민들은 싱가포르의 업무중심지역인 중앙지구 주롱 티옹바루일대까지 30분내에 출퇴근할 수 있다.




체육시설 : 수영장 테니스장 등 각종 레저시설을  즐비함.




개발완료시점 : 1992년 완료




현재인구 : 9만명












비샨 그린블랭킷(Bishan Green Blanket : 녹색담요).








비샨신도시의 북부지역을 가로지르는 열대수림공간을 부르는 말로, 비샨신도시를 따뜻하게 덮어주는 긴 담요같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이다.




이 그린블랭킷은 비샨신도시의 "허파"다. 마치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같다. 국토가 좁은 싱가포르로서 파격적인 규모로 조성한 공원이다.




이곳에는 시원한 그늘과 산소를 제공하는 열대림은 물론 호수 산책로 자전거전용도로 조깅전용도로 잔디밭 어린이놀이시설 등 각종 주민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어 주민들이 즐겨찾는 공간이다.




이 "담요"의 총면적은 52ha(15만6,000평).




비샨신도시 전체 개발면적의 7%, 공원면적(87ha)의 59.8%를 차지할 정도로 대규모다. 단일 공원규모로 싱가포르내 최대이다.




비샨이 갓 태어난 신도시임에도 불구, 가장 살고싶어하는 도시로 꼽히고 있는 것은 바로 이 그린블랭킷 때문이라는 평가가 있다. 비샨공원으로 통칭되는 이 공원은 또 인근 앙모키오도시의 경계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앙모키오 주민들도 즐겨 이용한다.




당초 비샨공원은 비샨중심부에 건설을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도시건설 막바지단계에서 공원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의견이 제시돼 앙모키오와 비샨의 중간지점에 두게 됐다. 결국 비샨공원은 비샨주민과 인근 주민의 융화를 돕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주요 시설로는 호수 조깅도로 자전거전용도로 어린이놀이터가 눈에 띈다. 호수는 데이트하는 젊은이들과 산책을 즐기는 노부부들이 즐겨찾는 곳으로


유명하다. 공원을 한바퀴 빙 돌수 있도록 설계된 조깅도로에는 쌓인 피로를 푸는 조깅족들로 항상 붐빈다.




자전거전용도로 역시 공원을 일주할 수 있도록 별도로 마련돼 국민건강증진에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놀이터는 다종다양한 놀이시설이 총망라돼있어 어린이들의 천국이 되고 있다.








출처:http://myhome.shinbiro.com/%7Esebero17/newfile21.htm




싱가폴 재개발청의 비샨뉴타운 계획관련은 아래 싸이트 참조




 http://www.ura.gov.sg/dgp_reports/bishan/main.html






싱가폴 비샨 뉴타운의 자치조직은 아래 싸이트 참조




http://www.btptc.org.sg/














 작성


시드니사무소


차장 최진용


61 2 9261 8044


blanket10@hotmail.com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