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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시정홍보시스템 강화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시정홍보시스템 강화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59:47
최종수정일 2024-06-11 13:27:56

시정홍보시스템 강화


○ 목적

      홍보의 중요성은 ‘홍보가 일의 절반이다’ 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오늘날 아무리 좋은 시책이라도 시민과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없이   는 성공적 결실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회가 다원화 되고 정보화가 진전될수록 홍보의 비중은 커지고 있으며 시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확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시책의 형성과정과 집행, 평가 등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고 상세히 알려 시민여론을 수렴하고, 이를 시책에 반영함과 동시에 예상되는 문제점을 적극 발굴, 대안을 제시하고 시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등의 노력으로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

 

○ 주요내용

      시책입안 및 단계별 추진과정에서 최우선적으로 홍보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년간 시정홍보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주요시책, 현안사항 등에 대하여 언론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례적인 브리핑, 간담회 등을 추진하였으며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시정홍보를 위해 매월 부서별 언론홍보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직원들의 홍보 마인드 함양을 위해 수시로 전자문서, 회의 등을 통하여 소양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언론 보도 내용을 정밀 분석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정책입안 및 시책추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직원들의 홍보 마인드 부족으로 시책입안시 단계별 홍보전략 수립이 미흡 하며 언론보도내용이 시민에게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 및 대응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언론을 두려워하고 회피 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기자들의 취재요청에 미온적이고 피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언론의 의혹을 사는 사례가 있어 시정홍보 활성화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직원들의 홍보마인드 함양을 위해 우선적으로 전자문서를 통해 언론과 친해지는 방법, 보도자료 작성요령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고 각 부서 주무담당회의를 소집하여 전달교육을 실시하였다

      년간 및 월간 각 부서별 언론홍보계획을 수립 체계적인 언론홍보를 실시함으로써 시정홍보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브리핑 및 간담회를 정례화 하여 주요 시정현안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대 시민 신뢰도를 높였다

    그리고 직원들의 홍보마인드 함양을 통해 적극적이고 성의 있는 보도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시정홍보의 활성화는 물론 오보나 왜곡 과장보도를 최소화 하여 올바른 여론 형성에 기여하고 언론보도내용을 분석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시정의 Feed Back 기능을 강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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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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