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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일하는 순서 바꾸기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일하는 순서 바꾸기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47:44
최종수정일 2024-06-02 09:51:52

일하는 순서 바꾸기


○ 목적

  □ 우리 부서의 주요민원 처리는 지역경제팀, 기업지원팀 등 5개팀이 통신판매업 신고, 공장 신․증설 등 7종의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 면허세 납부에 있어 민원인으로부터 민원을 접수하고 신고증을 교부시 면허세 납부 여부를 확인 후 교부하는 등 정당한 절차에 따른 업무처리를 하고 있지만

    . 민원인이 신고증을 교부받기 위해 세무부서에서 면허세 고지서를 교부받아 세금를 납부한 후 해당부서를 재차 방문해야 하는 번거러움 때문에 행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오해의 여지가 많다.


○ 개요

  □ 추진시기 : 2006. 5월이후

  □ 대    상 : 면허세를 수반하는 민원

  □ 처리방법

      1. 민원서류 접수

      2. 면허세 납부대행 시행 안내 및 선금 수납

      3. 민원처리 및 결과 통보

      4. 고지서 발급 및 시금고에 면허세 납부 (담당공무원)

      5. 신고증, 면허세 영수증 교부 (담당공무원)


   ⇒ 처리절차

    《현행》

   민원접수 => 민원 처리 => 면허세 고지서 발급 => 면허세 납부

   => 신고증 교부

   《개선시》

   민원접수(선금수납) => 민원처리 => 면허세 납부대행 => 신고증교부


     ⇒ 이에 따른 민원인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안내문등을 통해

       - 불가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인 은행계좌로 환불 조치

       - 민원접수시 면허세 금액을 미지참시는 종전대로 처리


○ 주요내용

  □ 매월 개최되는 「혁신 학습의 날」에 직원간 대화를 통해 공무원의 의식이 변해야 「서비스 행정이 개선된다」는 직원들의 역할을 부여하는 등 의식전환을 이끌어 왔다.


  □ 또한 부서장으로 움직임이 둔한 직원들을 독려하여 관행의 구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과감한 혁신을 주문한 결과, 각 팀원들 모습에서 혁신의지를 엿 볼 수 있었다.

  □ 이렇듯 어려운 과정에서 시작한 혁신과제를 초기단계에서 성과를 논할수 없지만 공무원들이 바쁜 업무 중에도 직접 면허세 납부를 대행하는 것을 피부로 느낀 민원  인들이 “공무원들이 많이 달라지고 있구만 !” 칭찬섞인 반응을 보일때 “행정은 바로 이런 것이구나!” 하며 자긍심과 보람을 가지게 되었다. 


  □ 결국 우리는 이러한 작은 변화를 통해

      △민원인의 시간적, 공간적 불편해소

      △공무원에대한 인식변화

      △원스톱 서비스 행정실천

      ⇒ 서비스행정을 몸소 실천하는 혁신조직으로 거듭났다.


○ 기대효과

  □ 이제 변화와 혁신은 이 시대의 화두이자 시대정신으로서 우리 부서도 이에 발맞춰 시민으로부터 진정으로 사랑받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민원업무에 대해 한번쯤 고개입장에서 뒤짚어 생각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는 데 전력 투구키로 했다.


  □ 본 혁신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간점검을 통해 문제점 등을 보완하고 직원과 조직의 틀을 새롭게 변모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 함.


  □ 또한 혁신과제에 대한 추진과정에서 들어난 문제점 등을 보완하여 성과에 따라 전 부서로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상급부서에 건의 조치


  □ 아울러 우리부서는 매월 개최되는 「혁신 학습의 날」직원토론시 각자 업무에 대한 평가 등를 통해 시민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과제가 있는지 수시로 파악, 혁신과제로 선정하여 일하는 순서 바꾸기 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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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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