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자원봉사자 할인가맹점에서 상품 구매 또는 서비스제공 요청 시 『자원봉사 마일리지증』을 제시하면 일정율의 할인혜택을
줌으로써
◦ 자원봉사자에게 자긍심을 부여하고 가맹점에는 매출 증대 및 이익의 지역사회 환원 그리고 나아가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
○ 개요
❍ 시행시기 : 2007. 7월부터
❍ 이용자격 : 자원봉사 마일리지증 소지 자원봉사자
❍ 모집업종 : 관내 모든 업종․업체(단, 유흥업소 제외)
음식업, 이․미용업, 세탁업, 병․의원, 안경점, 목욕업, 차량정비업 등
❍ 등록절차 : 할인가맹점 등록신청서 접수 . 심사 . 제휴협서
작성 및 할인가맹점 지정서․가맹점 스티커 교부
❍ 할인율 약정
• 범 위 : 5~30%(30%이상도 가능)
• 방 법 : 상품 가격 및 서비스 이용료 할인
❍ 이용방법 : 자원봉사마일리지증 제시 후 할인율에 따른 비용 지급
❍ 주 관 : 영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새마을과)
❍ 할인가맹점 이용자는 자원봉사 마일리지증 소지자에 한함
✒ 자원봉사마일리지증 발급대상 : 포털시스템 등록자 중 50시간이상 봉사자
❍ 자원봉사자 할인가맹점의 가입․탈퇴는 자유롭지만 풍속 저해․
자원봉사 정신 훼손업체 등은 제외
❍ 가맹점 대상은 자원봉사자의 실질적인 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필품 업체 또는 실생활에 이용이 많은 업체 선정 유도
○ 주요내용
1. 할인가맹점 모집 홍보
❍ 안내문 발송(붙임 홍보안1, 2)
• 대상 : 자원봉사자(단체), 관내 업소
• 수량 : 2,000부
• 방법 : 우송 및 방문 전달(읍면동, 시청민원실 안내문 비치)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안내․설명
• 방문설명반 편성 운영 : 3개조 6명
❍ 공공게시판 홍보벽보 부착(붙임 홍보안4)
• 선거공보규격 선전벽보 30매
❍ 언론 홍보안 게재(붙임 홍보안5)
• 지역신문 2종 이상
❍ 인터넷 사이버 홍보
• 영천시청홈페이지, 종합자원봉사센터포털사이트
❍ 현수막(홍보안 3) 등 홍보물
• 시내 洞지역 및 주요 지점 10개소
❍ 간담회, 리․통장회의 등 각종 회의를 통한 전파
2. 접수 및 등록신청
❍ 접수기간 : 2007. 3월 ~
❍ 접 수 처 : 영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새마을과)
❍ 접수방법 : 인터넷(w-sinnari.go.kr), Fax(330-6099), 방문접수
❍ 모집조건 : 할인가맹점 가입약관 동의
❍ 구비서류 : 등록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3. 할인가맹점 교육 및 협약 체결 및 할인가맹점 지정서 교부
❍ 대 상 : 가맹점 신청사업체 대표 또는 대리인
❍ 내 용
• 센터 기본현황, 영천시 자원봉사활동 소개
• 자원봉사 기본교육 및 영상물 상영
• 할인가맹점 설명 및 제휴협약서 체결
• 할인가맹점 스티커(붙임6) 및 가맹점 지정서 교부 등
4. 할인가맹점 약관 시행
❍ 목 적 : 자원봉사 마일리지증 소지자와 가맹점과의 할인거래에 있어 예측되는 상황들을 미리 규정하여 이용자와 업체간 상거래질서 확립 및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
❍ 항 목 수 : 18개조(붙임3)
❍ 시 행 일 : 제휴협약서 체결일로부터
• 상대적 약자인 자원봉사자의 개별권익 우선 고려
- 할인거래에 따른 불이익 일소
- 위․변조 마일리지증, 본인 확인 소홀 등에 의한 할인은 가맹점의 책임
- 가맹점의 할인율 변동사항 고지의무 및 가맹점의 분쟁해결 노력 등
• 자원봉사 정신이 훼손되지 않도록 가맹점 인증해지 조항 강화
- 이용에 현저한 불편 초래, 자원봉사 정신 위배 등
• 할인가맹점은 할인율 협약사항에 기속되어 운영
○ 기대효과
❍ 할인가맹점의 측면
• 자원봉사 참여에 의한 이미지 상승 및 홍보효과
• 유동고객의 확대 고정화로 매출증대 효과
❍ 자원봉사자의 측면
• 봉사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사기진작 및 활동 동기 부여
❍ 자원봉사센터의 측면
• 자발적인 자원봉사활동 참여 유도
• 자원봉사자의 효율적인 관리체계 및 활동지원 기능 마련
• 자원봉사센터의 홍보 및 포털시스템의 활용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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