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폐기물 배출스티커 판매체계 개선
○ 목적
주5일근무제 등 생활여건 변화에 따른 쓰레기배출체계 개선
종전의 대형폐기물 배출스티커 판매체계 개선으로 주민불편해소
스티커 판매업소 확대 및 종류단순화로 불법투기 및 주민혼선 방지
○ 주요내용
- 스티커 종류(14종)의 단일색상인 반면, 가격의 다양화로 쉽게 식별 및 관리에 어려움이 많음.
- 주민이 폐기물을 배출하기 위해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고하는 등 원거리로 인해 폐기물 배출신고의 기피 경향이 있음
- 대형폐기물의 경우 휴일 배출이 증가하는 반면, 관공서의 주5일 근무 제의 확산으로 주민불편이 야기되며, 불법투기의 주요인이 되고 있음
해결방안으로는...
- 스티커 식별 및 용이한 관리를 위해 스티커 종류를 단순화하고
- 스티커 판매장소를 쓰레기봉투 판매소와 공동주택관리사무소로 확대
- 스티커 판매체계 홍보로 주민혼선 방지 및 불법투기 최소화
스티커판매소 확대시 장․단점 비교
장 점
- 동사무소 방문에 따른시민 불편해소
- 휴일 스티커구입 편리
- 불법․무단투기 감소
- 스티커뒷면에 수수료홍보로 빈번한 전화문의로 인한 행정능률성 제고
단 점
- 민간대행업체의 수집운반 불편
- 실제품목가격보다 낮은 가격대의 스티커부착 우려
- 판매업체의 판매 기피
○ 기대효과
스티커구입의 편리성으로 이용주민의 불편해소 및 동직원 업무경감
- 관할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직접 인근 봉투판매소나 아파트관리
사무소에서 쉽게 구입
※ 종전에는 동사무소 근무시간이외에는 스티커 구입이 불가
- 대부분 동사무소 민원실직원이 주민등록업무와 함께 대형폐기물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실정으로, 동 직원 업무량 경감 및 업무효율성 증대
- 판매체계의 개선으로 불법투기 감소 및 깨끗한 도시미관 조성
- 대형폐기물 배출체계의 단순화와 주민 신고편리로 불법투기 방지 및 깨끗한 도시미관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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