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구축으로
지역주민과 환경NGO의 대립과 갈등 극복
○ 목적
□ 서산 천수만의 세계적인 철새․조류 서식지 보호를 놓고 지역주민과 국내․외의 환경단체간 벌어지고 있는 대립과 갈등을
□ 지역특색자원의 IT문화 Contents 시스템구축을 통한 세계일류 브랜드 창출로 극복
○ 개요
목 표: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창출
추진전략
□ Only-One, Best-One, First-One을 위한 다양한 방안 강구
□ 주민·NGO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한 선도 전략사업으로 추진
○ 주요내용
1) 혁신비젼
□ 지역주민과 NGO가 앞장서 만들어 가는 세계적인 철새·조류서식지 서산천수만 보호
2) 목표
□ 단기목표
- 서산천수만의 새를 중심으로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구축 및 운영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철새․조류의 세계적인
파워브랜드로 창출
□ 중장기목표
- 외국의 주요 커뮤니티 그룹과 네트워크를 통한 지식 정보주도권 확보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의 브랜드 파워를 활용한 연계산업 주도
3) 추진전략
□ Only-One
- 모방할 수 없는 세계적인 철새·조류서식지 『서산천수만의 새』를 중심으로 구축
- 초기 시스템 완성 후 국·내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및 자체 D/B화
□ Best-One
- 세계 제1의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보유하는 노력과 투자대책 마련
- 시행과정 및 관련 자료의 지적자산화를 위한 제반 조치 동시 이행
□ First-One
- 시·공간자원의 초기 대량 확보를 통하여 후발 주자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으로 구현
- 관련 매뉴얼 및 시스템 솔루션의 국내·외 보급 및 수출 추진
□ 주민·NGO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한 선도 전략사업으로 추진
- 주민·NGO·행정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시스템 구현
- 연계 유발사업의 병행추진으로 발생 이익이 주민과 NGO에 돌아갈 수
있도록 Programming
4) 세부 추진방향
□ 다른지역이나 외국에서 모방할 수 없도록 서산천수만의 새를 중심으로
우선구축
□ 전문가, NGO, 매니아, 주민등의 자율적 참여와 네트워크 형성
□ 초기 시스템 완성후 국·내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및 자체 D/B화
□ Web 기반으로 어린이부터 주민에 이르기 까지 평생교육의 장 실현을 역할과 기능 추구
□ 세계 제1의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보유하는 노력과 투자대책 마련을 위한 중기재정계획 등 실효성 있는 중장기계획에 반영
□ 관련 매뉴얼 및 시스템 솔루션의 국내·외 보급 및 수출 추진
□ 시·공간자원의 초기 대량 확보를 통하여 후발 주자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으로 구현
□ 시행과정 및 관련 자료의 지적자산화를 위한 제반 조치 동시 이행
□ 주민·NGO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한 가시적 사업으로 추진
□ 주민·NGO·행정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 연계 유발사업 이익의 주민과 NGO에 배분 및 주도시스템 병행 추진
혁신의 종합적 성과
1) 주민과 NGO간의 뿌리 깊은 갈등 극복
□ 행정기관의 전담 조직구성추진, 정부의 혁신브랜드사업으로의 지정, 전문가와 NGO의 적극적 참여는 주민들에게 성공에 대한 확신을 심어 주었고
□ 세계 제1의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은 주민과 NGO의 자발적인 참여와 열정을 이끌어 냄으로
□ 서산천수만 철새·조류 서식지에서 벌어지고 있었던 뿌리 깊은 주민과 NGO간의 갈등이 극복되어 갈등 에너지가 사업 추진 에너지로 전환됨
2) 서식지 주변의 주민 생산 농․특산물 부가가치 제고 및 판매 촉진
□ 철새 서식지에서 풍기는 낭만과 청정의 이미지는 서산 천수만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의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 하고 있으며
□ 서식지에서 생산되는 쌀(66,490천㎡)에 『기러기 오는 쌀』이라는 브랜드화로 일반미의 약 20%의 고가로 판매되고 있으나 공급 부족 현상
□ 기러기 오는 쌀의 브랜드중 2006년에 세계 제1의 TOP RICE생산단지( 108ha)를 조성하였음.
3) 연계 사업추진으로 주민이 앞장서서 철새 서식지 보호 분위기 조성
□ 철새 서식지 방화사례 사라짐
□ 폐사 조류 급감
□ 주민이 앞장서서 환경 농업 추진 결의
4) 연관 투자 사업 활성화
□ 생태 공원화 사업(철새 학습관등 144억원),
간월도 관광지 개발사업(389억원)
□ 탐조 관광객의 꾸준한 증가 : 고부가가치 관광(탐조전용 버스 제작 착수)
□ 인근지역에 리조트 건설 추진중
□ 철새와 연계한 Well Being 특구, 기업도시(현대건설)추진중
5) 국제적인 철새·조류 정보 센타화 분위기 고조
□ 국제 학술대회 개최(2004. 11. 15 ~ 11. 21)
□ 국내·외 환경 NGO 대회 개최의 정례화-매년 1회 이상
□ 시스템 및 솔루션의 국내·외에 유·무료 보급가능성 타진 등
6) 지역 특색자원을 세계적 명품 브랜드로 육성하는 모델 제시
□ Only-One, Best-One, First-One의 조건을 갖춘 지역특색자원은 국내․외에 산재함으로 서산의 모델을 유․무상공급 추진 타진
□ 그동안 행정영역에서 소홀히 해 왔던 지적 자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의 계기가 됨으로 서산시에서는 지적자산 일제 조사 및 등록 추진을 활성화 시키고 있음
○기대효과
1) 2단계 사업 조기 추진
□ 세계화를 향한 영어판 Web Site 구축
□ 콘텐츠 D/B 확대구축(450종 이상)
□ 탐조 노트형 블로그 및 RSS 기능 개발
□ 조류 종별 지도입력 Tool 및 교육용 2D 엔진개발
□ 청소년용 교육 웹진 콘텐츠 구축 및 조류정보 플래쉬
애니메이션 3편 제작
□ 국내외 저명 사이트와 네트워크 추진
□ 인터넷 포탈 사이트와 연계하여 접속율과 이용율 제고
2) 새로운 응용사업 및 연계사업의 지속적 추진
□ 지식정보, 지적자산을 이용한 광고자료 제공
□ CI 사업 : 캐릭터, 인형, 기념품 등
□ 새소리 : 전화벨 다운로드서비스, 모바일서비스 등
□ 국내외에 시스템 및 솔루션 보급 추진
□ 고부가 가치이며 교육·체험형 관광영역인 탐조관광 프로그램의 수준제고
□ 리조트와 관광단지 등 민간자본에 의한 연계사업 지속유치
타 자치단체 및 해외 파급효과
1) 타 자치단체 파급 계획
□ 이미 개발된 시스템 응용으로 적은 예산으로 단기간 내 도입이 가능
□ 각 지역의 특색자원 Contents가 확보되면 바로 적용 가능
□ 각 지역의 특색자원 콘텐츠 구축시 IT분야의 Contents 강국건설에도 기여
2) 해외파급
□ 세계적 조류 콘텐츠 구축에 대한 솔루션 공급의 주체라는 국가적
지위확보
□ 외국에서 본 시스템 또는 솔루션 도입시 저작권 수출 가능
□ 정보 이용에 따른 지적자산 수출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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