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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구축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구축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20:24
최종수정일 2024-05-31 20:14:32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구축으로

                    지역주민과 환경NGO의 대립과 갈등 극복

 

○ 목적

    □ 산 천수만의 세계적인 철새․조류 서식지 보호를 놓고 지역주민과 국내․외의 환경단체간 벌어지고 있는 대립과 갈등을

    □ 역특색자원의 IT문화 Contents 시스템구축을 통한 세계일류 브랜드 창출로 극복


○ 개요

    목  표: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창출

    추진전략

    □ Only-One, Best-One, First-One을 위한 다양한 방안 강구

    □ 주민·NGO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한 선도 전략사업으로 추진


○ 주요내용

    1) 혁신비젼

     □ 지역주민과 NGO가 앞장서 만들어 가는 세계적인 철새·조류서식지 서산천수만 보호

    2) 목표

     □ 단기목표

      - 서산천수만의 새를 중심으로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구축 및 운영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철새․조류의 세계적인

                                                                          파워브랜드로 창출

     □ 중장기목표

      - 외국의 주요 커뮤니티 그룹과 네트워크를 통한 지식 정보주도권 확보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의  브랜드 파워를 활용한 연계산업 주도

   3) 추진전략

     □ Only-One

      - 모방할 수 없는 세계적인 철새·조류서식지 『서산천수만의 새』를 중심으로 구축   

      - 초기 시스템 완성 후 국·내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및 자체 D/B화

    □ Best-One

    - 세계 제1의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보유하는 노력과 투자대책 마련

    - 시행과정 및 관련 자료의 지적자산화를 위한 제반 조치 동시 이행

    □ First-One

     - 시·공간자원의 초기 대량 확보를 통하여 후발 주자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으로   구현

     - 관련 매뉴얼 및 시스템 솔루션의 국내·외 보급 및 수출 추진

    □ 주민·NGO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한 선도 전략사업으로 추진

     - 주민·NGO·행정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시스템 구현

    - 계 유발사업의 병행추진으로 발생 이익이 주민과 NGO에 돌아갈 수

            있도록 Programming

    4) 세부 추진방향

    □ 다른지역이나 외국에서 모방할 수 없도록 서산천수만의 새를 중심으로

           우선구축

    □ 전문가, NGO, 매니아, 주민등의 자율적 참여와 네트워크 형성

    □ 초기 시스템 완성후 국·내외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및 자체 D/B화

    Web 기반으로 어린이부터 주민에 이르기 까지 평생교육의 장 실현을 역할과 기능 추구

    □ 세계 제1의 『철새·조류 IT 문화Contents』를 보유하는 노력과 투자대책 마련을 위한 중기재정계획 등 실효성 있는 중장기계획에 반영

    □ 관련 매뉴얼 및 시스템 솔루션의 국내·외 보급 및 수출 추진

    시·공간자원의 초기 대량 확보를 통하여 후발 주자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으로 구현

    □ 시행과정 및 관련 자료의 지적자산화를 위한 제반 조치 동시 이행

    □ 주민·NGO에 대한 신뢰확보를 위한 가시적 사업으로 추진

    □ 주민·NGO·행정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 연계 유발사업 이익의 주민과 NGO에 배분 및 주도시스템 병행 추진

    혁신의 종합적 성과

    1) 주민과 NGO간의 뿌리 깊은 갈등 극복

    □ 행정기관의 전담 조직구성추진, 정부의 혁신브랜드사업으로의 지정, 전문가와 NGO의 적극적 참여는 주민들에게 성공에 대한 확신을 심어 주었고

    □ 세계 제1의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은 주민과 NGO의 자발적인 참여와 열정을 이끌어 냄으로

    □ 서산천수만 철새·조류 서식지에서 벌어지고 있었던 뿌리 깊은 주민과 NGO간의 갈등이 극복되어 갈등 에너지가 사업 추진 에너지로 전환됨

    2) 서식지 주변의 주민 생산 농․특산물 부가가치 제고 및 판매 촉진

     □ 철새 서식지에서 풍기는 낭만과 청정의 이미지는 서산 천수만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의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 하고 있으며

     □ 서식지에서 생산되는 쌀(66,490천㎡)에 『기러기 오는 쌀』이라는 브랜드화로 일반미의 약 20%의 고가로 판매되고 있으나 공급 부족 현상

     □ 기러기 오는 쌀의 브랜드중 2006년에 세계 제1의 TOP RICE생산단지( 108ha)를 조성하였음.

    3) 연계 사업추진으로 주민이 앞장서서 철새 서식지 보호 분위기 조성

     □ 철새 서식지 방화사례 사라짐

     □ 폐사 조류 급감

     □ 주민이 앞장서서 환경 농업 추진 결의

    4) 연관 투자 사업 활성화

     □ 생태 공원화 사업(철새 학습관등 144억원),

        간월도 관광지 개발사업(389억원)

     □ 탐조 관광객의 꾸준한 증가 : 고부가가치 관광(탐조전용 버스 제작 착수)

     □ 인근지역에 리조트 건설 추진중

     □ 철새와 연계한 Well Being 특구, 기업도시(현대건설)추진중

    5) 국제적인 철새·조류 정보 센타화 분위기 고조

     □ 국제 학술대회 개최(2004. 11. 15 ~ 11. 21)

     □ 국내·외 환경 NGO 대회 개최의 정례화-매년 1회 이상

     □ 시스템 및 솔루션의 국내·외에 유·무료 보급가능성 타진 등

    6) 지역 특색자원을 세계적 명품 브랜드로 육성하는 모델 제시

     □ Only-One, Best-One, First-One의 조건을 갖춘 지역특색자원은 국내․외에 산재함으로 서산의 모델을 유․무상공급 추진 타진

     □ 그동안 행정영역에서 소홀히 해 왔던 지적 자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의 계기가 됨으로 서산시에서는 지적자산 일제 조사 및 등록 추진을 활성화 시키고 있음


 ○기대효과

    1) 2단계 사업 조기 추진

     □ 세계화를 향한 영어판 Web Site 구축

      □ 콘텐츠 D/B 확대구축(450종 이상)

      □ 탐조 노트형 블로그 및 RSS 기능 개발

      □ 조류 종별 지도입력 Tool 및 교육용 2D 엔진개발

      □ 청소년용 교육 웹진 콘텐츠 구축 및 조류정보 플래쉬

            애니메이션 3편 제작

      □ 국내외 저명 사이트와 네트워크 추진

      □ 인터넷 포탈 사이트와 연계하여 접속율과 이용율 제고

    2) 새로운 응용사업 및 연계사업의 지속적 추진

     □ 지식정보, 지적자산을 이용한 광고자료 제공

     □ CI 사업 : 캐릭터, 인형, 기념품 등

     □ 새소리 : 전화벨 다운로드서비스, 모바일서비스 등

     □ 국내외에 시스템 및 솔루션 보급 추진

     □ 고부가 가치이며 교육·체험형 관광영역인 탐조관광 프로그램의 수준제고

     □ 리조트와 관광단지 등 민간자본에 의한 연계사업 지속유치

    타 자치단체 및 해외 파급효과

    1) 타 자치단체 파급 계획

     □ 이미 개발된 시스템 응용으로 적은 예산으로 단기간 내 도입이 가능

     □ 각 지역의 특색자원 Contents가 확보되면 바로 적용 가능

     □ 각 지역의 특색자원 콘텐츠 구축시 IT분야의 Contents 강국건설에도 기여

    2) 해외파급

     □ 세계적 조류 콘텐츠 구축에 대한 솔루션 공급의 주체라는 국가적

        지위확보

     □ 외국에서 본 시스템 또는 솔루션 도입시 저작권 수출 가능

     □ 정보 이용에 따른 지적자산 수출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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