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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지방세정 정보시스템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U-지방세정 정보시스템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19:09
최종수정일 2024-06-11 07:20:44
 U-지방세정 정보시스템

                                    혁신의 열매는 주민 속으로

○ 목적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혁신...  혁신!!

                        

○ 개요

    패러다임을 바꿔라

      기존 지방세 전산 시스템은 과세기관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이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과세기관과 납세자간의 상호

     협력적 관계, 즉 과세기관의 시각에서 고객지향적 시각을 넘어 동반자적

     시각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 주요내용

     전국 최초의 U-지방세정 정보시스템을 만들다

    어떻게든 고객지향적 세무행정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

    ꊱ 준비 및 도입과정

    ○ U-지방세정정보시스템 구축 계획 수립

    ○ 전산설비 보강 ⇒ 스토리지 증설 및 이중화, HA-클러스트 등

    ○ 지방세 신고프로그램(주민세, 사업소세, 면허세, 정액등록세 등) 개발

    ꊲ 개발단계

    ○ 보안시스템 구축 ⇒ 출력고지서 전자공인 및 납세자 정보 보호

    ○ 인터넷 지방세 조회(부과, 체납, 납부내역 등) 및 전자납부 프로그램 개발

    ○ 건교부 RTMS부동산관리시스템 DB접근권한 승인

        (부동산거래가 ⇒ 지방세 과세표준액으로 자동 적용)

    ○ 당진군 홈페이지에 U-지방세정 정보시스템 구축 완료

    ꊳ 교육 및 홍보

    ○ 충청남도 <지방세업무연찬회>에서 시연

    ○ 인허가 담당자 및 세무대리인, 납세자 교육 및 홍보

    ○ 전국 금융기관 자동이체 확대 및 캐쉬백 지급 시행

    U-지방세정 정보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 과세관청 방문 업무 처리   ⇒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 과세기관 중심 세무행정   ⇒ 납세자 위주 세무행정

    ○ 모든 납세자 민원을 담당자가 처리 ⇒

                                     납세자 직접 처리에 의한 행정력 절감

    ○ 납세자의 과세정보 접근 어려움

                              납세자 과세정보는 물론 일반 세무정보 상시 접촉 가능

    혁신에 장애는 없다.

     ꊱ 제도적 측면

      ○ 세정부서의 인력구조가 조세담당자 위주로 편중

         - 관련 부서, 개발업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전산인력 부족 문제 극복

         - 세무공무원의 전산전문기관 파견교육 실시로 긴급 상황 대응성 향상

      ○ 취‧등록세 신고 자료 ⇒ 건설교통부 부동산 거래 데이터베이스 활용

         - 부동산 부서와 건설교통부의 긍정적 협력으로 완벽한

           U-지방세정 시스템 구축

     ꊲ 세정운영과 관련한 측면

      ○ 새로운 방식의 도입에 따른 내부적 거부감

         ⇒ 많은 대화와 의견 교환,

            선진세정을 향한 혁신의 중요성 공감으로 극복

      ○ 주민의 납세시스템 변화에 대한 거부감

         ⇒ 적극적 홍보와 교육(장기간 학습된 관행 타파)

      ꊳ U-지방세정 시스템 구축 측면

      ○ 보안문제 ⇒ 행정자치부 API와 SSL 보안 모듈을 설치,

                          공인인증프로그램 구축

      ○ 표준모델 부재 ⇒ 거듭된 시행착오에 의한 학습과 반복적인 검증으로

                               극복 흘린 땀은 열매로

        - 8월말 현재 지방세 전체 신고납부 건수의 12.1%를 인터넷을

           통하여 처리

        - 납세자의 자발적 참여 ⇒

          일상에 바쁜 직장인 등 호응 커... 이용건수 계속 증가

        - 업무의 효율성 ⇒ 납세자 및 행정의 비용 절감

  

○ 기대효과

    혁신은 계속된다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지속 발전

         ⇒ 다양한 계층의 고객 모니터링 및 납세자 평가 결과 시스템 반영

   - 고객가치 실현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

         ⇒ 캐쉬백 프로그램 등 납세자 인센티브제 활성화로 자발적 참여 유도

    - 납부 지방세의 40%를 U-지방세정 정보시스템으로 처리토록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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