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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천후 민원처리제도 운영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전천후 민원처리제도 운영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09:55:52
최종수정일 2024-06-10 14:35:16

전천후 민원처리제도 운영


○ 목적

  □ 전천후 민원처리에 대한 필요성 대두

    - 주요민원업무 및 군정주요 업무에 대하여 해당부서 소속직원 전부가 숙지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고

    - 직원상호간 업무연찬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타직원 업무 이해 및 화합된 사무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민원행정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킴으로써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 개요

  □ 현재까지의 업무처리 행태

    - 대부분의 직원들이 본인이 담당하거나 기존에 담당하였던 업무이외의 다른 분야 업무에는 처리능력이 부족하여,

    - 같은 부서 외의 타부서 업무에 대하여는 적절한 민원상담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공무원에 대한 신뢰도를 반감시키고 있는 실정임

  □ 담당직원이 없을 시 민원처리 실태

    - 민원인이 방문하거나 전화요청 시 담당자가 부재중이라는 이유로 충분한 설명을 하지 못하거나 다시 방문. 전화 해 줄 것을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 민원인의 불만요인으로 작용

  □ 민원서비스 향상에 대한 자체평가

    - 민원처리 및 전화상담 면에서 개선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고객만족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획기적인 개선방안이 요구됨


○ 주요내용

  □ 시행시기 : 2006년 5월부터 시행

  □ 대상업무

    - 담당부서별 주요민원업무 처리요령

    - 우리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시책 및 사업

    - 공무원으로 알아야 할 기본상식

    - 민원응대 요령 등

  □ 추진방법 : 우리과 혁신 학습동아리 『전천후 민원도우미』 활용 추진

  □ 주요내용

    - 담당부서별 민원처리요령 및 요약보고서 작성

    - 동아리 회원 교육(1차교육)

    - 민원처리요령 및 요약보고서 보완

    - 전 직원 대상 교육(2차교육)

    - 문제점 파악 및 개선대책 수립

    - 민원처리요령 자체 지침서 발간

    - 자체평가 및 최고 도우미 선정

    - 전 실과소 확대 추진


○ 기대효과

  □민원인의 불신 해소 및 편의도모

  □ 타직원 업무이해 및 직장 화합분위기 조성

  □ 민원상담능력 향상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 친절 응대 및 군정 홍보로 행정신뢰도 향상

    ․ 보도자료 : 강원일보(2006. 6. 5) 19면 ☞ 민원담당자로 멀티플레이

                    서울신문(2006. 6. 6)  8면  ☞ 홍천군, 민원처리에 히딩크 기법

                    라디오대담(2006. 6. 6)      ☞ KBS춘천총국 “시사플러스”

                                                            (전천후 민원처리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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