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우미 역할수행 감동의료서비스 실천
○ 목적
□ 보건의료원을 이용하는 주민이나 환자중에는 거동이 불편하여 진료과까지의 이동이 힘들거나, 해당진료과를 찾지 못하여 헤매는 경우, 보건사업의 내용을 알고자 하는 민원이 빈번히 발생함.
○ 주요내용
□ 혁신추진 주니어보드 구성 및 활동
- 보건의료원의 혁신주니어보드 『해오름』은 각 부서별 주요업무담당자로서 혁신 마인드를 함양하고 있으며, 개혁 의지가 강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구성되었으며, 5명의 구성원이 월 1회의 정기모임을 통해 행정혁신과제를 선정 행정 혁신을 추진하고 있음. 현재까지 6번의 정기모임을 통해 행정혁신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예산을 들이지 않는 범위내에서 주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혁신과제를 도출하여 감성행정을 실현하고자 항상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보건의료원 혁신주니어보드 『해오름』행정혁신활동 내역
주니어보드팀 명칭 |
『 해오름 』 |
부서명 |
평창군보건의료원 |
구 성 일 |
2006. 4 |
팀원 수 |
5명 (채정희,김효진,송하자,이하준,홍순화) |
팀원구성 기준 |
혁신마인드를 함양하고 있으며 개혁의지가 강한 직원 자발적 참여 |
활 동 계 획 |
정기모임 : 6회( 월 1 회 ) |
혁신활동분야 |
행정혁신 및 감성행정추진 |
활동실적 |
개최일 |
개최시간 |
참여인원 |
주요토론내용 |
2006.4.28 |
17:00 |
채정희외 4명 |
《 Happy700 Speed 》과제 선정
《 감성행정과제선정》ꡒ 진료안내도우미ꡓ 역할수행 |
2006.5.26 |
17:00 |
채정희외 4명 |
《 Happy700 Speed 》과제 점검
『진료안내도우미』활동 전개 |
2006.6.28 |
17:00 |
채정희외 4명 |
《 Happy700 Speed 》과제 점검
『진료안내도우미』 활성화 방안 모색 및 문제점 해결 |
2006.8.28 |
17:00 |
채정희외 4명 |
《 Happy700 Speed 》과제 점검
『진료안내도우미』활동에 따른 성과 점검 |
2006.9.6 |
17:00 |
채정희외 4명 |
《 Happy700 Speed 》과제 점검
혁신관리카드점검 및 감성행정혁신추진점검 |
2006.9.13 |
17:00 |
채정희외 4명 |
행정혁신추진사례 경진대회 자료준비 및 혁신성과 토의 |
□『진료안내도우미』는 직원들의 근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각 계별 1명을 선발하여 일주일동안 바쁜 진료시간대 : 아침시간 09~10시 점심식사 후 13~14시에 파견되어 내원환자들에게 진료과 안내, 거동불편자 부축, 보건사업홍보 및 안내 등의 역할을 수행함.
□ 보건의료원 정문에서부터 원내 구석구석 순환근무를 실시함으로써 거동불편 내원환자 및 응급환자에게 실시간 진료과 안내를 전개, 입원환자의 진료과로의 안내 및 부축, 보건사업의 설명 및 안내, 권유, 장례식장 안내, 원내 비치자료정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됨.
☆ 보건의료원 『진료안내도우미』 활동 순번
순 번 |
직 급 |
성 명 |
비 고 |
1 |
지방보건6급 |
한왕섭 |
보건행정 |
2 |
지방행정6급 |
홍금숙 |
방문보건 |
3 |
지방간호7급 |
최정심 |
예방의약 |
4 |
지방간호6급 |
채정희 |
간 호 |
5 |
지방보건9급 |
홍순화 |
보건행정 |
6 |
지방별정6급 |
전 희 |
방문보건 |
7 |
지방보건7급 |
권이아 |
예방의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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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대효과
□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직원들로 구성된『진료안내도우미』역할을 수행 함으로써 몸이 불편한 환자의 진료 편의를 도모하여 진료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보건사업을 홍보․안내․참여하게 함으로써 군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하며 더 나아가 주민에게 먼저 다가가는 감동의료서비스를 실천하여 친밀감을 형성하고 편안하고 신뢰받는 의료기관상을 정립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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