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국내행정사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여권행정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4
여권행정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4 17:45:12
최종수정일 2024-04-27 09:40:08
○ 목적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여권 발급은 2003년 230여만 건, 2004년 270여만 건, 2005년 311만여 건 등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올해의 경우 상반기에 210만 건, 연말까지는 400만 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 들어 조기 어학연수, 유학, 해외관광 등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도입된 '사진 전사식' 여권 발급 시스템도 발급 시간을 늘렸다. 종전엔 직원이 여권에 직접 사진을 붙였지만 지금은 신청서와 사진을 스캐너로 입력해 처리하는 과정이 추가됐다. 이 때문에 발급 기간이 종전보다 2배 정도 늘었다. 부산시는 여권발급시스템이 변화하기 전부터도 여권발급소요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등 여러 가지 민원편의시책으로 시민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발급시스템이 변화한 후에도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과 업무프로세스의 간소화로 전국 제일의 여권행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 개요

   부산시는 ‘05.  9. 30 신여권 발급과 동시에 전국에서는 지방최초로 기초자치단체(해운대, 사상구청)에서도 여권을 발급함으로써 시민들의 불편을 크게 덜어준 바 있으며  이외에도 여권택배제, 여권서류 무료대서제, 여권민원 자동응답제(ARS), 여권민원인테넷상담제, 대기번호접수시간예고제, 접수창구확대(9개⇒11개)로 늘리고 민원대기실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시책으로 대시민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고 있다.


  ○ 주요내용

① 2005년도 주요성과는

○ 부산시는 작년 9. 30 신여권 발급과 동시에 전국에서는 지방최초로 기초자치단체(해운대, 사상구청)에서도 여권을 발급함으로써 시민들의 불편을 크게 덜어준 바 있으며 

○ 여권택배를 실시(9,409건)함으로써 여권을 찾기 위하여 다시 방문하는 불편도 줄어들게 되었다. 여권택배 수수료는 수량에 관계없이 1회에 3,000원이며 방문수령 시 보다 하루 더 소요된다.

○ 또한 무료대서를 실시(3,330건)함으로써 스스로 여권발급신청서 작성이 곤란한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등 타시도와는 달리 접수 전 단계부터 안내, 구비서류 제공, 전담상담 창구운영 등을 실시함으로써

   전국 32개 여권발급대행기관 중에서 가장 많은 여권발급(1일 평균 1,000건, 최대 1,800건)을 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빨리 발급하며(부산시 1주일, 타시도는 10일~2주일 소요)

  양질의 민원편의시책 추진과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고객중심 친절서비스 확립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친절도 면에서도『 공공행정서비스 부분 고객만족도 1위』(한국능률협회 주관)로 평가 받은 바 있다.


② 2006년도 실적은

○ 여권민원자동응답안내제(ARS)를 시행써 공휴일 포함 1년 내내 언제나 여권발급안내가 가능하도록 하고


○ 4월부터 여권인터넷상담코너를 운영하여 질문과 동시에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고 친절한 여권발급으로 민원인의 칭송을 받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이 보다 손쉽게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여권민원실을 확장하고 “대기번호 접수시간 예고제”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부산시청의 여권민원실은 9개의 접수창구에 26명의 인력이 1일 평균 1,100여건의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며,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의 번잡시간대는 1일 평균 100여명이 창구에서 대기하고 있는데 이의 주요인은 타시도 거주민들이 부산시에서 여권을 발급 받고자 몰려오는데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ꡒ접수창구를 2개(9개→11개)늘리고 민원대기실을 확대ꡓ하였으며 “대기번호 접수시간 예고제”를 실시하여 접수처리 예정 시간을 사전에 알려줌으로써 민원인이 오래 기다리지 않고 시간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앞선 봉사행정을 펼쳐 민원 불편해소는 물론 쾌적한 환경 제공으로 시민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ꡒARS 자동안내제ꡓ를 실시하여 퇴근 이후나 공휴일 등에도 여권안내를 하고 시홈페이지에 ꡒ인터넷 상담코너ꡓ를 설치 운영하여 자주묻는 질문을 상시 게재하고 질문과 동시에 답변을 실시간으로 처리해 주기로 하였다.

  또한 대분분의 시도에서는 매일 적정 발급량 만큼 제한 접수처리하는 실정이나 부산시는 찾아오는 모든 여권민원을 접수처리 하고 있으며 전담상담창구 운영, 무료대서, 여권택배서비스 등 시민편의 위주의 앞선 행정을 펼쳐온 결과 한국능률협회 주관 공공서비스 부문 고객 만족도 1위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06. 7.19부터는 시청 2층 종합민원실내 '기업활동우대 여권발급창구' 운영, 여권 발급기간 단축 등 행정적 지원을 통한 기업의 해외통상활동 지원에 나서고 있다.

시정운영의 최우선 역점시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 기업인들의 원활한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여권발급 우대시책이 추진되고 있다.

'기업활동 우대 여권발급 창구'는  일반여권발급 창구중 1개 창구를 기업활동 우대 전담창구로 지정하여, 부산의 우수기업 155개사 부산광역시 기업인 예우 및 기업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선정된 부산소재 기업과 기업인에게 여권발급관련 우선적 편의를 도모하여 해외통상 활동을 지원하는 시책이다.

기업활동 우대창구는 긴급여권 업무 담당자 1명을 고정 배치하여, 긴급한 해외업무 활동에 한정하여 예우하며, 시역내 기업체 임직원의 여권발급 신청시 적정여부를 판단하여 발급기간을 단축하여 기업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부산시는 기업활동 지원을 위한 여권발급기간 단축에 따른 일반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고 사전 시비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필요시 긴급발급 관련 증빙자료 확보와 심사 등의 엄격한 서류심사로, 원활한 해외통상활동 지원을 위한 본래의 목적과 취지를 살려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창구활용 이용대상 기업체 명단 확보와 창구 운영을 적극 홍보하고, 향후 창구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미비점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보완을 해 나갈 계획이다.


  ○ 기대효과

  부산시의 앞선 여권행정은 전국에서 가장 빠르고 친절한 여권발급을 비롯하여 전담상담창구 운영, 무료대서, 여권택배서비스, 대기번호 접수시간예고제 ,여권인터넷 상담창구 운영으로 더욱더 시민들의 편의도모는 물론, 보다 질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업활동 우대 여권발급 창구 운영은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것으로, 부산시의 확고한 기업체 지원 의지와 앞선 여권행정이 결합된 선진행정으로 시역내 기업의 해외통상 활동 지원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