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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여권교부「One-Stop 택배제도」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4
여권교부「One-Stop 택배제도」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4 17:39:24
최종수정일 2024-04-27 09:39:49

여권교부「One-Stop 택배제도」시행

 

○ 목적

    □ 여권발급신청 접수후 4-5일 후 재차 방문 수령해야 하는 불편 상존

     - 여권의 발급 신청과 수령은 본인이 직접하거나 대리인을 통해 할 수 있음(여권법 시행규칙 제6조)

     - 대리인의 여권을 수령하는 경우는에는 본인의 위임장과 주민등록증 및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지참

    □ 여권의 발급․교부는 규정된 근무시간에만 가능

     - 보안․전국여권교부 프로그램 가동문제

       (외교통상부,시도경찰청,병무청,출입국관리소)

    □ 문제점

     - 여권발극 및 수령에 따른 과다한 시간․비용발생(원거리 2일 소요)

     - 대리 신청 교부시 사진, 본인 사인, 신분증 문제로 잦은 마찰 초래

    

○ 개요

    □ 발급된 여권 교부시 우체국 택배 서비스제 도입

      - 2005.11월부터 시행


○ 주요내용

    □ 여권특별배송 위․수탁협약체결로 여권분실 책임소재 마련

    □ 여권신청 접수 시 택배신청서와 동시 접수

     □ 배달시간 24시간 내(택배접수일로부터 익일까지) : 실시간 배달 정보 조회

                                                                                     및 SMS 문자서비스제공

     □ 수수료는 신청자 부담(3천원 정도) : 직접 방문시 50 - 100천원 이상 소요

    장애요인 극복과 성공요인 등 시사

    □ 지속적인 민원행정개선에 노력과 관심의 결과

     - 지방행정은 곧 주민만족행정으로 귀결된다는 차원에서에 의한 지속적인 민원행정 개선 노력 결과

    □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업무협의 결과

     - 여권배달 사고 방지대책 협의 등 처리과정의 사전 예상 문제점 해소 협의 및 민원인의 편리성 및 경제성 고려한 업무협의

    □ 시행전후 도민을 상대로 한 사전 의견 수렴으로 주민위주의 행정추진의

       귀감


○ 기대효과

    □ 1회 방문으로 시간․비용을 혁신적으로 절약하는 One-Stop 서비스 제공

     - 연간 123천건중 80천명이 직접 방문 수령

     ⇒ 연간 40억원(80천명 ×  50천원) 정도 비용 절감 효과

    □ 여권택배제도 주민만족도 : 97.4%

     - 주민설문조사 실시 : 2005.11월 -2006.2월

    □ 시행 후 3개월 만에 안전 정착 및 전국 확대(전국 최초 시행)

     - 외교통상부여권법시행규칙제6조여권의신청 및 수령방법 개정 : 2005.4.27

        ( 우편에 의한 여권교부 및 수령의 법적 근거 마련)  

     - 외교통상부 경남도 여권택배제를 모델로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수도권 및 부산시 기초자치단체에 우편 등에 의한 여권교부제를 활성화 해줄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공문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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