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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업체 회계처리 전산화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4
버스업체 회계처리 전산화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4 17:37:23
최종수정일 2024-04-27 20:17:21
버스업체 회계처리 전산화

 

○ 목적

      매년 반복되는 버스재정 지원기준을 두고 객관적인 산출근거를 마련하고, 버스업체의 투명한 경영자료를 확보하여 교통정책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던중 도내 모든 버스업체의 경영상태를 공개하여 어려운 사정을 도민에게 알리고, 재정지원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아래 버스업체의 회계처리를 전산화하기로 하였다.

     

○ 개요

      대중교통의 대명사인 버스업체의 재정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2001년부터 지원하는 재정지원금을 합리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편으로 버스업체의 일일 수․지자료를 전산화하고, 전문회계법인을 통한 객관적 검증으로 버스업체의 경영자료 투명성 확보와 재정지원 근거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 주요내용

    □ 전산화 개념

     - 버스업체의 수입/지출자료 컴퓨터를 통해 전자신고

     - 관리기관에서 전산관리/ 확인/ 검증 거쳐 신뢰성여부 판단

     - 버스업체의 경영자료 확보할 수 있는 일련의 전자시스템

    □ 전산화 단계

     - 1단계 : 버스업체에서 컴퓨터 입력 및 전자신고

     - 2단계 : 전자신고 자료 검증절차 이행

     -3단계:사용목적에따라결과물산출

    □ 전산화 주요 사항

    - 원가산정을 위한 표준원가제 도입

      ․ 적용방침 : 업체간 공평성 유지, 지역별 여건 감안 등

      ․ 표준원가 산출 : 업체, 시군 의견수렴, 조정정차 거쳐 확정

    - 전자신고 페널티 적용

      ․ 적확안 전자신고, 기일내 전자신고 유도

      ․ 허위, 중대과실, 지연신고시 재정지원 불이익 부여

    - 전산화 결과물 검증절차 강화

      ․ 관리기관에서의 현장실사, 통계기법 활용 등 검증강화

      ․ 업체, 시군의 확인으로 이의사항 수렴 , 재검증 절차이행


○ 기대효과

       짧은 기간의 실사로 산출하던 버스업체의 재정지원 근거를 전산화를 통하여 많은 부분을 공개적으로 객관적인 자료를 마련함으로서 버스업체의 경영투명성 제고와 재정지원 업무의 효율적 추진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난 3년간의 전산화과정에서 업체의 경영개선을 통하여 적자손실을 줄이도록 노력함과 아울러 전자신고 자료 정확성을 확인하는데 있어 아직도 미흡한 점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수입금 및 운행상황분석 등 검증방법 향상을 위하여 비디오 분석시스템과 버스정보화시스템(BIS)을 활용하는 방안을 보완하여 더욱 발전된 전산화사업 정착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우리 도 행정혁신평가에서 2005년도 최우수 과제로 선정되었으며, '05.5월 국제혁신박람회 행정혁신사례로 출품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행정자치부 시도 사정관계관회의 및 혁신관계관회의, 부패방지위원회 시도관계관회의 등에서 4회에 걸쳐 행정혁신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타 시․도(대전, 대구, 경북, 제주 등)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잇달라 관련 참고자료를 보내 주느라 무척 바빴지만, 전국적으로 우리 도에서 최초로 도입했던 버스업체 회계전산화사업인 만큼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면서 더욱 더 나은 전산화체계를 구축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임을 다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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