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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시내버스 모니터 시스템구축 자료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시내버스 모니터 시스템구축 자료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30:09
최종수정일 2024-10-31 22:29:52

시내버스 모니터 시스템구축 자료


○ 목적

  □ 시내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공무원을 대상으로 구성하여 직접현장체험을 통하여 서비스개선에 대한 참여의식 확산

  □ 시내버스 서비스 실태에 대한 상시적․정기적인 시민감시 시스템으로 버스업체 및 운전기사의 서비스 제고


○ 개요

  □ 인원 : 221명(시민 186, 공무원 35)

     ※ 자격요건

       - 주 3회 이상 버스 이용, 버스 통행거리 5㎞/회 이상

       - 오전, 오후 첨두시에 주로 통행하는 자

  □ 활동기간 : ’06 1 ∼ 12(계속)

  □ 활동방법 : 인터넷 활용(시 홈페이지 동호회 사이트) 게재

  □ 소요예산 : 비예산사업


○ 주요내용

  □ 실제 버스 주 이용고객(시민․공무원)이 버스이용시에 느끼는 불편 및 불만 사항을 인터넷으로 수시제출하여, 월별 집계 후 버스 업계 및 구․군에 통보 시정조치

  □ 친절기사 및 친절업체를 발굴 홍보하여 기사 및 업체에 파급효과를 높임

  □ 월별 2건의 항목을 지정하여 집중모니터 및 만족도 조사실시함, 만족도 조사시 불만족이 많은 항목은 집중 관리함

ex) 8월 집중모니터 항목 : 버스내 냉방상태, 운전중 흡연유무

  □ 시행전에 2개월정도 시범운영을 통하여 버스 업체와 버스기사들로 부터의 반발을 최소화 하였음(대전시의 경우 추진과정에서 버스업계의 반발로 무산되었음)

  □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전부터 실시하여 준공영제와 상관없이 추진해야할 과제로 기사와 버스업체에 인식시켰음.

  □ negative(감시체계)와 positive(친절기사 홍보 및 인센티브)를 병행 실시하여 버스 업계의 반발을 최소화 하였음


○ 기대효과

  □ 모니터 내용을 반기별로 집계하여 「’06년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에 반영, 서비스 평가결과 서비스가 우수한 업체 및 친절기사에게 성과이윤 지급하여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동기부여

  □ 모니터단에서 발굴한 친절기사에게 인센티브(표창 및 상품등) 제공 검토

  □ 모니터 활성활를 위해 모니터 요원의 자원봉사 마일리지제 도입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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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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