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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4u 민원발급시스템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Any4u 민원발급시스템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30:34
최종수정일 2024-05-19 12:50:41

Any4u 민원발급시스템

 

○ 목적

 □ 통합민원 발급시스템 도입 필요성(1단계)

   - 주민등록 등,초본 등 각종 증명민원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각각 개별창구에서 신청, 발급 받아야하는 민원 불편사항 초래

   - 여러종류 민원(14종)을 한 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통합시스템(은행창구)을 구축하여 민원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행정효율성 제고


 □ 혁신브랜드 창출의 필요성(2단계)

   - 1단계로 추진한 “통합민원 발급시스템”은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보급․ 확산되고 있는 시스템으로 혁신브랜드사업으로 미흡

   - 기존시스템(통합민원발급시스템, 무인민원발급기 등)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전문가, 업무담당자 등과의 포럼 등을 통한 민원자동신청시스템, 통합무인민원발급시스템의 개발․구축 등을 통해 칭의성(혁신성), 우수성을 보완하여 혁신브랜드 창출 및 민원서비스 증진


○ 개요

브랜드(Any4U민원발급시스템)의 기본 틀은 전자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정부를 구현하는 방향과 같으며 브랜드 핵심은 유관부서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 “누구나” 민원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임


Any4u 민원발급서비스의 시스템적 구성 요소들을 결정하여 민원인이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종류의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Any4u 민원발급서비스가 체계화되면 무인민원 발급화가 확대되고 그로 인해 통합 창구의 업무량 감소


따라서, 발급 관련 근무 인력이 축소되어 잉여인력이 창출되면, 그 인원을 고품질 민원상담서비스 제공과 민원과제 발굴 및 서비스품질 향상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투입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및 업무 효율성 제고.


○ 주요내용

통합민원 발급기, 순번발급기, 양방향모니터 등을 설치하고 은행식 순번대기제 도입으로 한 창구에서 모든 증명서를 자동 발급

발급, 인증, 정산절차 자동화로 민원발급시간 단축 및 행정효율성 제고


14종의 민원을 안내하고 발급할 수 있도록 민원발급 및 안내 매뉴얼을 작성하여 민원발급담당자에 대한 사전교육 및 업무연찬 실시

※ 통합민원시스템 설치내역(소요예산 : 86,912 천원)


 □ 통합발급프로그램 구축

   - 종류별(14종) 개별발급프로그램을 상호연계․호환하여 통합발급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축


 □ 다기능 발급기기 등 설치

   - 통합민원발급기(6대), 2단급지카세트(6대), 양방향모니터(6대) 등 프로그램 구축


 □ 순번발급기 설치(일괄 신청․발급 순서 부여)


○ 기대효과

 □ 민원발급 프로세스 단축(10개→5개)

   - 도입 전 민원발급 프로세스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교부까지 총 10개 프로세스로 이루어졌으나 통합민원발급 시스템이 구축됨으로써 5개의 불필요한 프로세스가 단축


 □ 근무인력 감축 및 인건비 절감(11명 → 6명, 연 150,000천원 절감)

   - 도입전에는 11개의 종류별 개별 발급 창구에 11명의 인원으로 운영하였으나 여러 민원을 한 창구에서 발급 할 수 있도록 통합함에 따라 6개의 통합창구에 6명이 운영


 □ 행정효율성 제고 및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

   - 발급, 인증, 정산절차 자동화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창구 축소 및 인증기, 프린터기 등의 통합자동처리시스템 설치로 민원실 환경 개선


 □ 민원 대기시간 단축 및 행정투명성 제고

   - 신청, 발급, 인증, 정산절차 간소화로 민원 불편사항 해소, 및 발급시간 단축

   - 양방향 모니터를 통한 민원발급과정 및 수수료 등 공유로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 근무인력 감축 및 인건비 절감(11명 → 6명, 연 150,000천원 절감)

   - 도입전에는 11개의 종류별 개별 발급 창구에 11명의 인원으로 운영하였으나 여러 민원을 한 창구에서 발급 할 수 있도록 통합함에 따라 6개의 통합창구에 6명이 운영


 □ 행정효율성 제고 및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

   - 발급, 인증, 정산절차 자동화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창구 축소 및 인증기, 프린터기 등의 통합자동처리시스템 설치로 민원실 환경 개선


 □ 민원 대기시간 단축 및 행정투명성 제고

   - 신청, 발급, 인증, 정산절차 간소화로 민원 불편사항 해소, 및 발급시간 단축

   - 양방향 모니터를 통한 민원발급과정 및 수수료 등 공유로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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