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국내행정사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대형폐기물배출스티커 판매 개선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9
대형폐기물배출스티커 판매 개선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9 15:04:39
최종수정일 2024-06-25 14:22:59

대형폐기물 배출스티커 판매체계 개선


○ 목적

   주5일근무제 등 생활여건 변화에 따른 쓰레기배출체계 개선

   종전의 대형폐기물 배출스티커 판매체계 개선으로 주민불편해소

   스티커 판매업소 확대 및 종류단순화로 불법투기 및 주민혼선 방지


○ 주요내용

   - 스티커 종류(14종)의 단일색상인 반면, 가격의 다양화로 쉽게 식별 및 관리에 어려움이 많음.

   - 주민이 폐기물을 배출하기 위해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고하는 등 원거리로 인해 폐기물 배출신고의 기피 경향이 있음

   - 대형폐기물의 경우 휴일 배출이 증가하는 반면, 관공서의 주5일 근무 제의 확산으로 주민불편이 야기되며, 불법투기의 주요인이 되고 있음

 해결방안으로는...

   - 스티커 식별 및 용이한 관리를 위해 스티커 종류를 단순화하고

   - 스티커 판매장소를 쓰레기봉투 판매소와 공동주택관리사무소로 확대

   - 스티커 판매체계 홍보로 주민혼선 방지 및 불법투기 최소화


 스티커판매소 확대시 장․단점 비교

  장 점

    - 동사무소 방문에 따른시민 불편해소

    - 휴일 스티커구입 편리

    - 불법․무단투기 감소

    - 스티커뒷면에 수수료홍보로 빈번한 전화문의로 인한 행정능률성 제고

  단 점

    - 민간대행업체의 수집운반 불편

    - 실제품목가격보다 낮은 가격대의 스티커부착 우려

    - 판매업체의 판매 기피


○ 기대효과

  스티커구입의 편리성으로 이용주민의 불편해소 및 동직원 업무경감

   - 관할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직접 인근 봉투판매소나 아파트관리

      사무소에서 쉽게 구입

   ※ 종전에는 동사무소 근무시간이외에는 스티커 구입이 불가

   - 대부분 동사무소 민원실직원이 주민등록업무와 함께 대형폐기물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실정으로, 동 직원 업무량 경감 및 업무효율성 증대

   - 판매체계의 개선으로 불법투기 감소 및 깨끗한 도시미관 조성

   - 대형폐기물 배출체계의 단순화와 주민 신고편리로 불법투기 방지 및 깨끗한 도시미관 정립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