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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중 교차로 교통저리방법 개선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공사 중 교차로 교통저리방법 개선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27:21
최종수정일 2024-05-07 09:54:56

공사 중 교차로 교통저리방법 개선


○ 목적

      대도시의 발달과 함께 요구되는 교통문제 해결의 사회간접자본시설 중 하나인 지하철 건설은 실로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지하철을 건설함에 있어 막대한 사업비는 물론 시간 또한 많이 요구되는 게 현실이다. 특히 지하철 공사 중 도심지교차로내 공사는 가시설공 및 노면복공 설치, 노면 복공해체 등의 시일과 함께 도로복구시 잦은 차로 변경으로 인한 운전자의 혼란, 교통사고 발생 등이 야기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코자 두류네거리 교차로 공사시 교통처리방법을 기존 단계별 복공설치에 의한 평면교차로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 개요

      본 사업의 위치는 대구광역시 달서구 두류동(두류네거리)일원으로 지하2, 3층은 대구시에서 지하철 본선 및 승강장을 건설하고 지하1, 2층은 (주)대우건설(70%)과 (주)우방(30%)이 공동이행방식으로 사업자가 선정되어 민자투자로 지하상가 및 지하주차장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사업규모는 연장 570m, 연면적 26,097㎡(지하2개층)로 지하상가 및 지하주차장(135대)을 건설하고 공사비는 총 1,238억원으로 시비 464억원, 민자 774억원이 투자되었으며, 공사기간은 ′97. 12 착공하여 ′05. 1 준공함.


○ 주요내용

  □ 推進 背景

      지하철2호선(두류네거리 지하공간개발구간)건설공사와 관련하여 두류네거리 광장부 지하는 평면적 5,450㎡(1,648평)이며, 지하3층(지하1층: 상가․지하보도․휴식공간 등, 지하2층: 부대시설, 지하3층: 지하철 승강장) 구조물을 축조하기 위하여 전 구간을 단계별 6단계로 복공토록 계획되었으나, 공사 중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함과 아울러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기존 교차로를 신호등이 있는 로타리 방식으로 교통처리하여 동서간 85m, 남북간 94m 교차로의 넓은 부지의 로타리 내부공간을 작업장으로 활용하기 위함.


  □ 推進 內容

      ′98. 4 교통처리를 당초 단계별 복공에서 무복공 로타리방식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98. 7. 4 교통량조사 및 교통처리에 따른 Simulation을 시행하였으며 ′98. 8. 27 행정부시장외 12명의 자문위원의 자문을 거쳐 ′98. 10. 22 교통처리계획을 승인받았음. 그리하여 ′98. 11. 2 교통처리 방법을 변경 시행, 토공 굴착 및 구조물공사 완료 후 2004. 09. 24 도로복구완료로 로타리 방식에서 평면교차식 교통처리하여 2005. 01. 14 두류지하공간개발사업이 준공됨.


  □ 交通處理에 따른 事前 檢討

      두류네거리 주변지역의 교통현황을 사전 검토함에 있어 교차로 구간 통행량을 방향, 시간대별, 차종별로 교통량을 분석하였으며, 주변 토지이용 현황을 주변 건축물 용도, 층수, 주차장시설 유무를 분석하고, 교통시설물인 횡단보도, 신호등, 버스정류장, 안내표지판 및 차로수, 차로폭, 노면표시 등을 조사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장래 교통수요는 지역개발에 따른 발생 교통량 예측으로 반영하였다.  공사 중 교통처리계획에 따른 대안을 수립하여 좌회전 전용차로 확보 및 우회전 차로를 확보하여 차량 정체를 최소화하였다.


  □ 두류네거리 交通量 比較 分析

      두류네거리의 당초 4지 직교형 복공식의 교차로 운영 형태와 로타리 방식의 교차로 운영을 비교하기 위해 기존 지하철 공사 현장 중 감삼네거리, 죽전네거리, 황제예식장 네거리 반월당네거리의 교통상황과 로타리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두류네거리 교통상황을 분석 비교하였다.   

     ․두류네거리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구  분

접근로별 차선 운영

비 고

동측접근로

․우회전, 직진 1차선

․직진 2차선

․좌회전 2차선(1차선 추가됨)

 

서측접근로

․우회전, 직진 1차선

․직진 2차선

․좌회전 2차선(1차선 추가됨)

 

남측접근로

U-TURN, 직진 1차선(추가됨)

․직진 2차선

․우회전 전용 1차선

 

북측접근로

․직진 3차선 (1차선추가)

․우회전 전용 1차선

 

광장부내 좌회전 대기차선

․전용 차선 (2차선)

 


 

   ․차두시간 분석

     차두시간 분석은 복공식 공사현장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복공 공사중이거나 공사로 인해 차선이 분리되었거나, 급커브를 가진 경우와 둘째 복공판의 공사가 완료되어 완전 복공이 이루어진 상태로 운영이 되는 경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첫번째 경우는 공사로 인한 잦은 교통 장애와 급커브로 인한 차량의 운행 장애로 인해 평균 차두 시간이 약 2.2초로 분석되었고, 두번째의 경우는 복공판의 노면 특성과 공사로 인한 간접장애로 인해 2.0초로 분석 되었다. 이것은 포화 교통량(2200대/시/차선)에 비해 상당한 교통 장애 요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처리 가능 교통량 분석

     위 차두 시간 분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두류네거리 공사 현장의 처리 가능 교통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동량

  공사

  형태

동측접근로

서측접근로

남측

접근로

북측

접근로

전체

교통량

좌회전

직진

좌회전

직진

직진

직진

복공중

508

2195

508

1756

1299

963

7229

복공

완료

558

2414

558

1931

1429

1059

7949

로타리방식

578

2366

578

1856

1528

1528

8434

교차로

교통량

578

2254

390

1998

1558

1406

8184

     

     (※교차로 교통량은 98년 10월 19일 저녁 첨두시간 교통량 기준)


      서측 접근로와 남측 접근로에서 기존 교통량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지체를 야기시킬 수 있으나 이것은 공사전 교통량을 기준으로 하였을 경우이며, 각 방식별 처리 가능 교통량을 비교하면 복공방식에서의 처리 가능 교통량보다 로타리방식이 처리할 수 있는 교통량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상기 분석은 로타리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분석이므로 두류네거리를 통과하는 운전자가 교차로 운영방식을 인지하게 되고 북측 접근로에 직진 1차선 추가, 남측 접근로에 U-Turn 차선과 직진 차선의 공용 운영으로 인해 추가되는 남북간의 처리 가능 교통량을 고려한다면 로타리방식의 효율성은 더욱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복공식 교차로와 무복공 로타리식 交叉路의 長短點 比較

구  분

당초(복공식 교차로)

변경(무복공 로타리식 교차로)

비 고

차로확보

4~5개 차로

5~6개 차로

 

교통처리

계    획

10 단계

(복공:6단계, 철거:4단계)

로타리식

 

처    리

교 통 량

10,197(대/시)

10,624(대/시)

′98년

 첨두 시간

장  점

․교차로 운영방식으로 운전자에게  익숙한 운영체계

․공사기간 단축

․공사비 절감

․공사기간 중 차선변경 없어

   주행안전성 확보

․아스팔트 주행에 따른

 승차감이 유리

․Pile 항타작업 최소로 소음등

   민원 발생 최소화

 

단  점

․공사기간 장기간 소요

․단계별 차로 변경에 따른 통행차 량 혼란 및 교통 불편

․복공판 주행에 따른 승차감 저하

 

․새로운 교차로 로타리 운영 방식 에 따른 운전자 적응시간 요구됨

 

작 업 장

안전관리

․고소작업 추락 및 낙하물 비래 등  안전사고 위험 상존

․지하작업으로 조명, 환기시설 등  열악한 작업환경

․가시설작업에 따른 추락사고등  안전사고 위험 제거

․지상작업과 같은 조건의 쾌적한  작업환경

 


  □ 障碍要因 및 克復

      교차로 통행방법을 교차로식에서 로타리식으로 변경함에 따른 운전자의 혼란 초래 및 적응시간이 요구됨에 따라 교차로 통행방법을 시행일 10일전부터 인쇄물 및 방송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홍보를 실시하였고, 시 경찰청과 협의하여 로타리 구간에 신호등을 설치하여 차량흐름을 유도함과 동시에 교통신호수를 상시 배치, 특히 출퇴근시간에 교통신호수를 추가로 확대 배치함으로써 교통소통을 원활히 함은 물론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였으며 직진차량과 좌회전차량의 구분을 위하여 탄력봉 등 교통시설물을  확충 내부혼란을 방지하고 교차로 유입부에 우회전 전용차로를 확보하여 차량정체를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였음.


○ 기대효과

      지하철2호선(두류네거리 지하공간개발구간)건설공사 중 네거리 교통처리를 개선하면서, 지하철을 건설함에 하나의 공법 개선을 통하여 시간적, 경제적인 이익뿐만아니라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 최소화, 안전 및 품질 확보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으며, 향후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지하철 건설공사는 물론 각종 시가지 대형공사장에서 네거리 교차로 교통처리 공법에 이러한 신모델을 도입하면 공사비 절감과 공사기간 단축은 물론 교통사고 감소 등 막대한 이익이 발생


○ 관련사진첨부

              착공 전                            로타리식 교통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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