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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은 교육으로 부터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혁신은 교육으로 부터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24:11
최종수정일 2024-05-07 09:25:58

혁신은 교육으로 부터


○ 목적

     우리 시에서는 혁신의 성과가 시민들이 직접 체감하도록 하여 이것이 우리 시에 대한 신뢰로 이어 져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면서 금년을 행정혁신 실행기로 설정하고, 계획수립 및 보고회를 수 차례 개최하였다.

     또한 작년에는 혁신활동 참여와 혁신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타 지역에 소재한 민간교육기관에 변화와 혁신과정 교육을 시 차원에서 위탁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공무원교육원에서도 당초 교육계획에 없었던 지역혁신분권과정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혁신실행기인 금년은 혁신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공무원교육원 근무자 사이에 자연히 나타남과 동시에 성공적인 혁신을 위하여는 혁신의 태풍이 교육원이 되어야 한다는 사명감이 발생되었다. 이에 공무원교육원에서는 금년도 혁신과제로 혁신마인드, 혁신기법 등 혁신교육을 위한 혁신특별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게 되었다.

     개혁(reform)이란 새롭게 고친다는 뜻이다. 개혁은 혁명(revolution)과는 달리 한 나라의 정치․행정 등을 합법적인 방법에 의해 점진적으로 새롭게 고쳐나가는 절차를 말한다(노정현 외 : 13).

     혁신이란 묵은 제도나 방식을 고쳐서 새롭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정부혁신이란 국가경쟁력과 고객(국민)만족을 높이기 위하여 과거에는 행하지 않았던 새로운 행정관행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정착시켜나가는 총체적 활동을 의미한다(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외 : 11). 이와 같은 용어의 개념을 미루어 보면 개혁과 혁신은 유사한 용어로 볼 수 있으나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과 같은 무한경쟁의 시대적 상황을 직시하고, 우리 대구광역시가 당면해 있는  내외적인 환경과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과거와는 다른 사고와 창의력을 가지고 공직자 스스로가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행정마인드로 공직관을 재정립하여 시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 갈 수 있도록 제도와 방식을 바꾸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이에 공무원교육원에서는 우리 대구광역시 소속 공무원들에게 혁신마인드 함양을  촉진시키고, 혁신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혁신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혁신특별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우리 공무원교육원도 혁신에 동참하지 않고서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는 의식을 원장 이하 전 직원이 마음 속으로 다짐하면서 “변화와 혁신의 불씨는 우리 교육원으로부터”라는 강한 의지가 함께 표출되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게 되었다.


○ 개요

 혁신특별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가. 혁신특별교육의 의의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1조에는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주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공직윤리와 맡은 바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함양시킴을 목적으로 한다.”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공무원 교육훈련이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며, 능력을 계발하는데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혁신특별교육은 혁신의 시대를 맞아 혁신을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혁신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새롭게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나. 혁신특별교육의 필요성

     우리 지방공직자들은 지금 행정혁신의 거대한 물결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혁신의 시대를 맞아 혁신에 대한 의지와 자세를 다시 한 번 다짐해 볼 필요가 있다.

     변화와 혁신 그리고 지방분권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시점과 맞물려 정보화․지식화 물결도 점점 세차게 몰려오고 있다.

     지금 우리 공직자들이 자신의 능력발전과 자질향상에 신경을 기울이지 않으면 낙오될 우려가 있다.

     이에 우리 시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이 혁신의 대열에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혁신특별교육은 필요하다.


○ 주요내용

 

 가. 교육수요 조사

  1) 혁신 전문인력 특별교육

     혁신 파급효과를 배양하기 위하여는 혁신에 선도적으로 활약할 인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청의 혁신업무 주관부서와 협의하여 참여형․문제해결형 전문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교육대상 전체 인원은 360명으로 정하고,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은 공무원교육원에서 하며 교육인원 선발은 혁신업무 주관부서와 공무원교육원이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하였다.


  2) 이수제 도입에 따른 혁신특별교육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및 지방공무원 교육훈련평정지침의 개정으로 금년 7월 31일자로 지방공무원에게도 부분적으로 실시하던 이수제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게 됨에 따라 추가교육이 필요할 것이라 예상하고 본청 교육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이들에게 교육수요자를 조사한 결과 전체 1,729명으로 조사되었다



< 표 2. 이수제 도입에 따른 혁신특별교육 대상자 현황 >

                                                             (단위 : 명)                     

구 분

시본청

상수도

중 구

동 구

서 구

남 구

북 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

1,729

914

185

63

25

59

56

95

139

124

69

1일

1,191

634

107

54

19

48

47

74

83

88

37

2일

420

204

61

8

4

11

9

21

36

36

30

3일

118

76

17

1

2

0

0

0

20

0

2

 


 나.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계획 수립


  1) 혁신특별교육 프로그램 개발

     혁신특별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중앙 및 지방에 소재한 교육기관에 수 차례에 문의하고 관련서적을 연찬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가) 혁신 주체별 전문교육

     혁신을 체감하고, 혁신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핵심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Town-Meeting 과정, Facilitator 양성과정 및 학습조직 활성화과정 등 3개 맞춤형 전문교육과정을 3일의 교육기간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나) 혁신 마인드 향상 교육

     행정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발전과 주민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혁신현장 방문과 토론을 통한 혁신 핵심인력 양성을 위하여 지방행정 혁신과정, 현장혁신 체험과정 및 지역혁신 전략과정 등 3개 과정과 혁신 마인드 향상 전문교육과정을 3일의 교육기간으로 개발하였다.


      다) 이수제 도입에 따른 혁신교육

     이수제 도입에 따른 혁신전문교육은 교육대상자가 다양한 직급과 계층에서 동시에 교육에 참여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행정혁신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교육기간은 교육수요자가 필요한 교육성적을 감안하여 1일차․2일차․3일차 등으로 구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 혁신특별교육 교육계획 수립


      가) 교육기간

       2005년도 혁신특별교육은 금년 6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그 성과를 분석한 후 2006년도에도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나) 교육방법

       전 과정을 LCD프로젝트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을 실시하고, 혁신주체별 전문교육은 맞춤식 교육으로 추진하고, 혁신마인드 향상교육은 사례분석과 현장학습을 위주로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수제 도입에 따른 혁신교육 및 기존 교육과정의 혁신 교과목 확대는 혁신사례 및 과제, 혁신의 필요성에 대하여 강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전체 15개 과정, 46회, 2,75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내역은 < 표 3 >과 같다.


< 표 3. 혁신특별교육 교육계획 총괄 >     

교  육  명

교  육  과  정

대 상

횟 수

인 원

비고

      15 과정

 

46회

2,750명

 

 혁신주체별

 전문교육

 Town-Meeting 과정

6급이하

2회

60명

 

 Facilitator 양성과정

5급이하

2회

60명

 

 학습조직 활성화과정

6급이하

2회

60명

 

 혁신마인드

 향상교육

 지방행정 혁신과정

5급이하

2회

60명

 

 현장혁신 체험과정

6급이하

2회

60명

 

 지역혁신 전략과정

6급이하

2회

60명

 

 이수제 도입에

 따른 혁신교육

 혁신 1일차

6급이하

12회

1,200명

 

 혁신 2일차

6급이하

7회

420명

 

 혁신 3일차

6급이하

4회

120명

 

기존 교육과정의

혁신 교과목 확대

 신규임용자반 등

 6개 과정

6급이하

11회

650명

 


      라) 교육운영

       효과적인 교육운영을 위하여 가칭 “혁신교육팀”이란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되 인원은 4명으로 하고 팀장은 5급 1명 팀원은 6급이하 직원 3명으로 결정되었다.

       교육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분임토의에 필요한 책상과 의자 및 참여식 교육에 필요한 교육기자재 등을 추가로 확보하기로 함과 아울러 혁신교육과정 신설에 따른 시 및 구․군 교육담당자 회의를 개최하였다.

       또한 혁신교육을 위하여 대학교수 및 관련전문가를 중심으로 20명 내외의 인원으로  교수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하였다.


○ 기대효과

  가. 교육시설의 보강

     혁신특별교육 실시 이전에도 교육원 시설의 열악성은 교육원에서 한 번 이라도 교육을 받아 본 시 공무원들은 알고 있는 사안이지만 지금 실시하고 있는 특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는 시설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시설 보강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경우에는 혁신특별교육 과정 중 맞춤식 교육과정의 경우는 타 시설을 별도로 임차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나. 교육운영비 확충

     교육원에 입교하는 피교육생들은 대구지역이 아닌 타 지역의 강사를 초빙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타 지역의 강사는 시간 및 거리 등의 관계로 섭외가 어려우며, 섭외가 되었다 하더라도 교통비와 체제비를 비롯하여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양질의 교육을 위하여는 교재 및 교육비품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운영비 부족문제는 시 재정사정이 어렵다 하더라도 확충되어야 하고, 이를 인재양성에 대한 투자의 개념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다. 운영인력 임시충원

     어느 부서도 인력에 여유가 없겠지만 금년과 같이 당초 계획에 없던 새로운 교육과정이 추가로 많이 개설된 경우에는 교육운영의 능률과 교육성과를 거양하기 위하여 필요 인력을 파악하여 임시충원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관련사진첨부


대구테크노파크 신 동 수 원장 (전 대구광역시 정무부시장)




대구가톨릭대학교 신 주 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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