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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행정우수사례

원격(재택)근무지원 서비스 추진계획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원격(재택)근무지원 서비스 추진계획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3:51:55
최종수정일 2024-05-05 15:57:59

원격(재택)근무지원 서비스 추진계획


○ 목적

  □ 재택과 출장지 등 사무실 이외의 공간에서 행정업무를 인터넷으로 접속․처리할 수 있는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 필요

  □ 휴일․퇴근 후 등 부재 시 결재지연으로 인한 행정업무 공백 해소와 가정에서 근무할 수 있는 재택근무 환경 조성

  □ 21세기 제3혁명으로 대두되고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디지털시대의 환경변화에 대비 ⇒ U-행정구현


○ 개요

  □ 원격근무(telework) 실시 : 2006. 4. 1일부터

  □ 대상 공무원 : 군 소속 전 공무원

    - 1단계(시범, 2006. 4. 1부터) : 과장급 이상, 시설지 근무자

      ․인원 : 60명(과장급이상 21명, 시설지 32명, 기타 7명)

    - 2단계(확대, 2007.4. 1부터) : 담당급 이상

    - 3단계(확대, 2007. 10. 1부터) : 전 직원

       ※ 가정에 인터넷이 연결괸 PC ․노트북을 보유한 모든 직원

  □ 활용 업무 : 전자결재, 행정정보화시스템 등

  □ 정보통신망 기반조성

     - 원격근무지원 서비스를 위한 정보통신시스템은 행정자치부의 정부원격근무지원시스템(GVPN)을 활용


○ 주요내용

  □ 2006년. 3월 (원격근무 이용환경 구축)

     - 사용자 신청등록 : 2006. 3. 10일까지

     - 기 발급된 전자서명 인증서(GPKI) 재정비 : 3. 17일 까지

     - 원격근무 환경구축(프로그램 설치, 매뉴얼 배포, 교육 등) : 3월말까지

  □ 2006. 4. 1 ~2007. 3월(원격근무 실시) : 전자결재 우선 실시

  □ 2007. 4 ~12월(원격근무 활용 업무 확대운영)

     - 행정정보시스템 등 행정정보화 업무 확대 실시(2007. 4월부터)

     - 활용 업무서비스 지속 개발 및 적용 운영


○ 기대효과

  □ 전 직원 원격근무지원 서비스 이용 및 생활화

  □ 시범재택 업무 선정 및 재택근무 운영

       (Home-based telework, electronic homework)

     - 1단계 : 재택 업무의 조사․선정․운영․평가 매뉴얼 작성

     - 2단계 : 재택 업무의 발굴 및 재택근무자 지정

     - 3단계 : 시범재택 운영, 재택근무 평가, 업무 개선


○ 관련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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