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민원인이 여권수령 시 재 방문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빠르고 편리한 여권교부를 위하여 택배로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배부체계를 개선 민원편의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함
○ 개요
우리시는 여권 접수 및 교부 대행기관으로 여권신청 후 15~20일의 발급 기간이 소요되고 직계가족에 한해서만 대리 수령이 가능하여 여권발급에 따른 민원인이 재방문하는 불편 해소
최근 여권발급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여권 접수 및 수령에 따른 창구 혼잡으로 인한 처리시간 지연 해소
○ 주요내용
여권택배 서비스 운영 시기 : 2007년 1월중
여권택배 서비스 시행 협약 체결 : 2007년 1월중
▪ 협약당사자 : 남양주시 / 구리우체국
▪ 택배접수 및 발송체계, 요금 등 업무추진사항 협약서 작성
서비스 대상 : 여권발급 신청 시 택배로 수령을 희망하는 민원인
이용요금 : 개당 3,000원(착불 소포)
※ 동일 주소의 동일 세대에 2개 이상 배달시 추가요금 미 징수
서비스 기준 : 발급 여권 수령 후 다음날 까지 배달(24시간 이내)
택배신청 절차
① 여권신청시 민원인이 여권 택배 신청서 작성(서식 붙임)
② 여권 택배 신청한 발급서류 별도 구분
③ 여권 발급 신청 당일 택배 기표지 작업 및 인수인계 대장 작성
④ 매일 17:00에 여권과 인수인계대장 상호 확인 후 서명 날인하여 인계
⑤ 여권택배는 기표지와 여권을 확인 후 여권전용 봉투에 담아 발송
⑥ e-post택배접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파일형태로 업로드하고 통합물류 시스템에 연계접수
⑦ 우체국 택배 인계 후 택배접수 완료 문자 통보(우체국에서 발송)
⑧ 우체국 접수 후 민원인 여권 발송 상태 수시 조회가능
⑨ 여권택배 배달
○ 기대효과
민원1회 방문으로 민원인의 시간․경제적 비용 손실 절감
예산․인력 지원 없이 운영방법 개선만으로 고객 편의 제공 도모
시민을 위한 맞춤 서비스로 고객만족도 향상 및 행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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