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전담반을 편성 모든 생활민원 일괄 처리
▪ 30분내 현장 출동 즉시 조치
▪ 출동 전 사존 안내와 처리 결과 알림 서비스 실시
○ 주요내용
리더(시장)의 변화 의지
○ 민선4기 신임사장의 핵심 공약사업인“행정이 명쾌한 명품도시 남양주” 건설의 시발점 으로 시민들이 생활속에서 혁신을 체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지 천명
○ 시민 누구나 쉽게 기억ㆍ이용할 수 있는 신고 전용 전화를 별도 설치하여 모든 생활민원을 단일 창구에서 접수 및 처리토록 업무체계 혁신 지시
추진방침
○ 시민은 한번 만 신고
○ 모든 민원은 8272반 단일 창구로 접수
○ 30분내 현장 출동
○ 출동 전과 처리 후 결과 즉시 안내 (전화, SMS)
추진과정 (시장지시 Top-down과제, 컨설팅 자문 병행)
○ 기본계획 수립 --------------------------- 2006. 8. 8.
○ 119구급대상황실 등 벤치마킹 ------ 2006. 8. 14.
○ 세부실행 계획 수립 --------------------2006. 8. 20.
○ T/F팀 구성 배치 ------------------------ 2006. 8. 21.
○ 사무실 설치 및 집기 구비 완료 ---- 2006. 8. 27.
○ 차량부착물과 근무복 배부 완료 ---- 2006. 8. 30.
○ 8272반 발대식 ---------------------------- 2006. 9. 4.
○ 8272반 인원 추가 배치 ---------------- 2006. 9. 12.
8272반 운영 현황
○ 근무인원 : 14개반 160명
(총괄 8272반/ 기동반 13개반 - 본청,사업소,출장소,읍면동 처리반)
○ 대상민원 : 생활불편사항 전반(유관기관 포함)
○ 민원접수 : 8272총괄반 및 당직실
○ 전용 전화번호 : 080 - 590 - 8272
○ 기대효과
․ 생활불편사항 신고 즉시 현장출동 조치 시스템 구축과 실행
․ 공휴일과 야간에도 처리 가능한 365일 24시간 처리 시스템 구축
․ 신고전화는 1채널(8272반)로 접수 처리하여 시민만족도 개선
․ 민원 유형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정책 수립시 반영 효과
․ 내부고객인 직원들도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불필요한 민원이 줄어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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