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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도시 청주 위한 ACE Project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디지털도시 청주 위한 ACE Project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26:32
최종수정일 2024-05-19 17:07:19

 디지털도시 청주”구현을 위한 ACE Project

 

○ 목적

       청주시는 일찌기 행정혁신의 주요수단이 정보기술임을 인식하고 업무에 정보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정보화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다양한 행정환경과 호환되지 않는 단위업무별 응용시스템으로 진정한 전자업무처리가 어려웠다. 이에"ACE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시 산하 정보시스템을 한 화면으로 집약한"굿모닝"업무지원포탈을 구축해 정보기술을 통한 행정 효율화를 실현하는 혁신을 이루어냈다.


○ 개요

       청주시 정보화전략계획"ACE 프로젝트"

      정보기술이 행정혁신의 주요 수단임을 일찍부터 인식해온 청주시는 1998년에 이미 민원행정과 관련된 전 업무영역에 대한 정보시스템(인허가시스템)을 개발해 업무에 적용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행정정보화의 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이후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시․군․구행정종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본격 추진되어 지방자치 단체의 행정정보화가 크게 향상되었으나 이미 활용하던 자치단체의 정보시스템과 데이터 중복 및 업무간 정보흐름의 단절현상이 일어나고 단위 업무별 응용시스템의 부분적 개발로 행정업무 수행에 해당 자료의 전산입력 및 수기작업이 병행되고 있었다. 또 각 단위 정보시스템간의 접속절차가 각각 다르고 내"외부 정보시스템간의 소통이 되지않아 진정한 전자업무처리가 어려웠다. 이에 청주시 정보화 전략계획"ACE 프로젝트"사업을 본격 추진함으로써 21C 전국 최고의 디지털도시 청주를 구현해 나가고자 하였다.


○ 주요내용

      "ACE 프로젝트"의 추진으로 최고의 행정정보화 도시 실현

      우선 1단계 사업으로 공무원의 일처리 방식 개선을 통한 내부 행정 효율화를 추진했다. 행정지원 인트라넷 시스템을 개발하여 공무원 중심의 One-Stop 업무처리로 일처리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었다. 국가표준시스템과 청주시스템의 운영으로 축적된 행정정보를 공동 활용하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종이없는 행정"을 구현했다. 정보공동이용으로 시청내 모든 공무원이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아 업무효율성이 증대되었다.

     2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종이없는 행정"으로 확대한 것이다. 종합 부동산세의 신설 등으로 증대된 세금분야에 대한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정보화 사각지대에 놓인 행정업무의 정보화로 실제적인 Non-Stop 행정서비스를 실현했다.

     3단계 사업은 정보시스템 및 행정서비스 통합(포털화)으로 1, 2단계 사업으로 다져진"종이없는 행정"과 Non/One-Stop 대민서비스 체계를 완성하는 것이다. 시 산하 정보시스템을 한 화면으로 집약한 "굿모닝업무지원포털"을 구축하고 각종 정보시스템을 한 화면에 포탈 구축,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또 정보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틈새업무의 전산화와 약식결재 적용으로 행정업무 효율을 높였다.



○ 기대효과

       "ACE 프로젝트"의 추진 성과는 정보자료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모색으로 공무원의 일처리방식을 개선하여 담당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으며,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수혜자 중심으로의 대민 행정서비스 인식 전환과 종이문서 유통의 획기적인 감축을 통해 일처리시간을 단축하여 비용절감 효과를 얻은 것이다. 내부 행정효율화를 위한 시스템과 외부 대민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시스템을 통합하는 기반이 마련되어 향후 내"외부 신규 행정서비스의 발굴과 적용에 유리한 정보 환경을 구축하는 등 행정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냈다.

     "ACE 프로젝트"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각 분야별로 다양하고 풍부한 업무경험을 가진 직원들로 구성된 사업의 선두주자적 역할을 하는"전자시정연구회"를 구성하여 운영한 것, 면밀한 업무분석에 의한 연속성을 가진 단계별 사업을 시행, 중앙부처가 추진하는 국가정보화 사업과의 관계성을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한 것, 업무 주관 부서와 협력하여 추진함으로써 직원들의 참여유도 및 마인드를 제고하고 성공적 정착을 위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전개한 것 등이다.

      그 결과 공무원의 일처리 방식을 개선하고 필요로 하는 행정정보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접근하여 활용하는 행정업무의 디지털화로 Non-Stop 행정이 구현되었다. 비효율적인 업무행태 개선을 통해 담당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행정환경이 조성되었다.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수혜자 중심으로 대민 행정서비스 인식 전환과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져왔으며 타 자치단체에 S/W를 보급하고 있다. 2004년 지역정보화우수사례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견학과 전시 등을 통해 홍보에도 적극 나서는 등 행정혁신에 선도적 역할 수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청주시는 ACE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정보기술을 통한 행정혁신을 이루어냈다.

      그리고 내부행정 효율화와 대민서비스 질 개선 및 통합된 내"E외부 정보와 서비스 체계 고도화 등의 혁신결과를 발전시켜 청주시는 앞으로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걸맞는 새로운 행정 패러다임을 지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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