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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뇨처리 공정개선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분뇨처리 공정개선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1:24:43
최종수정일 2024-05-19 23:20:36

 공기업 회계혁신을 위한   분뇨처리공정 개선

 

○ 목적

    □ 행정혁신의 시대적 흐름에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 공감

    - 우리시의 시정방침인 혁신적 시정경영에 부합된 행정내부 혁신마인드 고취를 위하여 일상 업무 중 성과창출이 가능한 과제를 선택, 혁신적 개선을 통한 현장 체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 행정조직의 공기업전환(일반회계 ⇒ 특별회계)으로 합리적인 경영이 필요

    - 안정적인 부서운영이 보장된 행정조직에서 독립채산으로 성과창출이 절실한 공기업 특별회계로의 전환에 따른 소속 공무원의 기업경영 체험기회 제공이 필요하였음.

    □ 총액인건비제 시행에 대비한 자구적 조직진단 및 운영의 체험기회가 필요

    - 우리시의 열악한 재정자립도(24.6%)를 감안하고 높아지는 지역 주민의 행정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구적인 인력재조정의 안을 수립, 현안 사업비 마련의 필요성이 절실한 시기에 선도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방안이 필요하였음.

    □ 민원발생 억제와 업무 효율성제고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방안 필요   

    - 하수 및 분뇨의 연계처리에 따른 사업장 이원적 운영의 문제점을 지역주민의 정서와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연구, 적용하여 향후 도시기능의 발달로 분뇨처리 사업장 확장으로 인한 사업비 및 운영비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였음.


○ 주요내용

    개 선 현 황

    □ 분뇨처리 공정개선 개요

개선 전 공정

 ①협잡물처리기 ⇒ ②침사제거기 ⇒ ③원심분리기 ⇒ ④분뇨이송펌프 ⇒ ⑤소각기

 

개선 후 공정

 ①협잡물처리기 ⇒       공정 배제                ④분뇨이송펌프 ⇒ ⑤소각기

    □ 개선 전 공정 설명【5단계】

   - ①단계 협잡물처리기 : 분뇨내 4mm이상 고형물 제거

   - ②단계 침사 제거기 : 조대 모래 제거

   - ③단계 원심 분리기 : 0.1mm이상 고형물 제거

   - ④단계 분뇨이송펌프 : 하수처리장으로 연계, 압송 후 소화처리

   - ⑤단계 소   각   기 : 고형물 및 모래를 소각처리(4.7㎥/일)

    □ 개선 후 공정 설명【3단계】

     ①단계 협잡물처리기 : 분뇨내 4mm이상 고형물 제거

            침사 제거기 : 조대 모래 제거 - 공정 배제

            원심 분리기 : 0.1mm이상 고형물 제거 - 공정 배제

      ②단계 공정인 침사제거기를 배제하여 연계처리의 효율성을 향상

      ③단계 공정인 원심탈수기는 하수처리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를 감량 및 열병합   

    □ 공정개선 주요내용

    - 유입된 하수내 모래 및 조대협잡물 제거 공정인 침사지와 중복되는 분뇨처리 발전기의 열원으로 사용되는 소화가스의 증대 인자(유기물질 : VS)를 제거하는 역효과를 초래하고 발생된 협잡물을 소각하는데 에너지가 과다 소모되는 비효율성이 있어 분뇨처리 공정에서 배제, 하수처리장으로 유입시켜 소화처리 및 슬러지를 탈수하여 시멘트원료로 자원화처리

    장애요인 해결


    □ 업무 개선이 인원감축이란 피해의식에 따른 갈등 조정 지난

    - 인력 재조정 없이 단기적인 시범운영을 통하여 근무자 스스로 변화의 효과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성과분석을 통하여 혁신인식 제고 유도로 적용운영시  인력의 감축에 따른 저항 요인을 해소

    □ 예산절감이 성과표출의 기회 상실이란 관례적 피해의식으로 인한 저항

    - 공정별 업무성과 분석을 통하여 “양적”인 성과표출이 아닌 ”질적“인 성과창출을 할 수 있음을 현장경험이 풍부하고 변화를 공감하는 직원으로 하여금 분위기 유도

    □ ”모난 돌이 정 맞는다!”란 피해의식에 따른 업무 혁신주관자 선정이 지난

    - 소속원의 개인 성향을 분석, 창의적인 성격의 직원에게 기회를 부여하여 단위업무  개선의 결정은 부서장에 의한 “하향식“, 성과창출 방법은 혁신담당자에 의한 ”상향식”으로 추진, 혁신분위기 조성

    □ 조직내부 업무 조정 지난

    - 팀간의 단위업무분장의 이원화로 인한 저항 해소를 위하여 업무분장의 재조정, 의사전달과 단위업무 추진에 따른 관리업무의 일원화로 해소

    □ 중간관리자의 소극적 대응으로 인한 행정내부혁신 성과창출이 지난

    - 단위업무프로세스 개선 주관자의 주기적 성과분석 결과를 공유하게 하여 적용 운영에 발생될 수 있는 저항요인을 사전에 차단하여 안정적인 혁신업무 수행을 유도

    성 과 분 석

    1. 분 석 현 황

      □ 시범운영 및 적용운영

       - 운 영 기 간 : 시범운영(‘06.05. 1개월), 적용운영(06.08. ~ 현재)

       - 사 업 예 산 : 비 예산사업

       - 운 영 개 요 : 개선 전 5단계 ⇒ 개선 후 3단계

     □ 성과분석 내역

      - 성과분석 기간 :

         개선 전(06.04. 1개월), 개선 후(시범운영 1개월, 적용운영 1개월)

    2. 성 과 창 출

      위 성과분석을 근거로 한 년간 분뇨처리예산 대비 35.2% 절감 성과 예상

       - 예산절감 예상 내역

    성과창출 의의

    □ 행정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능력 함양

     - 단위 업무프로세스의 개선과정에서 행정내부 혁신의 부분적 경험을 통하여 변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및 저항을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고 변화에 대한  성과를 체험, 정책을 이해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 것은 무형적 의의로 가치가  있을 것이라 판단.

   □ 업무분석 및 단위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하여 근무 인력의 재조정 가능

     - 외부의 전문가에 의한 조직진단과 구조조정은 큰 저항을 초래할 수 있으나 조직내의  구성원이 스스로의 업무분석을 통하여 인력을 재조정 할 수 있음을 경험, 향후 행정내부의 업무분석과 인력 재조정의 선례로 활용 가능할 것이라 사료됨.

    □ 합리적인 단위업무프로세스 관리에 따른 예산절감으로 경영합리화 제고

    - 행정내부의 단위업무처리 과정을 개선, 효과적인 관리로 예산절감을 기대 할 수 있음을 경험한 것은 유형적 성과창출임

    □ 행정업무혁신 발굴 담당자에게 인센티브 제공의 확신성 고취

    - 내부 경진대회를 통한 혁신업무우수사례 담당자에게 혁신마일리지 등 인센티브를 제공, 동료 직원간의 선의의 경쟁 분위기를 조성한 것 또한 무형적 성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향후 추진계획

    1. 분뇨처리와 연계한 하수처리장 운영개선 추진

     □ 단위업무 개선에 따른 성과창출을 입증, 하수처리장 운영개선 과제 발굴

        - 성과 분석일 현재까지 인력 재배치(4명 ⇒3명)에 의한 적용운전 결과 분뇨처리 공정 개선 후 운영의 안정성 입증으로 하수처리장 운영에 따른 예산절감 방안을 모색, 경영합리화 제고.

        - 하수처리장 업무 중 행정관리 및 운전관리 분야에 관한 업무개선을 위한 적정 소요 인력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인력 재조정으로 내실 있는 공기업 운영

        - 하수처리장 운영예산 현황

   2. 운영개선 과제 선정

      □ 하수처리장 적정 소요인력 분석 및 운영인력 재조정

        - 분 석 기 간 : ‘06. 08. (1개월)

        - 분 석 대 상 : 행정관리,  수질관리, 운전관리 분야

        - 분 석 내 용 : 하수처리장 적정인원 산정방식을 적용하여 적정인원 산정

        - 분 석 방 법 (평균 처리량 60,000㎥/일)

        ∘환경부 표준인원 산정 : N = 0.23 × Q0.467 × 자동화감소율(80%) = 32명

          ∘건교부 지침 : N = 0.291 × Q0.447 =  39명

          ※ 이상 N : 소요 인원,  Q : 처리시설 용량 (㎥/일)

          (공공환경기초시설 전문 관리방안 연구 : 1996년 - 환경관리공단)

          (하수도정책 방향연구 : 1998년 - 건설교통부)

         ∘유사기관비교 : Y = 6,2198In(x) - 3.7487 = 21.7명

          ※ Y : 소요 인원,    x : 처리시설용량 (K㎥/일)

           (추세분석 - 인원산정기법)

         ∘ 환경부 하수종말처리시설 표준인력 산정표 : 60,000㎥/일 = 40명

         ∘ 직무분석 :

           업무분담 및 직무분석(W광역시 U처리장 민간위탁 현황 참조)

        - 분 석 의 견

         ∘ 우리시 하수처리장은 처리시설용량은 70,000㎥/일로 설계, 운영되고 있으나 운영 실적에 의한 평균 처리량 60,000㎥/일의 통계치를 참고하여 분석, 현실성 있는 결과 값을 얻고자 노력하였음.

         ∘ 위 적정 소요인력 산정방식에 의거 처리시설용량이 유사한 W광역시 U처리장의  민간위탁을 위해 직무분석을 통한 인력산정 성과와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이 행정혁신의 성과창출에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음.

     3. 운영개선 추진성과

     □ 하수처리장 직무분석 및 개선(안) 수립

       - 분 석 기 간 :

         ‘06. 09. (2006.01.02 - 분석일 현재까지 직무성과표출 참조)

       - 분 석 대 상 : 행정관리,  수질관리, 운전관리 분야

       - 업 무 비 율 : 분야별 성과표출 및 구성비율

       - 하수처리장 직무분석 현황

    4. 향후 개선방안

     □ 분야별 직무분석의 결과에 의거 성과표출 구성 비율을 참조,

         운영인력의  재조정 

       - 운전관리 분야의 기술요원 업무 특성상 성과표출의 계량화가 곤란함을 감안, 직무  경력을 반영하여 2인 1조 3교대 근무조로 구성하여 주․야간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인력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력재조정 시행.

       - 재조정된 운영인력으로 시범운영 후 문제점 도출 및 보완

 

○ 기대효과

    □ 행정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능력의 정착

    □ 합리적인 공기업 운영으로 경영효율성 제고

    □ 행정내부 혁신과제 발굴 분위기 지속적 유지

    □ 민간위탁 처리장과의 경영상태 비교

    □ 연계처리사업 타 자치단체 하수처리장 확대시행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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