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폐기물 하루만에 처리
○ 목적
□ 대형폐기물 배출시 수거처리방법의 비효율적 운영(접수 및 수거업무 이원화)으로 인한 민원처리지연에 따른 주민불편이 초래되고 있어
□ 민원 접수부터 수거까지 대형폐기물 업무처리 방식의 일원화를 꾀할 수 있는 실시간 관리 및 연계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대두
○ 개요
□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민만족 청소행정서비스 체계 구축을 혁신 비전으로 각종 청소민원 분쟁해소를 위한 법령정비 쾌적․신속한 청소행정 실현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혁신목표로 수립하고,
□ 청소 행정분야 혁신목표 달성을 위해 고객의견 수렴을 통한 주민 불편사항 발굴
• 주민 설문조사 실시 : ‘05. 10월 / 의정부시민 2,400명 대상 / 한국경제조사
연구원 실시
✒ 설문내용 : 쓰레기 처리상태 만족도, 수거실태, 관리실태, 서비스 실태 등
○ 주요내용
□ 대형폐기물 스티커 판매 체계 개선을 위한 법령 정비
• 폐기물 관리조례 개정 : 2006. 5
• 법령정비 주요내용
․ 대형폐기물 스티커 판매대행 수탁자 범위 확대
➫ 기존판매 : 시설관리공단 단독판매)
➫ 개정사항 : 시설관리공단 및 공동주택내 관리사무소 공동판매
․ 대형폐기물의 대상품목 확대 및 수수료 세분화로 수수료관련 민원분쟁
해소
➫ 기존 판매 대상품목 수 : 47개 / ➫ 개정 후 판매 대상품목 : 90개
□ 대형폐기물 수거․처리방식 자동화를 위한 PDA 연계시스템 개발 및 시범
운영
• 구축기간 : 2006. 3. ~ 8.(6개월) / ※ 시범운영 : 2006. 9 ~ 10 (2개월간)
• 연계시스템 주요내용
․ 대형폐기물 접수․처리 및 스티커 판매․관리
(예약, 제고, 수입금, 판매소관리) 기능
․ 접수처․수거업체․현장근무자 실시간 상호 연계 기능 (PDA 활용)
․ 고객정보 Data Base 수집 및 관리 기능
➫ 고객정보 검색, 처리결과 sms 발송 등
※ 개선전 5단계 (처리기간 2~3일) / 개선후 3단계(처리기간 1일) 단축
□ 혁신의 종합적 성과 및 벤치마킹 요인
- 대형폐기물 관리시스템과 PDA 연계시스템 최초 개발로 인한 업무처리방식의 일원화 체계 구축으로 신속한 업무처리 가능
➫ 대형폐기물 처리방식의 이원화된 지자체에 적용가능토록 연계시스템을 개발하였으므로 전 지자체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대형폐기물 수거 처리절차의 신속화(1일 처리가능)로 주민 불편사항 해소
- PDA를 활용한 스티커 수수료 징수 및 영수증 발급 업무로 투명성․신뢰성 확보
- 판매대금의 세입 및 징수업무의 전산화로 업무의 효율성 증대 / 고객정보DB 관리 가능
○ 기대효과
□ 24시간 전화 및 인터넷 활용 상시 예약 및 전자지불 가능 종합 시스템 구축
□ 대형폐기물 배출자 DB 정보관리 기능을 활용한 정기 설문조사 실시로 의견수렴 시책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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