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국내행정사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초간단 초간편 민원처리시스템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23
초간단 초간편 민원처리시스템 기본정보
분야 분야없음
광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23 15:31:14
최종수정일 2024-04-26 08:30:28
 제목: 초간단 초간편 민원처리시스템

 

Ⅰ. 추진배경

민원인이 민원실에 들어서면서부터 느끼는 불편․불만을 발굴하여 순차적으로 개선해 초간편,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 시스템 정착


Ⅱ. 추진내용

O 민원서식 통합 및 민원실 안내 도우미 운영

    서식 단일화, 창구안내, 민원신청서 작성 대행, 귀가차량 안내 등

O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실천

  - 여권발급 현장방문 출장서비스 : 5인이상 가족, 학교, 마을 등

  -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학교방문 서비스 : 월1회 학교 방문 발급처리

  - 민원현장 확인 예약제 : 민원 접수시 민원인 희망일에 현장확인 예약

  - 취약계층 현장출동 서비스, 부동산 관리 후견인제 등 운영

  - 건강진단(보건증)검사일 사전통지제 : 식품위생업소 과태료 처분예방

O 민원처리기간 단축 및 SMS 서비스 실시

  - 민원처리 접수시 법정기일에서 1/2 이상 줄이기

  - 신속처리 가능한 민원발급 : 농지취득 자격증명 시 4일 이내 발급하여야 하나 전산망과 이장확인으로 즉시 발급 등

  - 민원처리 상황 안내 및 인감증명 대리발급 알림 서비스 시행


Ⅲ. 추진성과

O 민원인의 시간 및 비용 절감

   유기한 민원단축 : 7,311건 중 6,444건 단축(88%)

   여권 및 주민등록 발급 현장서비스 : 110건, 카서비스 151회

   건강진단검사일 사전통지:3,415명, 민원처리상황 등 실시간통보 :2,110건

O 민원처리 만족도 양호 : 공정성 신속성에 73% 만족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